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내장재 제조업의 e-비즈니스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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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동차 내장재 제조업의 e-비즈니스 현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동차 내장재 제조업을 선정한 동기.
2. 조사보고.
3. 향후 업무 E-biz화에 대한 제안.
4. 느낀점.

본문내용

마이크로소프트 Exel
Hardware : IBM PC.
주요기능 - e-mail, 발주문서 작성, data정리.
도입시기 - 5년이상.
편리한점
1) 신속하다.(그냥 손으로 문서를 작성할 때 보다.)
2) 필요인원이 줄어들었다.
불편한점
1) Exel을 모르는 사람은 사용 못한다.
도입비용 - 약 500만원정도(PC구입비)
도입효과 - 매우 큰 효과
A/S - 매우 잘된다.
전반적인 솔루션 만족도
- 상당히 만족.
향후 추가가 필요한 기능
- ERP를 도입하기에 작은 회사는 알맞지 않은 것 같다.
그러나 현재 추세에 따라 ERP를 도입해야 할꺼같다.
Upgrade계획 - 꼭 한다.
여덟 번째 방문업체.
-(주)대성전기(제2공장)
종업원수 : 750명
위치 : 경기도 안산시단원구 성곡동 646번지 602블럭 1롯트
응답자명 : 김진관대리
1. 주요 업무 프로세스
발주: VAN, 인터넷 홈페이지, E-mail 등을 이용하여 발주.
입고: 영업팀에서 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따라 입고를한다.
출하: 영업팀에서 관리하며 주문량은 컴퓨터로 확인 하며 발주를 내린다.
재고관리: 재고는 영업부에서 컴퓨터로 입력하여 관리
주문관리: 15일에서 3달간격으로 원자재주문.
생산관리: 제품생산관리팀과 부품생산관리팀이 네트워크로 유기적으로 연결되 어서 관리한다
회계관리: 회계관리부서에서 전체적인 자원을 관리.
급여관리: 인사부서에서 각 사원 사원의 data를 토대로 지급한다 고객관리&상담: vendor업체이기때문에 특별히 고객상담등을 할필요가 없다.
마케팅: 특별히 수행하는 거 없다.
제품설계: 자체 제품설계한다-솔루션을 이용해서 한다. 넷웍으로 연결되어 관리.
2 SOLUTION
제품명 :회사기밀이라며 공개 하지 않았다.
주요기능:전반적인 모든 업무 수행
도입시기:99년
비용: 공개 하지 않음
효과 :만족
A/S: 잘됨
만족도 :만족
UPGRADE: 밝히지않음
아홉 번째 방문업체
(주) 기아 자동차 (시흥 연구소)
종업원수 : 200명
위치 : 경기도 시흥시 정왕동 2122-3번지
응답자성명 : 권주택님
1. 주요 업무 프로세스
1. 발주 - 인터넷을 이용(E-mail, 각 업체에 구축된 Homepage)을 이용하여발주를 한다.
2. 입고 - Mobis에서 직원 상주 (입고 확인, 검사), 품질검사는 기아 직원도 참여 한다.(예전에는 기아 자동차 본사와 1차 벤더가 직접 거래를 하였으나
요즘은 Mobis 라는 회사에서 납품을 대행한다.)
3. 출하관리- 소하리 공장의 경우 리오는 하루에 600대, 카니발은 500대 생산 하여 검사를 거쳐서 전국각지에 있는 차량물류센터에 보관하며
구매자가 구매시 차량물류센터에서 차를 출고한다.
4. 재고관리- 하루소비량에 불량률을 포함한 만큼을 보유하며 물류센터에서 관리한다.
5. 주문, 생산관리 - *주문 : 물류센터에서 확인하며 처리한다.
*생산 : 각자에 정해진 code(수동, 자동, 옵션 등 으로 구별)사양지를 통해 작업자가 구분(컨베이어를 타고 흐를 때 각 station에 있는 작업자가 사양지 를 확인하고 맡은 부분을 조립.)
6. 회계, 급여관리 - 생산직, 별정직, 계약직, 일반직, 연구직, 기타직위에 따른 인사정보를 통해 자체 프로그램이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서 자동적으로 송금된다.
*종업원평가(판매대리점) - 하급자(영업사원)가 상급자(영업소장)를 평가를 한다.
7. 고객관리, 상담, 마케팅은 별도의 고객관리센터에서 이루어진다.
8. 제품설계 - 설계part에서 담당(기아 시흥연구소)한다.
도장
형구설계 금형제작 press작업 레이저가공
사상작업 차체용접
JIG설계 JIG제작 JIG setting
2. SOLUTION
*대기업이라 기업의 기밀로 알려주지 않음.
3. 향후 업무 E-biz화에 대한 제안.
(1) 웹을 통한 모기업과 벤더기업 사이에 유기적인 data 교환.
- 우리나라는 광통신망이 잘 발달되어있는데, 여러 제조업체들이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고, 모기업과 벤더기업 사이에 서로가 협력하는 관계라기보다는 모기업의 지시에 대해서 열악한 솔루션으로 인해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지 못하므로 모기업에 끌려가 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다. 그러므로 작은 기업부터 대기업까지 전체적으로 어우르는 넷웍구축에 힘써서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해야겠다.
(2) E-biz시스템이 실무에 적합하도록 개선 요망.
- 제조업체들이 여러 솔루션을 도입하고도 사용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실 무에 적합하지 않음에 있다. 그러므로 실무자들과 전산담당자들이 서로 조율하여 실무 에 적합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사용하도록 노력해야겠다.
(3) E-biz 기업은 항상 개선을 통해 업무의 효율화를 추구해야 함.
- 제조업체들 가운데 아직도 특별한 솔루션을 도입하지 않고 MS office수준에 멈춰있 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더 빠르고 정확하게,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 이 주어질 수 있다하여도 변함없이 같은 프로그램으로 일을 처리하는 모습이다. 멈춰 있지 말고 더 효율적이게 일할 수 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 다.
(4) 제조업체에 E-biz 재교육 필요.
- 조사를 다니면서 많은 응답자들이 E-비즈니스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을 느꼈 다. 빠르게 변화되어가는 시대에 발맞춰가도록 E-비즈니스의 재교육이 필요할 것 같 다.
(5) 국가적 차원에서 좀 더 체계적인 e-biz 사업 지원.
- 정부에서 제조업체에게 솔루션구입등을 위해 지원금을 지급하지만, 체계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여건은 조성되어 있지 않는 것 같다. 특히 제조업체를 e-biz화 하기위해 외주업체를 이용하는데 외주업체들이 불성실하게 임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국가적 차원에서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기업들이 e-biz화 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 으면 좋겠다.
4. 느낀점.
term project를 시작하는 순간 막막하였지만 업체를 한곳씩 방문하면서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체의 e-biz 현황에 대해 조금은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체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는것.... 정부의 지원 부족, 현실과 동떨어진 ERP system등등을 들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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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5.10.30
  • 저작시기201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5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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