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사례와 비판적 견해(국제경영 경영학 기업경영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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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다국적 기업의 정의와 출현배경
1. 다국적 기업의 정의
1) 릴리엔달의 견해
2) 커쳐의 견해
3) UN의 정의
2. 다국적 기업의 출현배경

Ⅲ. 다국적 기업의 특성과 전략
1. 다국적기업의 특성
1) 거대한 자본력과 기술력
2) 범세계적 가치사슬
3) 집권화
4) 기업내 거래
5) 무국적성
6) 이동성
7) 귀속의 이중성
2. 다국적기업의 전략
1) 진출전략
2) 경영전략
3) 철수전략

Ⅳ. 다국적 기업의 국내외 사례
1. 세계시장 속의 우리기업
1) 성공사례-남양알로에
2) 실패사례-대우자동차 폴란드 진출
2. 우리시장 속의 세계기업 - GM 코리아
1) GM 코리아 연혁
2) GM의 경영전략 및 우수성
3. 환경 친화적 다국적 기업
1) NEC (일본전기주식회사)의 폐기물 제로 운동
2) 도요타 자동차의 환경경영 사례

Ⅴ. 다국적 기업의 기여와 비판적 견해
1. 다국적 기업의 일반적 영향
1)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견해
2)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견해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다국적기업의 해외직접투자와 투자수입국이 지닌 저렴한 내지는 특수한 생산요소가 결합되면, 국제적으로 자원배분의 개선이 이루어져 국제경제의 효율성이 제고될 수 있다. 이 경우 해외직접투자는 상품의 흐름을 통해서가 아니라 생산요소의 흐름을 통해 무역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고 본다.
다) 다국적기업은 불완전한 시장을 내부화(internalize)함으로써 국제적인 자원분배을 보다 효율화하며, 강점의 하나인 수집능력 동원하여 국제자원배분을 개선시킨다.
) 스테판 H. 라인스미스「글로벌 기업의 향하여」. 21세기 북스 새날. 1995. p204
라) 또한 다국적기업은 교육활동을 통한투자수입국 인적자원의 효율적활용, 현지국에 대한 기술이전, 현지국 내의 시장경쟁 유발 및 현지기업의 경영합리화 촉진, 막강한 기업자원을 활용한 규모경제의 실현 등을 통하여 세계경제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2)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견해
가) 다국적기업은 스스로 시장을 불완전하게 만듦으로써 자원배분을 왜곡시키는 경향이 있다.
나) 다국적기업은 주로 공급자 독점시장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특허 등의 공업소유권과 기타 기술적 경영적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경쟁기업의 시장진출을 규제하는 방법를 강구하고 있다.
다)다국적기업 들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선발기업을 모방하는 유형의 해외직접투자전략은 과잉시설투자를 유발하여 자원의 한계를 초래케 하며,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또는 무역장벽에 대응키 위한 해외직접투자는 투자국과 투자수입국의 비교우위를 보완하지 못하며 오히려 국제자원배분을 저해할 수 있다.
라) 다국적기업은 이전가격의 조작과 같은 폐쇄적 조작, 각종 정부규제의 회피책, 시장매커니즘의 교란, 현지국의 이익을 무시한 범세계적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한다는 등의 비판을 받고 있다.
마) 해외진출을 목적으로 하는 다국적기업은 현지국이 문화제국주의의 희생양으로 전락하게 하는 효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이상으로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제를 주도하고 있는 다국적기업의 이론적 배경과 실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렇게 많은 지면을 할애해서 다국적 기업이 무엇이라는 것을 역설하고자 함은 결코 아니다. 우리는 이러한 다국적 기업의 물결 속에서 끊임없는 생존경쟁을 벌이고 있다. 말 그대로 이기는 자만이 살아 남을 수 있는... 우리는 여기서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는가?' 하는 물음에 봉착하게 된다. 위의 실례에서 한 가지 중요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다국적 기업의 태도이다. 좀더 명확히 말하면 현지국과의 관계 혹은 기업윤리의 정당성에 의해 그 기업의 성공여부는 결정된다는 것이다. 실례로 들었던 남양알로에와 GM은 철저히 현지국의 상황을 고려하며 경영전략을 펼쳤다. 하지만 폴란드에서의 대우자동차는 불법대출을 일삼고, 본사의 위기에 따른 구조조정을 감행함으로 현지국과의 관계수립에서 좋은 점수를 얻지 못했다. 다국적 기업은 20세기 초의 동인도회사 같은 존재가 아니다. 현지국의 값싼 노동력이나 자본을 이용하고자 하는 얄팍한 경영전략으론 도저히 성공할 수가 없다. 글로벌이라는 말이 이를 대변하고 있지 않은가... 둥글다... 기업경영은 둥글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어느 한 부분이라도 모가 진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깎여져 나가야 할 것이다. 이쯤해서 미력하지만 우리나라의 다국적 기업들이 국제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대책을 몇 가지 제시함으로 결론을 대신할까 한다.
먼저는 글로벌 마인드를 가져야 할 것이다. 투자에 대한 정보수집에서부터 현지의 노동력과 자본을 이용하기에 이르기까지 거시적 시안을 가지고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여러 방면의 인프라를 구축한다거나 수집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업내·외부의 시스템구축이 요구된다. 또한 그 지방수준, 지역수준, 국제수준에 맞는 경영을 하기 위한 국제적인 변화에 민감히 반응할 수 있도록 모티터링하는 것도 그 중용한 예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다음으로는 기업의 구조적 전략의 변화를 가져와야 할 것이다. 최근에 들어 그 움직임이 조금씩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듯 기업내 현지들의 고용이 확산되어야 할 것이다. 일반사무직이나 생산직이 아닌 경영진에 그들을 고용함으써 현지인과의 관계의 융통성을 도모하고 그들로 하여금 문화나 사회적인 차이에서 발생하는 이질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각 진출국의 문화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이른바 "다문화 팀관리"라는 필요할 것이다.
다국적 기업은 어디까지나 문화제국주의의 온상이 아니라 그 진출국의 문화를 최대한 보호하며 그것들과 공존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학습조직의 필요성이 부각되어져야 할 것이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 문화를 다각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피드백할 수 있는 기업내의 재투자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사람들이 성공적인 글로벌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발전할 수 있다는 신념, 자기가 그 기업의 주인이라는 가치관적인 변화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이 부분이 다국적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가장 주요한 변수일 수도 있을 것이다.
이상으로 다국적 기업의 여러 모습을 살펴보았다. 앞서도 잠시 언급한바 있는 것처럼 우리는 둥근 세상에 살고 있다. 서로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는 둥근 세상. 새로운 것을 시도할 때면 언제나 예기치 못한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하지만 우리의 경영전략은 새로워져야 한다. 둥근 세상을 살기 위해선 말이다.
Ⅵ참고문헌
·김권수.「다국적 기업론」경남대학교 출판부. 2001.
·신황호.「다국적 기업의 정체」인하대학교 출판부. 2001.
·글로벌 기업의 향하여. 스테판 H. 라인스미스. 1995년 21세기 북스 새날
·국제민간경제연구소 '폴란드, 헝가리, 체코의 경제개혁과 사유화 추진현황'
서울, 1991.3.31
·대우 자동차 홈페이지 http://www.dm.co.kr
·Envi 21.com. http://www.envi21.com/iso14000sample.htm
·J-start http://www.j-start.co.kr
·KDI 경제 정보 센터 http://epic.k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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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30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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