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가족 정책의 주요내용
1) 보건복지부
2) 여성가족부
3) 교육과학기술부
2. 다문화가족 정책의 장단점 비교 분석
1) 장점
2) 단점
3. 다문화가족 정책에 대한 비평
4. 다문화가족 정책의 개선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다문화가족 정책의 주요내용
1) 보건복지부
2) 여성가족부
3) 교육과학기술부
2. 다문화가족 정책의 장단점 비교 분석
1) 장점
2) 단점
3. 다문화가족 정책에 대한 비평
4. 다문화가족 정책의 개선방안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긍심을 가지게 하고 학교생활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한국 아동들의 이해도 끌어내어 자연스러운 동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하여야 한다.
넷째, 한국 사회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고취시켜 사회참여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서로 다른 이질적인 문화의 만남으로 인해 소수에 해당하는 이민자들은 다수에 해당하는 한국 사회에서의 소외감을 많이 느낄 것이다. 그럼으로 해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게 되고 한국 사회에서의 의무는 망각하게 될 것이며 권리 또한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5. 나의 의견
현대 사회는 세계화에 의해 정보는 물론 물류와 자본의 이동 속도에 발맞추어 인력의 이동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인력의 이동은 다른 문화가 만나서 하나의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가는 원인이 되어서 각 나라마다 문화 정체성 유지와 더불어 타 문화에 대한 입장 정립과 같은 새로운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 사회도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사실상 이민 국가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미 한국의 도시 거리에서는 인종과 민족이 다른 다양한 사람들이 거리를 활보하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국제결혼으로 많은 여성들이 이주해 오는 것을 큰 이유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따른 탈 농촌화 현상이 일어나면서 여성들의 농촌 기피현상으로 농촌에 거주하며 농업에 종사하는 총각들의 결혼이 어려워져 이의 대안으로 제시된 국제결혼이 급증하게 된 것이 원인이 되었다. 이제 한국 농촌 총각의 상대자인 국제결혼 여성이민자는 단순히 피부색과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외국인이라는 인식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과의 결혼으로 인해 가족을 이루고 우리나라의 구성원이 되어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인공들을 출산하고 양육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국제결혼 여성이민자들을 한국 사회 문화 속으로 인도하여 서로 다른 문화의 만남으로 인한 다문화 가족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함은 두말 할 여지가 없을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중 하나를 골라 주요내용을 서술하고 장단점을 비교하여 분석 비평해 보았다. 다문화가족지원법은 결혼이민자와 그의 다문화가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제정된 법이다. 하지만 이 법만으로 모든 다문화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한국의 다문화가족에 대처하는 시각도 글로벌적인 시각으로 고려해 보아야 한다. 결혼이민자의 경우 어떤 문제에 대처함에 있어서 드러나는 문제만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결혼이민자로 인한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노동자를 포함한 종합적인 다문화정책의 시각에서 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김일곤(2009). 다문화가정 정부지원정책의 효율화 방안.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강복정 외(2008). 다문화가족지원을 위한 다문화사회이해.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김가영(2011). 혼인이주여성의 법적 보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용희(2011). 다문화사회의 도래와 정책대응.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넷째, 한국 사회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고취시켜 사회참여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서로 다른 이질적인 문화의 만남으로 인해 소수에 해당하는 이민자들은 다수에 해당하는 한국 사회에서의 소외감을 많이 느낄 것이다. 그럼으로 해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게 되고 한국 사회에서의 의무는 망각하게 될 것이며 권리 또한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5. 나의 의견
현대 사회는 세계화에 의해 정보는 물론 물류와 자본의 이동 속도에 발맞추어 인력의 이동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인력의 이동은 다른 문화가 만나서 하나의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가는 원인이 되어서 각 나라마다 문화 정체성 유지와 더불어 타 문화에 대한 입장 정립과 같은 새로운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 사회도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사실상 이민 국가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미 한국의 도시 거리에서는 인종과 민족이 다른 다양한 사람들이 거리를 활보하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국제결혼으로 많은 여성들이 이주해 오는 것을 큰 이유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따른 탈 농촌화 현상이 일어나면서 여성들의 농촌 기피현상으로 농촌에 거주하며 농업에 종사하는 총각들의 결혼이 어려워져 이의 대안으로 제시된 국제결혼이 급증하게 된 것이 원인이 되었다. 이제 한국 농촌 총각의 상대자인 국제결혼 여성이민자는 단순히 피부색과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외국인이라는 인식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인과의 결혼으로 인해 가족을 이루고 우리나라의 구성원이 되어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인공들을 출산하고 양육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국제결혼 여성이민자들을 한국 사회 문화 속으로 인도하여 서로 다른 문화의 만남으로 인한 다문화 가족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함은 두말 할 여지가 없을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 중 하나를 골라 주요내용을 서술하고 장단점을 비교하여 분석 비평해 보았다. 다문화가족지원법은 결혼이민자와 그의 다문화가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제정된 법이다. 하지만 이 법만으로 모든 다문화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한국의 다문화가족에 대처하는 시각도 글로벌적인 시각으로 고려해 보아야 한다. 결혼이민자의 경우 어떤 문제에 대처함에 있어서 드러나는 문제만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결혼이민자로 인한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노동자를 포함한 종합적인 다문화정책의 시각에서 보아야 한다.
참고문헌
김일곤(2009). 다문화가정 정부지원정책의 효율화 방안.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강복정 외(2008). 다문화가족지원을 위한 다문화사회이해.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김가영(2011). 혼인이주여성의 법적 보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용희(2011). 다문화사회의 도래와 정책대응.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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