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과 심리치료] 실존주의치료에 대한 개관적 이해(키르케고르의 실존주의 심리학, 프랭클의 의미요법, 철학적 전제, 성격모델, 건강모델, 이상모델, 심리치료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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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과 심리치료] 실존주의치료에 대한 개관적 이해(키르케고르의 실존주의 심리학, 프랭클의 의미요법, 철학적 전제, 성격모델, 건강모델, 이상모델, 심리치료모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들어가기
2. 키르케고르의 실존주의 심리학
3. 프랭클의 의미요법
4. 철학적 전제
5. 성격모델과 건강모델
6. 이상모델
7. 심리치료모델
8. 맺은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바와 같이 실존주의적 정신역동은 내담자가 그 도전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회피해왔으며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심리적 장애를 초래했는지에 관심을 둔다.
정신병리는 실존의 모든 차원, 즉 환경과 더불어 사는 세계와 자아 세계에서 진정성과 책임성을 갖고 살지 못할 때 생긴다고 본다. 너무나도 자주 사람들은 진정성이 떨어지며 자기기만적인 방어기제와 전략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이 방어기제와 전략은 자유와 책임을 회피하는 기능을 한다. 즉 자기 자신과 타인들을 속이는 것이다. 이것은 독립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자기 초월, 즉 죽음의 가능성으로 인하여 위협감을 느낄 때 특히 분명하게 드러난다. 인간은자신의 중요한 핵심, 즉자기가 될 수 있는 능력과 연락을 끊고 사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불가피하게 증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는 부적합한 인생철학에 자신을 맡기고 산다는 것이다.
참자기의 삶의 특징인 자유와 책임을 둘 다 감내하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진정성이 없으며 미성숙한 삶으로 퇴행하거나 고착하는 것을 선택한 것이라고 본다. 자유와 책임의 삶의 과제가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이 혼란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이 외부 지향적인 존재로서만 살아가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놀라운 일이 아니다. 결국 내적허무감과 정체감이나 가치감도 분명하게 없는 삶을 살게 된다는 것이다.
실존주의치료는 모든 심리적 증상은 어떤 단계에서 진정성이 없는 삶을 살려고 결정했기 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나도 자주 더 의미 있는 삶보다 피상적인 자기 보호가 제공하는 비실체적인 안정과 안전을 선호하며 살아간다. 실존주의치료는 이들은 '존재의 망각 상태’(Heidegger 1962)로 살아가는 것을 의식적이며 고의적으로 선택했다고 본다. 이들은 자신을 자기기만이라는 거미줄에 걸리도록 허용한 것이다.
자신의 존재성을 인식하며 살면 진정성이 생기지만 동시에 불안도 많아진다. 불안에 직면해서 처리하기보다는 대부분의 인간은 궁지에 빠진 자신의 모습을 자신과 타인을 속이며 이 같은 기만을 괜찮은 것으로 지지하도록 타인을 조종하려는 성향이 있다는 것이다. 우울증이나 불안 장애와 같은 심리적 증상은 자기 보호의 수단이나 실존적 불안과 죄책감을 회피하는 수단으로 이해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신의 능력과 의미와 적절성에 대하여 두려워하는 것을 직면하기를 회피하는 사람이 직장에서 승진을 요구하지 못하고 불안해하는 사례다.
7. 심리치료모델
실존주의 치료는 이론과 기법에서 일관성이 떨어지므로 치료과정을 서술하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또 어떻게 하는 것이 내담자가 가장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태도나 접근에 가까워서 더욱 어렵다. 즉 치료보다는 성장모델이라는 점이다. 실존주의치료에서 의 핵심 목표는 내담자에게 자신의 삶의 방향을 선택할 자유가 있다는 점을 깨닫게 하는 것이며 자신의 실존에서 더 진정한 삶을 살겠다는 다짐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기계적인 기법이 아니라 치료사와 내담자의 매우 인격적인 만남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실존주의치료사는 내담자를 객관화하는 위험성, 즉 내담자를 객체로 대하는 위험성을 두고 매우 우려한다. 치료사의 본질적인 임무는 내담자의 세계를 이해하며 내담자의 주관적 세계를 명료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내담자가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음을 직면시키며 자신의 행동과 통찰과 관계에서 모든 책임을 져야 함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부버의 유명한 문구를 사용하면, 치료 관계는 "나와 너’의 참 만남이어야 한다. 깊은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을 통해 내담자와 치료사 모두 크게 변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실존주의치료에서는 특정한 기법이 거의 시용되지 않는다. 실존주의치료는 고전적인 행동치료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주요 심리치료 이론과 연결되어 있다(Norcross 1987). 따라서 대부분의 실존주의치료사들은 '실존주의적 정신역동’ 접근이나 '실존주의적 가족시스템’ 접근과 같은 식의 치료를 한다. 전형적인 심리 평가와 진단은 내담자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여긴다. 그 방법은 항상 내담자를 객관화시키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다.
비록 실존주의 치료가 다양하고도 변형된 형태로 실시되지만 어떤 주제들은 일관성 있게 등장한다. 실존주의치료는 내담자의 인식을 함양한다. 비록 인식 과정에서 많은 불안과 위협을 직면해야 하지만 건강성과 진정성은 인식을 할 때 가능하다고 본다. 인식은 선택의 가능성과 필연성을 산출하기 때문이다. 치료사는 내담자에게 자유와 책임을 강조하며 내담자가 자유로우면서도 책임성 있게 행동하는 모험을 하도록 도와주는 치료적 관계의 환경 조성에 힘쓴다.
8. 맺은 말
실존주의치료의 중요한 초점은 의미를 찾는 데 있다. 내담자 자신의 정체성과 독특성을 충분히 인정하도록 도와줌으로써 혼자 있는 것을 견뎌낼 수 있게 하며 다른 사람들과 더 건강하며 상호 의존적인 관계를 맺도록 격려한다. 불안과 죄책감, 그리고 죽음의 불가피성에 대한 인식은 참만남이라는 치료적 환경에서 회피해야 할 주제가 아니라 인간의 삶의 중요한 차원으로 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런 것이 분명하게 구체화된 치료 방법이라기보다는 실존주의치료가 추구하고 강조하는 주제라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실존주의치료가 다른 심리치료 접근과 자주 연계해서 이루어지는 이유다.
실존주의치료는 발달상의 위기나 개인적인 위기에 직면한 사람에게 잘 맞는 것 같다. '실존적인 관심’은 미국문화에 널리 퍼져 있다. 많은 이들이 선택하는 것과 자유와 책임성을 처리하는 것, 불안과 죄책감에 대응하는 것, 흑은 삶의 방향성을 찾는 것과 같은 이슈로 씨름하고 있다.
참고문헌
권석만 저,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학지사 2012
천성문, 김진숙 외 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개념 및 사례, CengageLearning 2013
윤순임 저,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2011
에릭 존슨 저, 심리학과 기독교 어떤 관계인가, 부흥과개혁사 2012
샹 양 탠 저, 상담과 심리치료(기독교적 관점), 이레서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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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1.22
  • 저작시기20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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