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학] 강박성 성격장애의 사례와 개념 및 진단기준, 강박성 성격장애의 임상적 특징, 강박성 성격장애의 원인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이상심리학] 강박성 성격장애의 사례와 개념 및 진단기준, 강박성 성격장애의 임상적 특징, 강박성 성격장애의 원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강박성 성격장애의 사례와 개념 및 진단기준
1) 강박성 성격장애의 사례
2) 강박성 성격장애의 개념
3) 강박성 성격장애의 진단기준(DSM-IV)

2. 강박성 성격장애의 임상적 특징
1) 행동양상
2) 대인관계
3) 인지양식
4) 정서표현
5) 자기지각
6) 주요 방어기제

3. 강박성 성격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않기 때문에 과잉통제 양육이 '잘 교육시키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과잉통제는 어느 면에서는 반사회성 성격에서 보았던 부모의 적대적 태도와 유사하지만중요한 차이가 있는데, 적대적인 부모는 동의 행동과 관계없이 처벌하지만, 과잉통제 부모는 아동이 기대에 맞지 않게 행동했을 때만 처벌한다. 완벽주의적이고 처벌적인 부모의 양육을 통해 인정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강한 공포와 처벌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되며, 이것이 강박성 성격이 행동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아동은 강박적 측면을 부모에게서 직 간접적으로 배우게 되는데, 부모의 요구에 따르고 그 기대에 맞게 행동함으로써 처벌을 피하는 것을 도구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부모의 강박성 행동을 따라 함으로써 강박적 성격을 대리적으로 학습한다. 따라서 부모의 기대에 맞춰 행동을 조성하고, 부모를 모델로하여 성격을 형성함으로써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학습하지 못한다.
또한 강박성 성격장애는 강한 책임의식을 배우고, 또 이러한 책임을 수행하지 못했을 때 죄책감을 느끼도록 배우는 과정을 통해 발달될 수 있다. 경박한 놀이나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수치스럽고 무책임한 것이라고 배운다. 따라서 그들의 행동은 엄격히 계획되고 조직화되어 있다.
참고문헌
권석만 저, 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2013
김청송 저,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싸이북스 2015
김명희 저, 아동 청소년 이상심리와 상담, 교문사 2013
천성문, 김진숙 외 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개념 및 사례, CengageLearning 2013
윤순임 저,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11
  • 가격1,8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6.01.22
  • 저작시기2016.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9282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