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기업분석과 GS칼텍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GS칼텍스 향후전략 제안과 기대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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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GS칼텍스 기업분석과 GS칼텍스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GS칼텍스 향후전략 제안과 기대효과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GS칼텍스 기업소개
1. 기업목표
2. GS칼텍스 사업분야
3. 기업슬로건

Ⅱ. GS칼텍스 BCG매트릭스 분석

Ⅲ. GS칼텍스 SWOT분석
1. Strength(강점)
2. Weakness(약점)
3. Opportunity(기회)
4. Threat(위협)

Ⅵ. GS칼텍스 마케팅믹스 4P전략분석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Ⅴ. GS칼텍스 STP 추정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Ⅵ. 향후 새로운전략 제언

Ⅶ 향후 마케팅믹스 4P전략 제안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Ⅷ. 마케팅 기대효과

본문내용

등에 대한 것이다.
3. Positioning (포지셔닝)
몇 가지의 segmentation 중에서 서비스를 중요시 여기는 세분시장을 타겟화하였고, 이 세분시장 GS칼텍스는 GS칼텍스만의 독특한 고객에게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의 위치는 ‘불만제로 주유소' 에 도달하는 것으로 포지셔닝을 했다. GS칼텍스는 연구개발을 통해서 품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주고, 여러 가지 제휴카드의 사용으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고, 그리고 ’소비자불만 자율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고객이 가질 수 있게되는 불만족감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GS칼텍스 주유소를 이용한 고객은 차별화된 GS칼텍스만의 서비스에 더욱더 만족하게 되고, 다른 정유사에서 불만을 느끼고 만족감을 얻지 못한 고객은 GS칼텍스로 옮겨옴으로써 그전까지 누리지 못했던 ’불만제로 주유소‘라는 가치를 이미지화하게 될 것이다.
Ⅵ. 향후 새로운전략 제언
1.새로운 Targeting
① 새로운 Segmentation 변수
기존의 우리는 품질, 가격, 서비스 세 가지의 세분시장 변수로 시장을 세분화했다. 여기에 우리는 여성과 남성이라는 새로운 변수를 추가하기로 했다. 이러한 새로운 세분시장 변수의 추가는 현재의 추세와 관련이 있다. 최근, 여성운전자의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여성운전자를 타깃으로 하는 자동차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기사에 따르면 수도권 통행차량의 운전자 가운데 여성의 비율이 2013년 현재 13년 만에 2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1997년 표본가구 29만5천302가구의 하루 승용차통행 인원은 20만5천733명이었다. 이 가운데 남성운전자가 17만8천75명으로 86.6%, 여성운전자가 2만7천658명으로 13.4%를 각각 차지했다. 2010년에는 표본가구 19만8천617가구의 승용차통행 인원은 29만1천11명이었고 이 가운데 여성운전자는 27.6% 8만335명이었다. 여성운전자 비율이 13년 만에 2배로 늘어난 것이다.
그랜저와 제네시스 사이의… 女心 잡아라
현대자동차가 여성 운전자를 타깃으로 한 준대형 신차를 출시한다. 그랜저와 제네시스의 중간급으로 개발되는 이 차는 3500만~4500만원 사이 가격대에 출시돼, 수입차로 이탈하는 소비자들을 붙잡는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개발본부 관계자는 "그랜저 주력 모델은 3000만원 중반, 제네시스 주력은 5000만원 초반으로 이 사이 간극이 너무 크다는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수입차 시장을 선도하는 구매력 있는 여성층이 '그랜저는 너무 흔해서 싫고, 제네시스는 너무 커서 부담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어, 이 간극을 메울 틈새 신차 개발 필요성이 대두했다"고 설명했다.
☞ 이러한 흐름에 따라 우리는 GS칼텍스 역시, 여성운전자를 타깃시장으로 설정하는 것이 긍정적이라 생각했다.
2. 이에 따른 Positioning
: 여성운전자들이 편하게 사용하고, 쉴 수 있는 주유소 ‘Kixx lady’
☞단순히 주유만 하던 기존의 주유소에서 벗어난 여성운전자들이 쉬고, 즐길 수 있는 신개념 주유소
Ⅶ 향후 마케팅믹스 4P전략 제안
1. Product
① 기존 Joy mart안에서 파는 용품과 달리 조금 더 차별화 하여서 여성용품들 위주로 더욱 더 구비를 한다. 화장품, 스타킹, 생리대 등 많은 여성 제품들을 더욱 구비하고 또한 여성 주부들을 위해서 기저귀, 분유 등의 제품을 구비하고 또한 모유 수유실 등 주부들의 편의 시설을 설치한다.
② 주유소에서 세차를 하거나 주유를 하게 되면 남는 시간들이 있는데 이를 위해 여성들이 휴식할 수 있는 카페를 설치한다.
③ 주유소 안에서 여성들의 편의를 위해서 따로 여성 전용 주유 부스를 설치한다.
④ 주유소에서 여성 운전자들이 더욱 편하게 주유하도록 주유소 직원들을 여성 직원들로 채용한다.
2. Place
① 마트의 이용 고객들이 대부분 장을 보러온 주부 이용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여성 운전자들이 많다. 따라서 이마트, 롯데 백화점 등 여러 마트 주변에 주유소를 배치한다.
② 조이마트에 납품하기로 한 여성 관련 용품과 사은품으로 제공되는 여성용품을 GS Retail 과 같은
계열사내의 유통업체를 통해서 공급하여 원가와 유통비를 절감한다.
3. Promotion
① 기존 주유소에서 사은품으로 휴지와 물을 제공 했던 것에서 차별화를 하여 여성운전자들을 위해 여성 용품(화장품 샘플 등)을 제공한다.
② 여성들은 남성들 보다 할인 쿠폰이나 상품권에 더욱 더 민감하다. 그러므로 SNS(페이스 북)를 이용하여 이러한 쿠폰이나 상품권을 제공함으로서 자사를 홍보하고 많은 고객을 유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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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Price
① 기아자동차 등과의 collaboration을 통해 여성운전자를 타깃으로 출시된 차량 (모닝이나 레이 등)을 타고 오는 여성운전자의 한해서 주유 가격을 할인 해준다.
② 신용카드사와 제휴를 맺어 ‘KIXX Lady 카드’를 발급하게 하여서 여성고객의 사용을 유도하고 5% 청구할인의 혜택을 통해서 가격을 할인해준다. 위 카드는 특별히 여성고객을 타겟으로 한다.
Ⅷ. 마케팅 기대효과
기존 품질, 가격, 서비스 세 가지의 세분시장 변수에서 ‘여성과 남성’ 이라는 새로운 세분시장 변수를 추가함으로써 여성 운전자를 새로운 타깃으로 설정해 보았다. 전체 운전자 중 여성 운전자의 비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여성용 자동차들이 출시되는 상황 속에서, 여성 운전자들을 위한 주유소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했다. 여성용 주유소 'Kixx Lady'를 통해, 단순히 기름만 넣는 장소라고 생각하던 기존 인식을 새로운 4p전략들을 통해 여성 운전자들이 쉬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주유소로, 더 나아가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다. 이는 gs칼텍스 기업 자체에 대한 부드럽고 좋은 이미지를 형성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이렇게 4대 정유사에 나뉘어져 있는 여성 고객들을 Kixx Lady에 집중시키게 되면, 자연스럽게 수익 증대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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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5.12.04
  • 저작시기201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9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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