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출발점 행동과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I. 출발점 행동
1. 출발점 행동의 개념
2. 준비성과 출발점 행동
II.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통합의 원리
5. 직관의 원리
6. 목적의 원리
출발점 행동과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I. 출발점 행동
1. 출발점 행동의 개념
2. 준비성과 출발점 행동
II.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통합의 원리
5. 직관의 원리
6. 목적의 원리
본문내용
, 공동학습(분단학습, 집단학습)을 통해서 협력적이고 우호적인 학습을 진행시키는 원리다. 페스탈로치(Pestalozzi)가 협동적인 노작에 의한 학습방법을 제시하였고, 듀이(Dewey)는 학교는 사회의 축도이어야 한다는 '축도사회(縮圖社會)로서의 학교'라는 명제를 내세운 것은 모두 다 사회화의 원리를 역설한 것이다. 올센(E. Olsen)은 지역사회 학교(community school)에서 학교와 지역사회 간에 유기적인 연관을 맺어 교육의 사회화 및 생활화를 보다 철저하게 이룩하려고 하였던 것이다.
(4) 통합의 원리
통합의 원리란 학습을 종합적인 전체로서 지도하자는 원리로 동시학습의 원리와도 같다. 즉 학습이란 부분적 분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지적 정의적 기능적 분야의 종합적인 전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단원학습법이라든가, 교육과정에서 특별활동의 비중을 교과활동과 같이 둔 것은 모두 이 원리에 기반을 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 및 교재의 통합, 지도방법의 통합, 생활지도 등을 비롯한 지도영역의 통합 등을 통해 전인교육을 실시하자는 것이다.
(5) 직관의 원리
직관의 원리란 어떤 사물에 대한 개념을 인식시키는데 있어서 언어로써 설명하느니 보다는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제시하거나 경험시킴으로써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원리로서 오늘날 시청각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근본 입장이 바로 여기에 근거한다. 이 직관교육은 근대 교수이론의 원조라고 볼 수 있는 코메니우스(Comenius)의 교수론을 적용한 "세계도회v 가 유명하다. 코메니우스 이후 페스탈로치에 의해서 직관의 개념은 더욱 크게 강조되어 언어주의 교육에서 구체적인 실물이나 그림, 모형 등을 교구로 이용하는 직관교수를 실시하게 된 것이다.
(6) 목적의 원리
교육은 목적을 가진 의식적인 활동이며 학습지도는 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다. 먼저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면 학습자에게 학습목표가 분명하게 인식되었을 때 학습자들은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하게 된다. 한편 교사의 입장에서 목적의 원리를 고찰해 보면 학생들의 학습목표가 그들의 행동을 자발적으로 통정하고 자기 평가를 행하는 준거가 되었던 것과 똑같이 교사가 갖는 교육목표도 교재를 선택하고 학습지도를 하는 등의 교육활동을 통정하고 교육의 결과를 평가하는 준거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4) 통합의 원리
통합의 원리란 학습을 종합적인 전체로서 지도하자는 원리로 동시학습의 원리와도 같다. 즉 학습이란 부분적 분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지적 정의적 기능적 분야의 종합적인 전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단원학습법이라든가, 교육과정에서 특별활동의 비중을 교과활동과 같이 둔 것은 모두 이 원리에 기반을 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 및 교재의 통합, 지도방법의 통합, 생활지도 등을 비롯한 지도영역의 통합 등을 통해 전인교육을 실시하자는 것이다.
(5) 직관의 원리
직관의 원리란 어떤 사물에 대한 개념을 인식시키는데 있어서 언어로써 설명하느니 보다는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제시하거나 경험시킴으로써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원리로서 오늘날 시청각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근본 입장이 바로 여기에 근거한다. 이 직관교육은 근대 교수이론의 원조라고 볼 수 있는 코메니우스(Comenius)의 교수론을 적용한 "세계도회v 가 유명하다. 코메니우스 이후 페스탈로치에 의해서 직관의 개념은 더욱 크게 강조되어 언어주의 교육에서 구체적인 실물이나 그림, 모형 등을 교구로 이용하는 직관교수를 실시하게 된 것이다.
(6) 목적의 원리
교육은 목적을 가진 의식적인 활동이며 학습지도는 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다. 먼저 학습자의 입장에서 보면 학습자에게 학습목표가 분명하게 인식되었을 때 학습자들은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하게 된다. 한편 교사의 입장에서 목적의 원리를 고찰해 보면 학생들의 학습목표가 그들의 행동을 자발적으로 통정하고 자기 평가를 행하는 준거가 되었던 것과 똑같이 교사가 갖는 교육목표도 교재를 선택하고 학습지도를 하는 등의 교육활동을 통정하고 교육의 결과를 평가하는 준거가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키워드
추천자료
- [자아개념]자아개념의 정의, 자아개념의 특징, 자아개념과 대화, 자아개념과 자아실현, 자아...
-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개념과 특징 및 재원유형별 특성
- 글로벌 경영의 개념과 정의, 배경, 특징
- 국제복합일관운송의 개념) 국제복합운송의 정의와 요건, 운송수단에 의한 국제물품운송, 정기...
-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교육의 이론 (미술의 개념, 아동미술활동의 정의 및 의의, 아동미술...
- <조직(組織)> 조직구조(組織構造)와 조직문화組織文化) 및 조직 몰입(組織沒入)의 이해 - 조...
- [행정문화(administrative culture)의 개념] 행정문화의 정의와 특성, 문화유형론, 문화의 통...
- [공공재 (Public goods)] 공공재의 개념과 유형, 준공공재의 정의와 특성, 공공재의 공급과 계획
- [지방자치단체의 개념과 종류] 지방자치단체의 의의(정의, 특성), 지방자치단체 구성요소
-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대상개념의 발달), 영아기의 인지과정, 영아기 ...
- 언어장애의 정의와 특성, 언어장애의 원인과 증상 및 진단적 특징,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 [장애인의 이해] 장애인의 정의와 특성 장애의 개념과 유형
-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정의와 목적 및 기능 사례관리의 원칙과 특성 사례관리 구성요소
- [호스피스의 개념] 호스피스의 정의와 목적 및 필요성 호스피스 철학 및 기본원칙 호스피스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