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제경영학
2016년 한국의 인터넷 검색시장에서 구글이 크게 성장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인터넷의 거버넌스
2, 혁신확산이론(Diffusion of innovation Theory: DIT)
3, 행위자 연결망 이론’(Actor- Network Theory: ANT)과 구글
4, 하이퍼링크와 구글 검색엔진의 ‘ 페이지랭크 ’
5, 2016 검색시장에서의 구글의 성장과 네이버, 다음의 몰락
결론
참고문헌
2016년 한국의 인터넷 검색시장에서 구글이 크게 성장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인터넷의 거버넌스
2, 혁신확산이론(Diffusion of innovation Theory: DIT)
3, 행위자 연결망 이론’(Actor- Network Theory: ANT)과 구글
4, 하이퍼링크와 구글 검색엔진의 ‘ 페이지랭크 ’
5, 2016 검색시장에서의 구글의 성장과 네이버, 다음의 몰락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기록해온 네이버는 사상 처음으로 심리적 마지노선인 검색점유율 50%대가 붕괴되자 비상이 걸린 상태다.
결론
1997년부터 2006년까지 인터넷을 급격하게 변화시킨 구글 검색의 기술적 요소에 주목해보면 본 과제에서 대상으로 한 기간의 선정이 인터넷의 역사를 기술하는데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시기 구분(periodization)을 시도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기간은 인터넷의 역사에서 '검색엔진이 지배한 10년’(Decade of Search Engine)이라고 불릴 수 있는 시기다. 이 시기에 인터넷은 15배 이상 성장하여 7,000만 명 수준이었던 인터넷 사용자는 10억8,000만 명 수준으로 급증했다. 본 연구의 핵심적 주장은 이 시기 인터넷의 성장이 ‘글로벌화된 인터넷의 사유화’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물론 그 전에도 인터넷 안에는 ‘야후!’(Yahoo!) 디렉토리와 같은 사유화된 허브(hub)들이 있었지만, 그러한 허브들은 국가 단위로 분산되어 있었다. 그러나 ‘검색엔진이 지배한 10년’이 지났을 때, 전 세계의 웹 노드들은 몇몇 예외적 국가들을 제외하면 구글이라는 하나의 사유화된 허브로 집중된 구조로 연결되었다. 2007년 전세계 웹 검색엔진 시장에서 구글의 점유율은 80%를 넘어서면서,(Stoffe, 2013) 아시아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모든 웹 사용자는 구글엔진이 보여주는 검색결과에 의존하
지 않고는 웹 내에서 자신이 찾는 문서에 도달할 방법이 없게 되었는데(집중화), 이는 ‘검색 결과로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를 공적 통제 없이 결정하는 것이 그 자체로 인터넷 안에서 웹 사용자가 어떤 문서에 도달하게 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권력을 사유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웹이 인터넷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하면 사실상 인터넷을 사유화한 것과 같은 의미였다.
참고문헌
김보연, 이상근, & 강민철. (2005). 혁신확산이론의 관점에서 본 정보통신 기술의 수용요인. 대한민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283-290.
이동만, 장명희, & 유지영. (2003). 기업의 웹 사이트 채택 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혁신확산이론 관점에서.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Systems, 13(4), 257-277.
남호헌, 양광민. (2008). Bass 모형을 이용한 인터넷에서의 기술 확산에 대한 실증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6(2), 55-64.
엄서호. (1999). 배스 확산모형에 의한 대전엑스포 유인력 분석. 관광개발논총, 10, 39-52 (14 pages).
이종일, 정봉주. (2008). 특허정보를 이용한 3세대 휴대폰의 확산모형 분석.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19, 1065-1070 (1066 pages).
전승표. (2011). 하이프 사이클 분석을 활용한 수요예측 연구: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혁신학회지, 14, 1232-1255.
권순동, 이승률. (2015). Bass확산모형과 특허정보를 이용한 한국형 오픈소스 모션플랫폼의 기술수요예측.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승표, 김유일, & 유형선. (2013). 웹 검색트래픽을 활용한 소비자의 하이프 사이클 비교 연구. 기술혁신학회지, 16(4), 1109-1133.
이동기. (2000). 혁신확산의 영향요인에 관한 분석. 한국행정학보, 34(3),317-332.
박정훈. (2007). 정보기술 확산의 영향요인: 혁신이론 관점. 대한경영학회지, 20, 791-814.
박홍균. (2010). DEA 와 Tobit 모형에 따른 컨테이너 터미널의 하역장비 효율성 결정요인. 대한민국항만경제학회지, 26(3), 1-17.
결론
1997년부터 2006년까지 인터넷을 급격하게 변화시킨 구글 검색의 기술적 요소에 주목해보면 본 과제에서 대상으로 한 기간의 선정이 인터넷의 역사를 기술하는데 일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시기 구분(periodization)을 시도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기간은 인터넷의 역사에서 '검색엔진이 지배한 10년’(Decade of Search Engine)이라고 불릴 수 있는 시기다. 이 시기에 인터넷은 15배 이상 성장하여 7,000만 명 수준이었던 인터넷 사용자는 10억8,000만 명 수준으로 급증했다. 본 연구의 핵심적 주장은 이 시기 인터넷의 성장이 ‘글로벌화된 인터넷의 사유화’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물론 그 전에도 인터넷 안에는 ‘야후!’(Yahoo!) 디렉토리와 같은 사유화된 허브(hub)들이 있었지만, 그러한 허브들은 국가 단위로 분산되어 있었다. 그러나 ‘검색엔진이 지배한 10년’이 지났을 때, 전 세계의 웹 노드들은 몇몇 예외적 국가들을 제외하면 구글이라는 하나의 사유화된 허브로 집중된 구조로 연결되었다. 2007년 전세계 웹 검색엔진 시장에서 구글의 점유율은 80%를 넘어서면서,(Stoffe, 2013) 아시아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모든 웹 사용자는 구글엔진이 보여주는 검색결과에 의존하
지 않고는 웹 내에서 자신이 찾는 문서에 도달할 방법이 없게 되었는데(집중화), 이는 ‘검색 결과로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를 공적 통제 없이 결정하는 것이 그 자체로 인터넷 안에서 웹 사용자가 어떤 문서에 도달하게 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권력을 사유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웹이 인터넷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고려하면 사실상 인터넷을 사유화한 것과 같은 의미였다.
참고문헌
김보연, 이상근, & 강민철. (2005). 혁신확산이론의 관점에서 본 정보통신 기술의 수용요인. 대한민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283-290.
이동만, 장명희, & 유지영. (2003). 기업의 웹 사이트 채택 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혁신확산이론 관점에서.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Systems, 13(4), 257-277.
남호헌, 양광민. (2008). Bass 모형을 이용한 인터넷에서의 기술 확산에 대한 실증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6(2), 55-64.
엄서호. (1999). 배스 확산모형에 의한 대전엑스포 유인력 분석. 관광개발논총, 10, 39-52 (14 pages).
이종일, 정봉주. (2008). 특허정보를 이용한 3세대 휴대폰의 확산모형 분석.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19, 1065-1070 (1066 pages).
전승표. (2011). 하이프 사이클 분석을 활용한 수요예측 연구: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술혁신학회지, 14, 1232-1255.
권순동, 이승률. (2015). Bass확산모형과 특허정보를 이용한 한국형 오픈소스 모션플랫폼의 기술수요예측.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전승표, 김유일, & 유형선. (2013). 웹 검색트래픽을 활용한 소비자의 하이프 사이클 비교 연구. 기술혁신학회지, 16(4), 1109-1133.
이동기. (2000). 혁신확산의 영향요인에 관한 분석. 한국행정학보, 34(3),317-332.
박정훈. (2007). 정보기술 확산의 영향요인: 혁신이론 관점. 대한경영학회지, 20, 791-814.
박홍균. (2010). DEA 와 Tobit 모형에 따른 컨테이너 터미널의 하역장비 효율성 결정요인. 대한민국항만경제학회지, 26(3),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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