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2. 본 론
1) NIKE의 글로벌 아웃소싱 시작
2) NIKE의 글로벌 아웃소싱 현황
3) NIKE의 ‘국외 거주자 프로그램’
4) 핵심역량 관리와 파트너쉽
3. 결 론
2. 본 론
1) NIKE의 글로벌 아웃소싱 시작
2) NIKE의 글로벌 아웃소싱 현황
3) NIKE의 ‘국외 거주자 프로그램’
4) 핵심역량 관리와 파트너쉽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최근 전세계적으로 아웃소싱이 새로운 경영전략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주로 원가 절감의 수단으로만 인식되어 왔던 아웃소싱은 90년대 들어 많은 기업들에 의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수단으로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경제체제하에서 한 기업이 모든 것을 직접 소유하고 생산하는 전통적인 사업 방식으로는 더 이상 효과적인 경쟁이 불가능해 졌기 때문이다. GM은 전체 자동차 생산공정의 30%를 아웃소싱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 포드와 크라이슬러는 나아가 50%, 70%씩을 각각 외부기업에 맡기고 있다. 나이키는 운동화 핵심 부분인 ‘나이키 에어 시스템’ 외에는 모든 공정 및 업무를 아웃소싱하고 있다.
이에 세계적인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공장 없는 제조업을 실현한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아웃소싱이 새로운 경영전략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주로 원가 절감의 수단으로만 인식되어 왔던 아웃소싱은 90년대 들어 많은 기업들에 의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수단으로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글로벌 경제체제하에서 한 기업이 모든 것을 직접 소유하고 생산하는 전통적인 사업 방식으로는 더 이상 효과적인 경쟁이 불가능해 졌기 때문이다. GM은 전체 자동차 생산공정의 30%를 아웃소싱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 포드와 크라이슬러는 나아가 50%, 70%씩을 각각 외부기업에 맡기고 있다. 나이키는 운동화 핵심 부분인 ‘나이키 에어 시스템’ 외에는 모든 공정 및 업무를 아웃소싱하고 있다.
이에 세계적인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공장 없는 제조업을 실현한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