관광상품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관광상품 사례를 선정. 상품개요 및 성공전략을 정리하시오. - 의료관광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관광상품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관광상품 사례를 선정. 상품개요 및 성공전략을 정리하시오. - 의료관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미래의 유망한 사업인 관광산업
2. 최근 이슈인 의료관광 선정 이유


Ⅱ. 본론

1. 의료관광의 정의와 배경
2. 성공한 아시아권 의료관광 사례와 성공전략
3.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인도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는 인도는 정보기술, 의료, 관광을 한데 묶어 이전과는 전혀 새로운 의료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인도 정부가 의료관광산업 육성을 IT산업 다음으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 의료 관광상품에 자국의 강점인 IT까지 접목해 싱가포르, 태국 등 경쟁 국가들과 확실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인도관광청에 따르면 의료 목적으로 인도를 찾는 외국인은 2004년 15만 명, 2005년에는 20만 명으로 늘었다고 한다. 이들에게 인도는 마음과 몸을 정화하는 웰빙 천국이자 멋진 휴가를 보낼 수 있는 최상의 휴양지다. 여기에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까지 결합되면서 의료서비스는 인도관광의 중요한 축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인도가 의료 관광의 중심지로 성장하는 데는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인도는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다. 영어가 가능한 의료진이 확립돼 있다는 점은 외국 환자들에게 큰 매력이다. 여기에 값싼 의료비는 인도 의료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저렴한 값에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인도의 병원들은 전 세게 환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특히 치아치료나 혈관수술 등은 미국, 유럽의 20% 비용이면 치료가 가능하다.
게다가 인도는 개인간호사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 영국의 대형 보험회사들은 인도의 유명 국제병원들을 의료보험 공제대상에 포함하고 있다. 개인건강관리 프로그램은 인도를 찾는 환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상품이다.
기술력도 나무랄 데가 없다. 인도의 유명 병원의사의 20%는 영국, 미국의 유명 의료시설에서 교육을 받았거나 개업했던 의사들로 구성돼 있다. 의료 기술에 있어선 이미 선진국 수준을 훌쩍 뛰어넘었다는 게 국내 관련 업계의 분석이다. 인도 의사들은 ‘환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남을 정도의 의료 기술을 확보하는 것은 기본이다. 그런 다음에야 가격 경쟁력을 말 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아폴로 병원만 해도 1년에 심장수술만 1만7000번 이상 시술하고 있으며 이중 실패율은 0.3%미만이다. 에스코트 심장병원의 나모싱디로스는 올해만 70여건의 심혈관 수술을 진행했다. 이 수술은 미국, 영국 등 선진국에서도 실패 확률이 높은데 그의 성공률을 96%에 이를 정도다.
인도에서 가장 대표적 국제 병원인 아폴로 병원은 델리 등 인도 전역에 38개 병원 체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환자의 10%이상을 외국인들로 채우고 있다. 이 병원은 미국 최고의 의과대학인 존스홉킨스대학은 물론 메이요클리닉 등 세계 유수의 의료기관과 제휴를 체결, 선진 의료기술 획득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인도를 찾는 외국 환자들이 받는 수술은 엉덩이와 무릎 복원술, 불임, 신경외과, 장기이식, 성형 수술 등 뿐 아니라 심장질환, 위장질환, 암 관련 그리고 정형외과 수술 등이다. 의료 기술뿐만 아니라 음식도 큰 불편이 없다. 아폴로 국제병원을 비롯해 소니 국제병원, 호스맛 국제병원에는 중동, 말레이시아, 태국, 미국 등 다양한 나라의 음식이 제공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이 병원들은 국제적인 환자들을 돌보기 위한 특별한 부서가 있고 환자를 공항에서 마중하는 것부터 시작해 떠날 때 데려다주는 것, 함께 온 가족들의 숙소 잡는 일까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치과, 심장관리, 심장수술, 미용 치료 등 다양한 패키지 상품이 마련돼 있는 것도 인도 병원의 특징이다.
다양한 전통적 치료와 원기 회복의 방법들을 개발하는 것도 의료 관광산업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외국 환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인도 정부의 지원도 다양하다. 대표적인 것이 의료비자, 인도관광청은 환자와 환자 수행인에게 비자를 발급하고 있으며 기간은 6개월-1년이다. 현지 의사의 동의만 얻으면 무한정 기한을 연장할 수도 있다. 지금까지 인도를 찾는 외국인 환자는 중동과 아시아 부유층이 주류를 이뤘다. 그러나 미국, 유럽의 의료비가 매년 큰 폭으로 치솟으면서 이들 지역의 중산층이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3.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태국, 필리핀, 인도 등 의료관광의 성공사례를 통해 우리에게 주는 공통된 시사점이 있다.
첫 번째, 의료관광 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의 규제 완화와 정책과 법률을 통한 적극적인 지원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
두 번째, 각국의 경쟁력 있는 의료 서비스와 관광자원을 이용한 특화된 의료 관광 상품을 만들어 수요자들에게 공급하는 것이
세 번째, 의료기술발전을 위한 인적, 물적 투자는 기본으로 조성되어 있어야 한다.
네 번째, 의료관광사업을 국가적인 차원에서 대규모의 자금과 방법으로 전 세계에 홍보하는 마케팅 사업을 지원, 시행해야 한다.
Ⅲ. 결론
현재 세계는 21세기를 지나 제4의 물결을 맞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변화와 혁신 없는 국가는 앞으로의 미래에 주인공이 되기 어렵다.
한국은 짧은 시간 급격한 경제 발전 속에 중공업과 제조업에 기초를 둔 사업으로 지난 세기를 이끌었다.
그러나 최근 삼성과 현대 중공업의 기업 상황과 국가의 경쟁력이 맞물리면서 앞으로 우리가 맞이하게 될 시대에 필요한 사업은 서비스 산업의 육성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한국의 의료 기술과 인프라는 세계적으로 수준이 높다. 또한 한국은 뛰어난 자연경관과 문화유산을 가지고 있다. 그 밖에 지형적인 이점인 동북아의 교통의 허브로서도 손색이 없다.
해외 의료관광의 성공사례를 배워 우리만의 창의성 있는 의료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우리나라의 성장 산업으로 의료관광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 참고문헌 >
“관광상품기획관리”, 박의서, 학현사, 2012
“의료서비스산업진흥을 위한 의료관광 사례 연구 및 발전방향”, 김윤경, 학술논문, 2011
“부산지역 국제의료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아시아권 의료관광 선진국의 성공사례 비교분석”, 류승자, 2013
“[해외동향] 태국, 의료관광산업 활성화로 의료기기 수요 증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9
“태국,싱가폴,인도 의료관광산업 현황”, 외교통상부 2009
포탈검색사이트 네이버, 구글, 다음, 야후 지식검색 참고
  • 가격6,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5.06.09
  • 저작시기2014.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28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