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언어발달검사
I. 언어학습능력 진단검사(ITPA)
II. 개정판 피바디 그림어휘검사(PPVT-R)
III. 초기언어 지표 검사(ELMS)
IV. 취학전 아동 언어척도(PLS)
V. Boehm 기초개념 검사 개정판(BTBC-R-PV)
VI. 수용-표현언어 척도
언어발달검사
I. 언어학습능력 진단검사(ITPA)
II. 개정판 피바디 그림어휘검사(PPVT-R)
III. 초기언어 지표 검사(ELMS)
IV. 취학전 아동 언어척도(PLS)
V. Boehm 기초개념 검사 개정판(BTBC-R-PV)
VI. 수용-표현언어 척도
본문내용
수집보
다는 단어들의 모방을 통해 조음 능숙도를 평가하는데 대한 제한성을 인식하고 있
어야 한다는 제한점이 있다. 왜냐하면 PLS에서 아동은 자발적 상황 하에서는 바르게
조음하지 않는 단어들을 모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검A재검사 신뢰도
정보가 지침서에 들어 있지 않은 것도 단점이다.
V. Boehm 기초개념 검사 개정판(취학전용) : BTBC-R-PV
Boehm(1986)에 의해 개발된 이 검사는 50개의 기본적인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으
며 개별용이나 집단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검사이다. 검사의 대상은 유치원에서부
터 초등학교(2학년) 아동들을 평가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52개의 항목으로 구성
된 취학전용은 만 3-5세 아동에게도 사용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두 개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1. 공간 개념 : 위치, 방향, 차원
2. 시간 개념 : ~후에, 언제나
기본적으로 단순한 지시를 이해하고 따라하는 능력과 같은 언어개념에 대한 아
동의 이해능력이 측정된다. 아동은 검사자가 아동 앞에 시각적으로 배열된 자극들
을 "안에", "똑같게", “사이에", "대부분', "조금만” 같은 개념을 요구하는 반응에 정
확한 답을 표시하도록 요구받게 된다. 예를 들어 "개를 박스 옆에", "개를 눕혀라",
"개를 박스 위에 앉혀라', 그런 후에 아동은 박스 위에 그려진 개 그림을 표시하도
록 요구받는다.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분이며 이것은 수용언어장애에 민
감한 검사이다.
433명의 아동으로 표준화시킨 BTBC 취학전용 BTBD-PV은 BTBC-R 이후 확장
된 검사로 취학전 선별에서 언어장애를 알아내기 위해 고안 되었다. BTBC-R는
단지 세 항목들만이 중복되어 있고 연령규준이 사용되었다. 또한 취학전용은 사람
과 물체의 특성들을 포함하고 있는 관계 개념을 평가하고 있다. 이 개념에는 크기
: 가장 큰), 방향(예: 위이, 공간상의 위치(예: 아래), 양(예: 많은), 시간(예: -후에)같
은 것을 포함하고 있다 5개의 준비(warm-up)항목이 있고 犯개 항복이 불러지는 각
각 26개 개념은 2번 제시된다. 아동에게 그림을 보여주고 그 그림에 대한 질문에
정답반응을 지적하도록 요청한다. 점수 2점은 아동이 그 개념의 의미에 익숙하다
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반던 1~0점은 그 개념에 대한 심도 깊은 교육이 필요하다
는 것을 보여준다. T점수와 비율은 제시되지만 동일 연령기준은 제시되지 않는다.
BTBC-PV는 피바디 그림어휘검사(PPVT)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갖는다(r=.57~.63).
그러나 이후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것과 관련된 연구자료는 거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검사는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VI. 수용-표현언어 척도 - Receptive-Expressive Emergents Language Scale: REEL
이 검사는 출생 후부터 36개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언어-선별 검사로서 Bzok
과 League(1970)에 의해 개발되었다. 132개의 항목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만 3세에
걸쳐 수용 그리고 표현 언어기술에 대한 체크리스트들이다. 검사 항목은 1세까지
는 1달 간격, 2세까지는 2달 간격, 2세에서 3세까지는 3달 간격으로 된 각각 6개의
블록 그룹(각각 3개의 수용/표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모나 아동과 매일 접촉하는 사람이 보고하게 되어 있으며 소요시간은 약 15분
이다. 부모에게 제시되는 질문지는 미완성 문장으로 된 질문지이거나 '예/아니오'로
답할 수 있는 간단한 형태의 질문지가 제시될 것이다.
아동은 각 항목 블록에서 3개의 수용항목 중 2개나 3개의 표현항목 중 3개를 통
과하면 연령수준을 통과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정해진 연령에 있는 3개 항목 중 2
개를 실패했을 때가 그 아동의 한계수준이다. 수용과 표현 지수와 전체 언어 지수
에서 3점이 획득된다.
REEL척도는 언어적 자극을 강화하는 환경에서 자란 50명의 장기표본에서 표준화
되었다. 그러므로 사회경제적 환경이 열악한 아동들은 이 척도로 검사했을 때 채
점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이 검사결과는 검사자의 면접기술에 크게
좌우된다는 의견이 있으므로 그 영향은 더 클 것이다. 부모보고의 정확성에 문제
가 제기되는 경향이 있고 이 성향은 이 검사도구의 효율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REEL척도는 초기 12-18개월 유아에게 가장 유용한 선별도구이고 따라서 다른 평
가기법은 더 나이든 연령의 아동에게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다는 단어들의 모방을 통해 조음 능숙도를 평가하는데 대한 제한성을 인식하고 있
어야 한다는 제한점이 있다. 왜냐하면 PLS에서 아동은 자발적 상황 하에서는 바르게
조음하지 않는 단어들을 모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검A재검사 신뢰도
정보가 지침서에 들어 있지 않은 것도 단점이다.
V. Boehm 기초개념 검사 개정판(취학전용) : BTBC-R-PV
Boehm(1986)에 의해 개발된 이 검사는 50개의 기본적인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으
며 개별용이나 집단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검사이다. 검사의 대상은 유치원에서부
터 초등학교(2학년) 아동들을 평가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52개의 항목으로 구성
된 취학전용은 만 3-5세 아동에게도 사용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두 개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1. 공간 개념 : 위치, 방향, 차원
2. 시간 개념 : ~후에, 언제나
기본적으로 단순한 지시를 이해하고 따라하는 능력과 같은 언어개념에 대한 아
동의 이해능력이 측정된다. 아동은 검사자가 아동 앞에 시각적으로 배열된 자극들
을 "안에", "똑같게", “사이에", "대부분', "조금만” 같은 개념을 요구하는 반응에 정
확한 답을 표시하도록 요구받게 된다. 예를 들어 "개를 박스 옆에", "개를 눕혀라",
"개를 박스 위에 앉혀라', 그런 후에 아동은 박스 위에 그려진 개 그림을 표시하도
록 요구받는다.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분이며 이것은 수용언어장애에 민
감한 검사이다.
433명의 아동으로 표준화시킨 BTBC 취학전용 BTBD-PV은 BTBC-R 이후 확장
된 검사로 취학전 선별에서 언어장애를 알아내기 위해 고안 되었다. BTBC-R는
단지 세 항목들만이 중복되어 있고 연령규준이 사용되었다. 또한 취학전용은 사람
과 물체의 특성들을 포함하고 있는 관계 개념을 평가하고 있다. 이 개념에는 크기
: 가장 큰), 방향(예: 위이, 공간상의 위치(예: 아래), 양(예: 많은), 시간(예: -후에)같
은 것을 포함하고 있다 5개의 준비(warm-up)항목이 있고 犯개 항복이 불러지는 각
각 26개 개념은 2번 제시된다. 아동에게 그림을 보여주고 그 그림에 대한 질문에
정답반응을 지적하도록 요청한다. 점수 2점은 아동이 그 개념의 의미에 익숙하다
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반던 1~0점은 그 개념에 대한 심도 깊은 교육이 필요하다
는 것을 보여준다. T점수와 비율은 제시되지만 동일 연령기준은 제시되지 않는다.
BTBC-PV는 피바디 그림어휘검사(PPVT)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갖는다(r=.57~.63).
그러나 이후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것과 관련된 연구자료는 거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검사는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VI. 수용-표현언어 척도 - Receptive-Expressive Emergents Language Scale: REEL
이 검사는 출생 후부터 36개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언어-선별 검사로서 Bzok
과 League(1970)에 의해 개발되었다. 132개의 항목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만 3세에
걸쳐 수용 그리고 표현 언어기술에 대한 체크리스트들이다. 검사 항목은 1세까지
는 1달 간격, 2세까지는 2달 간격, 2세에서 3세까지는 3달 간격으로 된 각각 6개의
블록 그룹(각각 3개의 수용/표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모나 아동과 매일 접촉하는 사람이 보고하게 되어 있으며 소요시간은 약 15분
이다. 부모에게 제시되는 질문지는 미완성 문장으로 된 질문지이거나 '예/아니오'로
답할 수 있는 간단한 형태의 질문지가 제시될 것이다.
아동은 각 항목 블록에서 3개의 수용항목 중 2개나 3개의 표현항목 중 3개를 통
과하면 연령수준을 통과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정해진 연령에 있는 3개 항목 중 2
개를 실패했을 때가 그 아동의 한계수준이다. 수용과 표현 지수와 전체 언어 지수
에서 3점이 획득된다.
REEL척도는 언어적 자극을 강화하는 환경에서 자란 50명의 장기표본에서 표준화
되었다. 그러므로 사회경제적 환경이 열악한 아동들은 이 척도로 검사했을 때 채
점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게다가 이 검사결과는 검사자의 면접기술에 크게
좌우된다는 의견이 있으므로 그 영향은 더 클 것이다. 부모보고의 정확성에 문제
가 제기되는 경향이 있고 이 성향은 이 검사도구의 효율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REEL척도는 초기 12-18개월 유아에게 가장 유용한 선별도구이고 따라서 다른 평
가기법은 더 나이든 연령의 아동에게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
추천자료
- [자아개념]자아개념의 정의, 자아개념의 특징, 자아개념과 대화, 자아개념과 자아실현, 자아...
-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개념과 특징 및 재원유형별 특성
- 글로벌 경영의 개념과 정의, 배경, 특징
- 국제복합일관운송의 개념) 국제복합운송의 정의와 요건, 운송수단에 의한 국제물품운송, 정기...
- [아동미술교육] 아동미술교육의 이론 (미술의 개념, 아동미술활동의 정의 및 의의, 아동미술...
- <조직(組織)> 조직구조(組織構造)와 조직문화組織文化) 및 조직 몰입(組織沒入)의 이해 - 조...
- [행정문화(administrative culture)의 개념] 행정문화의 정의와 특성, 문화유형론, 문화의 통...
- [공공재 (Public goods)] 공공재의 개념과 유형, 준공공재의 정의와 특성, 공공재의 공급과 계획
- [지방자치단체의 개념과 종류] 지방자치단체의 의의(정의, 특성), 지방자치단체 구성요소
-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대상개념의 발달), 영아기의 인지과정, 영아기 ...
- 언어장애의 정의와 특성, 언어장애의 원인과 증상 및 진단적 특징,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 [장애인의 이해] 장애인의 정의와 특성 장애의 개념과 유형
-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정의와 목적 및 기능 사례관리의 원칙과 특성 사례관리 구성요소
- [호스피스의 개념] 호스피스의 정의와 목적 및 필요성 호스피스 철학 및 기본원칙 호스피스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