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목차
제 1 장 텍스타일 기획의 의의
제 2 장 천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
제 3 장 인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
제 4 장 신소재의 특성과 활용
제 5 장 섬유가공의 원리와 과정
제 6 장 천연섬유가공의 원리와 활용
제 7 장 인조섬유가공의 원리와 활용
제 8 장 염색과 소재표현
제 9 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 Ⅰ- 펠트, 멜팅, 염축
제 10 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 Ⅱ - 번아웃, 리플, 탈색
제 11 장 입체감을 나타내는 표현 Ⅰ - 주름, 엠보싱, 플로킹
제 12 장 입체감을 나타내는 소재표현 Ⅱ - 자수, 겹치기
제 13 장 패션 트렌드와 이미지
제 14 장 트렌드와 패션소재
제 15 장 소재기획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
제 2 장 천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
제 3 장 인조섬유 소재원료의 특성
제 4 장 신소재의 특성과 활용
제 5 장 섬유가공의 원리와 과정
제 6 장 천연섬유가공의 원리와 활용
제 7 장 인조섬유가공의 원리와 활용
제 8 장 염색과 소재표현
제 9 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 Ⅰ- 펠트, 멜팅, 염축
제 10 장 약품을 이용한 소재표현 Ⅱ - 번아웃, 리플, 탈색
제 11 장 입체감을 나타내는 표현 Ⅰ - 주름, 엠보싱, 플로킹
제 12 장 입체감을 나타내는 소재표현 Ⅱ - 자수, 겹치기
제 13 장 패션 트렌드와 이미지
제 14 장 트렌드와 패션소재
제 15 장 소재기획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텍스타일 기획의 의의
1. 텍스타일 기획과 소재 (1) 텍스타일 기획의 필요성
패션에서 소재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디자인과 용도에 잘 어울리는 소재를 사용하여야 패션제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음
(2) 텍스타일의 개념
섬유, 실, 직물, 편성물, 펠트, 부직포, 레이스, 모피, 가죽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섬유제품이나 제직제품, 편성제품, 펠트나 레이스제품, 모피, 가죽 제품 등을 모두 뜻함
(3) 텍스타일기획의 개념
① 좁은 의미: 텍스타일디자인 또는 패브릭케이션(fabrication)
② 넓은 의미: 패션제품회사에서 의도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최적의 텍스타일을 모든 각도에서 검토하고 개발하는 종합적인 일련의 작업과정
⇒ 제품기획의 컨셉에 맞추어 최종요도에 필요로 하는 성능학보와 함께 디자인, 생산, 머천다이징 등 제품생산 전 과정에서 소재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검토하여 결정하는 종합과정
- 중략 -
1. 텍스타일 기획과 소재 (1) 텍스타일 기획의 필요성
패션에서 소재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디자인과 용도에 잘 어울리는 소재를 사용하여야 패션제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음
(2) 텍스타일의 개념
섬유, 실, 직물, 편성물, 펠트, 부직포, 레이스, 모피, 가죽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섬유제품이나 제직제품, 편성제품, 펠트나 레이스제품, 모피, 가죽 제품 등을 모두 뜻함
(3) 텍스타일기획의 개념
① 좁은 의미: 텍스타일디자인 또는 패브릭케이션(fabrication)
② 넓은 의미: 패션제품회사에서 의도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최적의 텍스타일을 모든 각도에서 검토하고 개발하는 종합적인 일련의 작업과정
⇒ 제품기획의 컨셉에 맞추어 최종요도에 필요로 하는 성능학보와 함께 디자인, 생산, 머천다이징 등 제품생산 전 과정에서 소재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검토하여 결정하는 종합과정
- 중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