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E-MART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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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마트 E-MART 배치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1. 소개 -------------------------------------2

 ◎ 이마트의 점포 ◎ ---------------------------------3

2. 성서 이마트 소개-----------------------------3

 ◎ 선정 동기 ◎ -------------------------------------4

II.본론
1. 이마트 식품관의 효율적 배치 -------------------5

 ◎ 공정별 배치 ◎ ------------------------------------5
 ◎ 이마트의 효율적 배치◎ ------------------------------5

2. 성서 이마트 VS 성서 홈플러스 식품관 배치의 비교----6

3. 이마트의 배치 문제점 -------------------------7

4. 이마트의 배치 개선점 -------------------------9

 ◎ 개선 후 배치 ◎ -----------------------------------9

Ⅲ. 결론------------------------------10

본문내용

마저 느낄 수 있게 한다. 우리나라 성인의 평균 키 정도를 가지고는 매장의 높은 곳에 설치 된 물건을 잡을 수 없을 만큼 높이 배치되어 있었다. 이마트를 이용하는 주 고객이 주부인데 그들이 상품 진열대 맨 위에 놓여 있는 물건을 집었다가 다시 제자리에 놓기에는 턱 없이 부족한 높이이다.
⑤ 진열 공간이 좁아 어떤 경우 타 규격의 제품을 식별하기가 쉽지 않다.
모든 상품의 진열이 그러하진 않았지만 상품을 규격에 따라 분류해 놓지 않고 순서 없 이 진열해 놓아서 자신이 원하는 규격의 제품을 쉽게 찾지 못했다.
⑥ 많은 제품을 취급하는 관계로 각 제품에 대한 관리가 조금 소홀하다.
특히 제품 진열에 있어 날개 진열집기를 필요로 하는 제품조차도 집기를 사용하지 않고 선반 위에 쌓아 놓음으로써 무질서하다는 느낌을 주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에서 선반 위에 쌓아 놓았으므로 그 곳에 있는 물품을 사람들이 마구 집었다 놓고 함 으로서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없었다.
4. 이마트의 배치 개선점
<개선된 배치도>
청과 특가상품을 판매하는 곳을 따로 두어야 한다. 청과(포토, 수박, 귤 등)행사하는 품목은 진열대 앞에 두고 팔아서 매장 입구 쪽의 혼란을 가중시킨다. 매일 이런 행사를 매일 진행하고 있는데, 진열대 앞에 파레트로 해서 이런 특가 상품을 팔지 말고 진열대 한쪽을 빼내고 이런 상품을 파는 장소를 마련한다면 입구 쪽에 집중되는 혼란을 좀 더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매장 통로가 조금 넓었으면 한다. 성서 홈플러스와 비교해 보았을 때 규모의 차이가 있겠지만 통로 간에 공간이 더 협소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질적으로 통로를 넓히기 위해 진열대를 빼낼 수는 없다. 그래서 통로 중간 중간에 있는 특가상품 판매대를 줄이거나 없애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이마트에 가보면 지나다니는 통로에 김이나 잼종류와 같이 할인된 가격으로 식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평일 저녁시간이나 주말에는 이런 곳들이 상당히 불편하게 느껴질 때가 있다. 그래서 통로를 넓히는 대신 이런 상품을 판매하는 진열대를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시간에는 제거하거나 축소를 해서 고객들이 빨리빨리 지나다닐 수 있도록 했으면 한다.
물품 보관소를 두었으면 한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이마트 매장에 출입할 때 직원이 가방이나 쇼핑백을 두고 출입하도록 지시한다. 하지만 정작 물품을 두는 곳은 어지럽고 보기에도 좋지 않다. 그래서 캐비넷 같은 것을 두어서 카트를 사용할 때 동전을 넣듯이 물건을 보관할 때 백원짜리 동전을 넣고 물건을 보관하고 나갈 때 다시 동전을 받는 식으로 하면 더 확실하게 물품을 보관할 수 있을 것 같고 보기에도 깔끔할 것 같다.
제품관리와 제품을 진열하는 방식에서 개선을 해야 한다. 연령층을 고려하여 진열대의 높이를 낮추어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바로 집어 관찰할 수 있도록 한다. 규격문제와 관련하여 제품을 선택할 시 그 제품의 다른 규격을 바로 찾을 수 있도록 진열대에 배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마트인 점을 생각할 때 다량의 제품을 취급할 수밖에 없으나 진열대에 위로 쌓아 놓는 것은 상당히 무질서하고 문제가 있다. 고객들이 제품을 고를 시에 마구 헤집어 놓아 다른 고객들이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없는 점을 착안하여 진열대의 길이를 늘려야 하고 그것이 배치상 되지 않는다면 고객들의 제품 선호도를 적용하여 제품배치를 개선해야 한다.
홍보물과 다른 안내 표지물과의 높이를 다르게 하여 쉽게 구분할 수 있게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인 듯싶다. 또한 화장실 등의 편의 시설을 위한 안내 표지판을 눈에 띄는 곳에 배치하여야 편의성을 더했으면 한다. 좁은 공간에 효율적으로 배치하다 보니 물품 적재 단수가 높아 졌는데 고객들을 생각한다면 쇼핑을 하기 쉽게 단수를 줄이는 것도 한 방법인 듯싶다. 단수가 높아서 주위 물품들로 둘러싸여 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주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계절에 영향을 받는 식품은 특성에 맞게 개별 혹은 묶음판매 방식을 했으면 한다. 예를 들어 야채/과일 코너에서 김장철 시기를 고려하여 배추를 판매할 때 동시에 고춧가루, 깨소금, 젓갈과 같은 재료를 같이 두어서 묶음판매를 실시하거나 개별로 판매해서 멀리 가지 않고 짧은 시간에 구입이 가능하도록 공정별 배치를 실시하면 좋을 것 같다.
Ⅲ. 결론
현재 이마트는 누구나 인정하는 유통업체로 성장해서 해외로 뻗어 나가고 있고 외국기업들로부터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런 업체를 대상으로 배치에 관해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주제넘은 행동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이마트를 찾는 고객의 입장에서 업체 측에서는 잘 알지 못했던 점을 파고들어 연구를 해보려고 노력하였다.
특히 성서 이마트는 학교 근처에 있어서 자주 접할 수 있어서 선정에 더 유리했던 것 같다.
우리조가 집중적으로 조사한 1층 식품관은 1층이라는 입지 상 많은 고객들이 처음으로 찾는 곳이고, 인간 기본생활의 근간이 되는 의식주 중 제일 중요한 음식거리가 있기 때문에 배치 문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이마트는 큰 규모의 시설배치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기법들에 맞추어 보았을 때는 적절히 배치되어 있다고 설명할 수 있으나 직접적으로 이용하는 고객의 입장에 있어서는 위에서도 나타났듯이 공간 활용에 있어서 제품 배치대 공간이나 카트를 이용해 이동할 때 공간의 협소함을 겪을 수 있다. 또한 가장 큰 문제점은 고객들이 몰리는 특가 코너, 시식코너에는 항상 인원이 붐비게 되는데 현 배치에 있어서는 그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에 따라 우리 조는 고객들이 마트에 찾아왔을 때 배치에 있어서 어떠한 점이 불편한지 또한 무엇을 요구로 하는지 조사하고 이것에 따라 기존에 배치에 대안을 세워 보았다. 물론 공간 제약 상의 문제와 비용 상의 문제로 현실적인 대안일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하였지만 여기서 제시한 대안들이 좀 더 최적의 배치를 하기 위한 하나의 제시점이 될 수 있었으면 한다.
※참고 문헌
1. 이마트 홈페이지 http://emart.shinsegae.com/
2. 성서 이마트 직원
  • 가격1,8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5.08.30
  • 저작시기2015.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9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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