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에릭슨의 8단계 발달 이론
2.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나 대인관계의 빈곤 등이 나타나서 의사친밀감으로 퇴행하거나 마치 그가 혼자이고 외아들이 된 것처럼 스스로 빠져들게 된다. 가정의 관리 양육, 직업상의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성인은 심리적 정체감을 느끼게 된다. 김유선(2004)「한국선교사 자녀의 정체성 형성을 위한 목회상담 연구」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8) 제8단계 노년기(65세 이상) : 자아통합 대 절망감 - 지혜
이 시기는 삶의 최종 단계로써 쇠퇴기로 인식된다. 이 단계의 심리적 위기는 자아통합 대 절망이다. 여기서 통합이란 한 인간이 인생의 법칙을 수용하고 죽음에 대한 별 두려움 없이 직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아 통합의 감각을 성취한 사람은 자기의 과거에 대한 실존적 관점에서 조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시기는 자기 삶에 대한 종합, 통합, 평가하는 회상의 시기가 되는 것이다. 통합은 현재의 상황과 함께 과거의 역사를 통합하고 그 결과에 만족할 수 있는 능력, 나아가 국가적 이념적 영역까지 초월하는 느낌을 가질 수 있다. 이 단계의 부정적 위기는 절망으로써 이것은 자아 통합이 여의치 않을 때 생긴다. 이는 죽음을 두려워하게 되고, 남은 여생이 짧게 생각되어 다시 시작할 용기조차 상실하어, 인생의 무의미한 감정이 발생하게 된다. 김유선(2004)「한국선교사 자녀의 정체성 형성을 위한 목회상담 연구」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2. 에릭슨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① 에릭슨은 각 개인은 끊임없이 새로운 발달과업과 투쟁하고 인생의 전환점에 직면하여 새롭고 더 나은 자아를 획득하려 하고, 그런 가운데 변화와 성장을 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이처럼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은 끝이 없으며, 전체 생활주기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발달한다고 보고 있다. 원은정,고혜원,손희정(2003)「에릭슨과 호나이」서강교육, Vol.- No.1
② 각 발달단계는 두 개의 극(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 건전한 건강은 긍정적인 힘을 완전히 획득하고 부정적인 약함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이 둘 사이의 비율이다. 만일 철저히 신뢰만 하고 불신이 전혀 없는 사람은 위험과 적대적인 요소가 가득한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데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따라서 심리적 힘은 부정적인 극에 대한 긍정적인 극의 우세를 요구하지만, 부정적인 극은 인생에 있어서 어떤 길이나 복잡성을 더해 주는 면도 있다고 본다. 원은정,고혜원,손희정(2003)「에릭슨과 호나이」서강교육, Vol.- No.1
③ 교사들은 학생들이 실패를 학습과정의 자연스러운 한 부분으로 인식하고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돕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도록 교실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또 학생들이 자신의 교육적, 직업적 관심에 관하여 교사들과 이야기를 나눌 기회를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신명희,박명순,권영심,강소연 공저(2006)「교육심리학의 이해」학지사
Ⅳ. 결론
가드너(Gardner, H.)는 지능이란 시간, 장소, 문화에 의해 정의될 수 있고 사회에 따라 그 정의가 조금씩 달라지며 그 원동력으로 문화를 계승하기 위한 지식 영역과 실용적인 학문을 추구하는 등 문화의 기저가 되는 가치, 그리고 인간의 다양한 능력을 개발, 발전시키는 교육체계 등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하였다.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의 8가지 지능은 ①언어적 지능, ②논리-수학적 지능, ③공간적 지능, ④신체-운동적 지능, ⑤음악적 지능, ⑥대인관계 지능, ⑦개인이해 지능, ⑧자연친화 지능 등이 있다.
다중지능이론에서 지능개발을 위한 교수학습의 활동은 발달단계를 정확히 파악하고 단계에 따라서 적합한 학습내용과 교수방법으로 교육을 하여야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에릭슨의 인간발달 8단계 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는 것을 기본논리로 하고 있다. 이 발달은 갈등과 해결을 통해 이루어지고 각 단계에는 발달과제가 주어지므로 이 과제가 해결될 때 다음 단계로의 진행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에릭슨의 8단계 발달 이론은 ①제1단계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②제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③제3단계 : 주도성 대 죄의식, ④제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⑤제5단계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 ⑥제6단계 : 친밀감 대 고립감, ⑦제7단계 : 생산성 대 침체성, ⑧제8단계 : 자아통합 대 절망감 등이 있다.
에릭슨의 각 발달단계는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있는데, 교사는 학생들의 실패를 자연스러운 한 부분으로 인정하고 학생들을 돕는 역할이 중요하다고 본다.
◆ 참고자료 ◆
권대훈 저(2009)「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김삼복(1996)「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 대한 한국적 이해와 비평」교수논총 7, 서울신학대학교
김명희 외(2009)「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학지사
김민아(2007)「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음악수업 지도방안”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유선(2004)「한국선교사 자녀의 정체성 형성을 위한 목회상담 연구」이화여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인영(2003)「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 방안 연구」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주희(2011)「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3부 합창곡 <핀란디아> 지도방안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효정 외(2006)「다중지능이론과 수업」양서원
서봉연, 이순형(1983)「발달 심리학: 아동발달」중앙적성출판부
손승철(2009)「다중지능이론과 창의적 기독교교육」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명희,박명순,권영심,강소연 공저(2006)「교육심리학의 이해」학지사
원은정,고혜원,손희정(2003)「에릭슨과 호나이」서강교육, Vol.- No.1
이선영(2010)「다중지능이론의 관점에서 본 스포츠인 민관식의 잠재적 지적능력 계발과정」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윤진(2007)「작품 감상을 활용한 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한서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정은(2004)「에릭 에릭슨의 심리역사적 접근방법에 근거한 이용도의 생애와 사상」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옥분(2009)「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학지사
  • 가격3,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5.09.21
  • 저작시기201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21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