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SWOT분석이란?
2. 나의 SWOT분석
3. STP란?
4. 마케팅믹스 4P란?
5. 손익분기점(BEP)란?
6. 토의문제
2. 나의 SWOT분석
3. STP란?
4. 마케팅믹스 4P란?
5. 손익분기점(BEP)란?
6. 토의문제
본문내용
시작한 사업의 경우 변화하는 소비자의 성향에 빠르게 대처하지 못 해 실패하게 된다.
●특허권, 상표권, 저작권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특허란 것은 개인의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발명을 하고 신규성, 진보성이 있다는 가정 하에 이를 정식으로 특허청에 등록한 것을 특허라고 합니다.
상표권은 본인이 제작한 상표를 특허청에 해당 물품에 대해 등록한 후 해당 물품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행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저작권이란 인간의 정신적 창작물에 대한 보호권리를 말합니다. 예컨대 음악은 유형의 물건과 달리 무형의 재산이므로 쉽게 도용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무형의 재산이 쉽게 도용되므로 이를 보호해주기 위한 약속입니다
●신설기업과 기존기업의 비즈니스 플랜의 차이
기존기업의 경우 실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상태를 중심으로 사업계획을 기술하여야 하는데 비하여 신설기업의 경우 계획상업의 달성가능성에 비중을 두어 사업계획을 기술하도록 한다.
●8장 e-비지니스의 창업절차와 장단점
e-비지니스의 창업절차?
1)사업아이템의 선정
여느 창업과 같이 e-비지니스 창업도 인터넷을 이용한 사업 환경에 적합한 아이템의 선정이 성공의 중요한 조건이 된다. 오프라인 창업과 달리 자본이나 시설투자보다는 수요창출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기업가정신이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2)사업성분석
e-비지니스 창업을 위한 사업성분석의 주요 내용은 누가 주요 고객이고, 현재 시장규모는 얼마이며, 판매가능성 및 잠재수익성은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다.
3)경쟁력분석
창업하고자하는 사업아이템에 관련된 사이버몰이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면 SWOT분석을 통해 적절한 경쟁우위전략을 찾아야한다.
4)사업계획서 작성
e-비지니스 창업을 구체적으로 추진하기위한 의지를 창업팀, 아이템소개, 마케팅전략, 추정재무제표, 향후 발전계획 등을 통해 기술하는 것이다.
장점
소비자는 전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다양한 제품을 비교하여 양질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기업은 유통비와 인건비를 적감할 수 있다
시설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결제가 네트워트상에서 이뤄지므로 소비자가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기업은 결제에서의 간접비용을 줄일 수 있다.
단점
개인정보 누출의 위험이 있다.
●11장 14번 손익분기점분석은 왜 하는가?
손익분기점분석을 통해 기업이 적자를 면할 수 있는 최소한의 비용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손익분기점분석은 장기적인 기업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게 도와준다.
●특허권, 상표권, 저작권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특허란 것은 개인의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발명을 하고 신규성, 진보성이 있다는 가정 하에 이를 정식으로 특허청에 등록한 것을 특허라고 합니다.
상표권은 본인이 제작한 상표를 특허청에 해당 물품에 대해 등록한 후 해당 물품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행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저작권이란 인간의 정신적 창작물에 대한 보호권리를 말합니다. 예컨대 음악은 유형의 물건과 달리 무형의 재산이므로 쉽게 도용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무형의 재산이 쉽게 도용되므로 이를 보호해주기 위한 약속입니다
●신설기업과 기존기업의 비즈니스 플랜의 차이
기존기업의 경우 실적을 바탕으로 한 현재의 상태를 중심으로 사업계획을 기술하여야 하는데 비하여 신설기업의 경우 계획상업의 달성가능성에 비중을 두어 사업계획을 기술하도록 한다.
●8장 e-비지니스의 창업절차와 장단점
e-비지니스의 창업절차?
1)사업아이템의 선정
여느 창업과 같이 e-비지니스 창업도 인터넷을 이용한 사업 환경에 적합한 아이템의 선정이 성공의 중요한 조건이 된다. 오프라인 창업과 달리 자본이나 시설투자보다는 수요창출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기업가정신이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2)사업성분석
e-비지니스 창업을 위한 사업성분석의 주요 내용은 누가 주요 고객이고, 현재 시장규모는 얼마이며, 판매가능성 및 잠재수익성은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다.
3)경쟁력분석
창업하고자하는 사업아이템에 관련된 사이버몰이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면 SWOT분석을 통해 적절한 경쟁우위전략을 찾아야한다.
4)사업계획서 작성
e-비지니스 창업을 구체적으로 추진하기위한 의지를 창업팀, 아이템소개, 마케팅전략, 추정재무제표, 향후 발전계획 등을 통해 기술하는 것이다.
장점
소비자는 전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다양한 제품을 비교하여 양질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기업은 유통비와 인건비를 적감할 수 있다
시설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결제가 네트워트상에서 이뤄지므로 소비자가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기업은 결제에서의 간접비용을 줄일 수 있다.
단점
개인정보 누출의 위험이 있다.
●11장 14번 손익분기점분석은 왜 하는가?
손익분기점분석을 통해 기업이 적자를 면할 수 있는 최소한의 비용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손익분기점분석은 장기적인 기업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게 도와준다.
추천자료
- 현대광고론 요약정리 (제2장 광고의 경제적, 사회적, 규제적 측면)
- 현대광고론 요약정리 (제5장 시장세분화와 마케팅 믹스: 광고전략의 결정요소)
- 현대광고론 요약정리 (제6장 정보수집: 광고계획 수립의 근거)
- 현대광고론 요약정리 (제8장 매체계획: 시장과의 연결)
- 현대광고론 요약정리 (제9장 관계 구축: 직접마케팅, 인적판매, 그리고 판매촉진)
- 예산의 4대과정을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중요하게 논의하였던 학습내용을 정리/요약,획재정부...
- 보건론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의 개관,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실천의 ...
- [장애인복지론] 장애의개념, 장애인복지이념 단원요약정리
- [운송물류학과·물류학] 물류관리사 시험대비 국제물류론 핵심요약정리
- 조직행동론 전체요약정리
- 조직론 요약/정리(부분)
- 사회복지법제론 족보/정리/요약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