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청소년 정신의학] 아동정신의학-청소년정신의학의 개념과 분류, 아동-청소년의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요인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동, 청소년 정신의학] 아동정신의학-청소년정신의학의 개념과 분류, 아동-청소년의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요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아동/청소년 정신의학

I. 개념과 분류

II. 아동/청소년의 이상행동/정신장애의 요인
1. 심리적 요인
2. 사회환경적 요인
3. 발달적 요인
4. 생물학적 요인

본문내용

진다.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다고 보는 것이다.
(4) 생물학적 요인
유전, 기질, 지능, 뇌의 발달을 의미한다. 연구보고에 의하면 아동은 출생 시부터 활동정도(level of activity), 생물학적 주기(biological cycle), 환경 적응능력, 정서반응 등 기질적 특성에서 개인차를 보이며 이는 정서 및 행동장애의 발생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즉 출생 시부터 생물학적 주기가 불규칙하여 수면, 습식, 배설습관에 문제를 보이고 새로운 환경에 부적응하고 작은 자극에 극심한 정서반응을 보이는 아동은 문제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된다.
Thomas(1968)등은 아동의 정신과적 문제는 부모의 심리적 갈등보다는 아동의 타고난 기질(temperament)의 영향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 결과 기질적 특성을 9가지로 분류하였다. 생물학적 기능의 주기성, 새로운 환경의 접근 및 철회, 정서반응의 역치, 환경변화의 적응력, 기분의 질(quality of mood), 주의산만 정도, 주의집중 시간과 지속성(attention span and persistence)이다. 대뇌 성숙지연 및 뇌손상도 아동정신질환의 한 요인으로 시사되고 있다.

추천자료

  • 가격1,6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5.11.19
  • 저작시기2015.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73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