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처럼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 및 처음처럼 현 마케팅전략 분석과 문제점분석, 처음처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처음처럼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 및 처음처럼 현 마케팅전략 분석과 문제점분석, 처음처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처음처럼 브랜드분석
(1) 처음처럼 제품소개
(2) 처음처럼 SWOT 분석

2. 소주시장 상황분석

3. 처음처럼 현재 마케팅 4P전략 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4. 처음처럼 문제점과 해결전략제안
(1) 처음처럼 문제점 분석
(2) 해결전략 제안

5. 처음처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1) STP 전략제안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2) 새로운 마케팅방안 제안
1) 3단계 마케팅전략 기획
2) 처음처럼의 약속 5가지
3) 대학생 타겟 마케팅전략 방안
4) SNS활용 마케팅방안
(3) 마케팅 기대효과

6.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음 음주를 시작하는 스무살들이 있기 때문에 앞서 처음처럼의 5계명이 있는 제품을 제공하면서 건전한 음주문화 캠페인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한다. 대학별, 학과별 응모지원을 통해 사연이나 사진 등으로 접수를 받고 이를 처음처럼 홈페이지에도 이벤트 사항, 응모 및 지원 현황, 당첨자 사연 및 사진 등을 올리면서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많은 홍보가 되도록 하여 마케팅이 더욱 활성화 되도록 한다. 우리는 중장기적인 목표를 하기 때문에 학기별, 매년 이 마케팅을 통해 20대 젊은 고객층의 확보를 위해 꾸준한 마케팅한다.
우리의 타겟이 스무살 첫 음주를 하는 고객들에게 맞춤 마케팅을 하기 때문에 ‘스무살’하면 빠질 수 없는 성년의 날 마케팅을 생각해 보았다. 인생에서 단 한번 있는 날인 성년의 날에 처음처럼이 대학 캠퍼스에서 처음처럼 로고가 달린 장미꽃을 나눠주는 것이다. 인생에서‘처음’성년을 맞이하는 우리 고객들에게 ‘처음’처럼이 성년이 됨을 축하해주는 것이다. 처음처럼이라고 해서 술을 나눠주는 것이 아니라 처음 성년을 맞이한 이들에게 처음처럼 로고가 박힌 축하의 장미꽃을 나눠 주는 것이다. 이 행사를 통해 처음처럼 제품 홍보는 물론이고, 앞서 마케팅 했던 건전한 음주문화 5계명과 대학 MT지원 등을 연계해서 20대 젊은 계층을 계속적으로 공략하는 것이다. 이 계속적인 마케팅을 통해 20대의 제품 지지율, 시장 점유율 확보를 하여 이 고객들이 중장기적으로 ‘처음처럼’을 유지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마케팅을 한다.
[그림 16. 처음처럼 성년의 날 캠페인]
위에 이미지를 보는 것과 같이 왼쪽에는 성년의 날 지면 페이지를 만들어서 캠퍼스별로 부착하고, 대학생들이 자주 다니는 주요 지역들에도 부착하여 성년의 날에 오른쪽에 있는 이미지와 같이 장미꽃에 성년의 날을 축하하는 문구와 처음처럼 로고를 넣은 장미꽃을 나눠 준다. 또한 홈페이지나 SNS를 통해서도 처음처럼이 하고 있는 마케팅을 보여줌으로써 고객들에게 처음처럼에 대한 좋은 인식을 심어준다.
4) SNS활용 마케팅방안
[그림 17. APP' 개발 및 SNS 마케팅]
마지막으로 요즘 많이 이용되는 APP'개발과 SNS마케팅을 하는 것이다. 앞에 건전음주 문화 장착 5계명, 처음처럼의 대학 MT지원 캠페인, 성년의 날 행사 등에 많이 이용되었던 SNS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다. SNS에 처음처럼 앞에 있던 캠페인이나 행사 등은 물론이고 주기적인 이벤트를 통해서 계속적이고 꾸준한 홍보를 하는데 노력한다. 이 밖에도 위에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처음처럼의 앱을 개발하여 이 앱을 통해서도 처음처럼의 제품과 행사, 이벤트 등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처음처럼의 젊은 층 고객 점유율을 점차 늘려가도록 한다.
(3) 마케팅 기대효과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로는 첫 번째로 제품디자인 변화를 통한 대학생 책임음주 의식 제고 시킬 수 있다.
소주병 뒷면에 우리가 만든 새로운 제품디자인을 부착하여 담배갑에 흡연에 대한 경고가 붙어 있듯이 사람들이 소주를 먹을 때 마다 책임음주에 관한 캠페인 문구에 대한 내용이 첨부되어 대학생들이 처음처럼을 마실 때마다 책임음주 의식을 제고시킬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처음처럼의 음주 5계명을 통해서 사회의 건전한 음주문화를 정착시키고 확산시킬 수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현재 우리나라의 무분별한 음주문화로 음주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밑에 보이는 것과 같이 삼성 페이스북 음주문화 설문조사(N=3600)에 ‘피하고 싶은 음주문화’를 보면 가장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는 것이 술 강요이다. 그 밖에도 폭탄주, 잔 돌리기 등 좋지 않은 이러한 음주 문화를 개선하고 건전하고 즐거운 음주 문화를 정착시킴으로써 처음처럼에 대한 이미지도 좋은 평가가 되도록 할 수 있다.
[그림 18. 피하고 싶은 음주문화]
세 번째로는 이러한 책임 음주문화, 건전한 음주 문화를 통해서 처음처럼의 이미지를 착한 기업, 즉 사회적 기업 이미지를 획득할 수 있다.
사회적 기업이란 기업이 경제적 책임이나 법적 책임 외에도 폭넓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최근 사회적 기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은 기업 이미지를 개선해주어 기업 경영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보통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부담하게 되면, 그것이 더 높은 이윤 창출로 이어지거나 좋은 이미지의 기업으로 이어져, 단기간 혹은 장기간에 걸쳐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투자한 비용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6. 결론
9향후 ‘참이슬’과 ‘처음처럼의 연도 별 M/S 가상 그래프
처음처럼이 참이슬을 단번에 이길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한 마케팅으로 인해 시장 상황을 뒤엎을 생각을 하는게 아니라 시장 상황을 멀리 보고 목표를 중장기적으로 잡고 마케팅 활동을 하려고 하였다. 현재는 처음처럼이 비록 낮은 시장점유율, 알칼리 환원수에 대한 인식부족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외면을 받지만 건전 음주 계명 확산, 대학 음주 캠페인, 성년의날 음주 행사, APP’개발 및 SNS마케팅 등을 통해 높은 시장 점유율과 건강한 술 이미지를 획득하며 사람들의 인식을 소주하면 참이슬이 아닌 소주하면 처음처럼으로 바꾸고자 하였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우리가 계획한 건전 음주 문화 정착 및 사회적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처럼 눈앞에 보이는 단기적 수익성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사람의 마음을 이끌어내는 중장기적 전략을 펼친다면 아래의 우리가 만든 예상그래프처럼 2020년, 2030년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참이슬보다 처음처럼이 시장에서 앞서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 참고자료 >
한국음주문화연구소
한국주류협회
삼성경제연구소
story 홈페이지 http://user.chol.com/~chhbin/
처음처럼 홈페이지 http://www.soju.co.kr/firstsoju/brand/making.asp
인제대학교 음주연구소(음주관련 통계자료)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캘리그래피 로고가 소비자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소주 브랜드 '처음처럼'과 '참이슬 fresh' 중심으로
  • 가격5,5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15.09.21
  • 저작시기201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218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