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제주항공 미래전략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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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제주항공 미래전략제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제주항공 기업소개
(1) 제주항공 기업개요
(2) 기업목표
(3) 기업가치

2. 제주항공 SWOT분석

3. 제주항공 서비스전략 분석
(1) 서비스전략 개요
(2) 제주항공 서비스 프로세스 분석

4. 저가항공 시장상황분석

5. 제주항공 마케팅전략 분석
(1) 제주항공 STP 분석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2) 제주항공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가격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촉진전략)
(3) 제주항공 고객관리마케팅 전략 (CRM전략)

6. 제주항공 경쟁상황분석

7. 제주항공 미래전략 제안

본문내용

시]
포인트 사용은 1 P 당 10원으로 환산
사용노선은 국내, 국제 전 노선
제주항공 웹사이트 및 모바일웹, 앱에서 부가서비스 신청 시 사전 좌석 지정에 한하여 이용가능
② Refresh Point의 점진적인(등급별) 혜택
가장 기본적인 회원으로 Refresh Point 가입 회원 모두는 제주항공의 위와 같은 기본 멤버십 혜택을 누릴 수 있지만, Refresh Point에 따라 회원등급을 나누어 차별화된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회원등급을 VIP등급, GOLD등급, SILVER등급으로 나눈다.
· SILVER등급
가장 기본적인 회원으로 일반회원은 Refresh Point 가입 회원이다. Refresh Point 가입 회원은 모두 다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제주항공의 기본 멤버십 혜택
· GOLD등급
GOLD등급은 Refresh Point 10,000 P 이상 적립하거나 20회 탑승횟수 누적이 되어야 GOLD등급이 될 수 있다. 이 등급이 된다면 다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20% 포인트 추가 적립
- 추가 수하물 10KG 무료
- 수하물 우선 처리
· VIP등급
VIP등급은 Refresh Point 25,000 P 이상 적립을 충족시키거나 50회 탑승횟수 누적이 된다면 VIP등급으로 승격될 수 있다. 이 등급이 된다면 다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100% 더블포인트 추가 적립
- 추가 수하물 20KG 무료
- 수하물 우선 처리
- 사전 좌석 지정
6. 제주항공 경쟁상황분석
현재 국내의 제주항공과 같은 저가 항공사 브랜드는 진에어와, 에어부산 등이 있고, 국외에는 이스타 젯, 에어아시아 등이 있다. 2005년 제주항공이 설립 된 이후, 2008년 진에어와 에어부산이 취항하였다.
제주항공은 2014년 기준 매출액 5106억원으로 1위를 달리고 있다. 2위는 진에어로 매출액은 3511억원이다. 다음은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 항공으로 매출이 각각 3510억원, 2701억원, 2185억원을 기록했다.
아래의 그림처럼 제주항공은 이렇게 매출액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서비스 면에서는 1위의 진면목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최근 한국소비자원에서 6개월 이내 국내 4대 저가항공사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 각 100명씩 모두 400명을 선정해 소비자 만족도를 파악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
(단위:억원)
항공사
진에어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에어부산
인적서비스
74.1
71.5
71.5
69.9
인적서비스 만족도는 기내승무원의 친절성이나 대처능력, 예약/발권과 관련한 직원응대를 평가한 항목이다. 이 부문에서의 일위는 진에어로 제주항공은 2위에 머물러 있다. 또한 기내 시설/물품 제공이나 항공기 시설을 평가한 물적 서비스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하지 못한
것뿐 아니라 4위로, 국내 저가 항공사 사이에서 가장 하위권이다.
항공사
진에어
제주항공
이스타 항공
에어부산
물적 서비스
58.7
56.2
63.9
60.2
이처럼 제주항공은 인적 서비스와 물적 서비스 모두 경쟁 저가항공사에 밀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쟁사와 비교하기 위해 지각도를 그려봤을 때도, 제주항공은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서비스면에서 아주 좋지 않은 인식을 갖고 있다는 것이 나타난다.
또한 저가 항공사 뿐만 아니라 대형항공사도 제주항공의 경쟁관계 안에 들어왔다. 최근 국내 저가항공사의 국내선 점유율이 50%를 넘은 가운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등 대형항공사들이 저유가를 무기로 점유율 회복을 위한 반격에 나섰다. 수 만석에 달하는 좌석을 반 값에 내 놓고 저가항공사와 차별되는 고품격 서비스를 무기로 내세우며 고객을 유혹하였다.
전체 항공료에서 유류할증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0~20%인데, 이번 유가 하락으로 사실상 유류할증료가 거의 반값으로 떨어졌다. 이를 기점으로 대한항공은 티몬, 위메프, 쿠팡 등 소셜커머스 업체에 보통 편도 6만원 대에 판매하던 제주행 항공권을 3만원에 대량 공급하는 등 점유율 확대에 나섰었다. 아시아나 항공 역시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제주도 운임을 최대 90%까지 할인해 5만 4000원까지 낮췄었다. 이에 제주항공은 제주도 편도 항공권을 최저 2만 8천원까지 낮췄었지만, 아무래도 대형항공사가 질 좋은 서비스로 가격까지 낮춰 항공권을 제공하니 위에서 언급한 서비스 문제와 안전에 대한 문제점 때문에 점유율을 빼앗길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이를 계기로 대형 항공사들이 저유가를 틈타 빼앗겼던 점유율 확대에 나서는 등 자존심을 회복하는 기회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7. 제주항공 미래전략 제안
제주항공은 초창기에 설립된 저가 항공사로서 현재 대한항공의 자회사인 진에어 등의 시장 진입으로 인해 향후 시장에서 저가항공의 선도자적인 역할이 힘들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저비용항공사들은 제주항공을 벤치마킹 하는 것을 하나의 전략으로 세우고 있으므로 제주항공은 국내 시장에서 제주항공 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우위를 좀 더 강화할 필요성이 있고 이는 곧 F.I.T 상품의 전략 강화라고 할 수 있다. 제주항공이 F.I.T. 상품의 차별화를 통하여 국내 제주도 F.I.T 상품의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한다면 제주도를 기반으로 설립된 제주항공의 취지에도 맞을 것이며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통하여 소비자의 인식 또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제주도의 관광 상품과 연계된 여행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효과적으로 포지셔닝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제주항공은 앞서 살펴본 것처럼 기내이벤트, 온라인 커뮤니티, 조이클럽 등 여러 가지 차별화전략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홍보가 이루어지지 않아 그 효과가 실질적으로 떨어지므로 이에 맞는 홍보방안도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취항도시의 차별화 전략도 제주항공에게 좋은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항공이 운행하는 나고야와 기타큐슈는 여행자들에게 장점이 많은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타 항공사가 생각하지 못했던 도시인 것이다. 이처럼 기존의 대형항공사가 취항하지 않는 도시를 취항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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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2.15
  • 저작시기2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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