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면접론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실천의 면접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의의
1) 면접의 개념
2) 사회복지면접의 개념
3) 면접의 유형
4) 사회복지면접의 특징
5) 면접 시 사회사업가의 주의사항


2. 면접론의 기초
1) 면접의 구조적 측면
- 면접의 초기단계
- 면접의 중간단계
- 면접의 종결단계

2) 면접시간

3) 면접의 방법과 기술

본문내용

더욱 친밀한 용어로 바꾸어 이야기해주는 기법이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가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거나 인정하기를 거 부하는 생각과 느낌에 대해 주목하도록 하는 것으로써,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이 불일치되는 점을 깨닫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법이다.
⑩ 해석 : 클라이언트가 직접 진술하지 않은 내용이나 개념을 그의 과거의 경험이나 진술된 내용을 토대로 추론하여 말하는 것이다 해석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해석을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가 그 상황을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해석은 재구조화(reframing)라고 하기도 한다. 클라이언트에게 과거와는 다른 각도로 자신의 행동과 내면세계를 바라보도록 하는 기법으로, 클라이언트가 의식하지 못하는 의미까지 지적 해주기 위해 무의식 세계에 대한 전문적 분석능력을 요구한다. 면접과정 중의 면접기술의 사용 순서는 반영 → 명료화-' 직면 → 구체적 해석의 순서라고 볼 수 있다
⑪ 자기노출 :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 삶의 경험 등을 밝힘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신뢰를 증진시키고 상호이해를 도모한다.
⑫ 격려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말하기 싫어하는 금기 영역을 말하도록 격려한다. 클라이언트가 말을 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수용하는 자세를 보여주고 비심판적 태도를 보여줘야 한다.
⑬ 적절한 침묵의 사용 : 질문을 한 후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응답을 할 때까지 침묵을 참아야 한다.
⑭ 경청 : 클라이언트가 이야기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들어주는 것으로서 매우 능동적인 활동이다.

추천자료

  • 가격1,5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7.04.10
  • 저작시기201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34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