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연구에 영향을 준 철학자 중 로크와 루소에 대해 이들의 철학 및 교육사상 그리고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동발달 연구에 영향을 준 철학자 중 로크와 루소에 대해 이들의 철학 및 교육사상 그리고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로크의 철학, 교육사상과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
    1) 철학관
    2) 아동관
    3) 교육사상
    4)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
  2. 루소의 철학, 교육사상과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
    1) 철학관
    2) 아동관
    3) 교육사상
    4)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4) 아동발달에 미친 영향
루소는 교육을 교사와 사물을 통하여 인간 내재의 자연성을 신장, 발전시키는 것으로 보았다. 아동이 잘못했을 때 벌을 주기보다는 잘못된 행위에 대한 자연발생적인 경과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아동발달에 있어 학습효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아동발달 연구 분야에서 아동은 자연스럽게 발달하도록 도와주며 강제적인 간섭은 해가 된다는 가설을 만드는 토대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현대 아동중심 교육과 아동발달에 있어 아동위주의 돌봄이 필요하다는 점 또한 시사한다.
반면 루소의 지나친 자연주의에 따른 형식적 도야주의의 강조로 도덕교육과 직업교육을 경시하고 지적교육을 배척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심리학, 아동발달심리학 등에서 아동의 발달에 있어 인지를 배척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또한 루소의 철학과 주장은 낭만적이기 때문에 현대의 아동발달 연구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점도 있다.
Ⅲ. 결 론
로크는 선천적 소질보다 경험이나 추천적인 교육의 역할을 중시했다. 아동교육학적 측면에서 이런 점은 학습이론의 시조로 여겨지고 있다. 그의 아동관과 교육사상은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시하여 체육활동을 강조하고 훈육을 중시하되 아동의 자주성을 존중하는 것이었다. 로크의 철학관과 교육사상은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놀이와 장난감 사용을 제안하는 등 현대의 아동발달을 위한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그의 교육 사상은 아동발달에 주로 상류계층의 아동만 언급하고 가정보육이나 교육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는 단점이 보인다.
루소의 철학관과 교육사상은 자연적인 교육은 행복, 자발성, 탐구력과 같은 질을 증진시키고 용기를 내게 해준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아동 자신의 자연적인 능력에 따라 성장하도록 허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루소의 아동교육사상은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같은 교육 개혁가들에게 계승되었으며 학습의 요소로 준비성을 강조하는 현대 영유아프로그램이나 다양한 아동발달연구에서 발견되고 있다. 오늘날 아동들에게 자발적이고 자기를 조절할 수 있는 환경을 주는 개방교육과 같은 교육훈련은 아동발달의 자연적 경험을 중시하는 그의 철학의 근본이라고 생각 된다.
Ⅳ. 참고 문헌
1. 정옥분(2013),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 이순형 외(2013), 보육학개론, 학지사
3. 김정원 외(2013), 보육학개론, 양서원
4. 조성연 외(2006), 영유아보육의 이해, 학지사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6.05.26
  • 저작시기201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30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