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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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구성주의의 정의 2, 구성주의 교수원리 3, 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 4, 구성주의 이론의 목적 5, 구성주의 이론의 특징 6, 구성주의 과학교육
7, 구성주의 이론의 교수단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의 토론이다. 유아들과 교사는 조사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에 대해 그룹으로 모여 토론하는데 조사 방법은 유아와 교사 모두에 의해 제안될 수 있으며 토론을 통해서 결정되게 된다. (2) 필요한 기술 개발하기 유아는 자신에게 의미 있는 사실을 두고 조사하면서 새로운 지적 기술과 조작적 기수에 대한 필요를 느끼게 된다. 유아들이 조사할 때 교사가 유의해야 하는 기술들의 유형은 측정, 관찰, 문헌 조사, 말하기, 읽기와 쓰기, 조사, 추리 등이다. 교사는 유아들이 필요에 따라 소그룹이나 대그룹으로 지도할 수 있다(Biddulph & Osborne, 1984년). (3) 교실에서 활동을 지속해서 이어가기 활동을 지속해서 이어가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지금 유아들이 하는 것이 무엇이며,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해지속적으로 토의하는 것이다(Biddulph& Osborne, 1984년).토의의 구체적인 방법은 체계적으로 그룹별 협의 시간 갖기, 유아들이 조사 내용이나 과정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교사가 적어주기, 각 활동이 끝나기 전에 유아들이 자신들의 조사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발표하기 등이 있다. 라. 4단계 -사후활동 단계 유아들이 경험을 많이 하고자신이 조사하여 발견한 내용을 더욱 잘 설명할 수 있게 되면 자신들이 하는 일련의 구체적 경험들을 조절하고 회상할 수 있게 된다(AAAS,1993년). 따라서 사후활동 단계에서는 유아들이 탐구조사 활동을 통해 알아낸 것들을 발표하고 토론하며 평가과정에서 사후 개념망을 구성하여 사전-사후 개념망을 비교사여 봄으로서 자신들의 개념변화를 인지할 수 있게 된다. (1) 발표 유아들은 발표를 통해 자신들이 발견한 내용, 결과 도출과정, 발 견한 내용과 선 게 년과의 차이를 이야기하고 다른 유아의 생각이 자신과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숙고해 봄으로서 보다 다양한 해결과 조사의 가능성을 인지하게 된다(Biddulph& Osborne, 1984년). 교사는 유아들이 찾아낸 내용을 발표하고 토로하도록 격려하면서 발표한 내용을 개념망으로 구성한다. 이렇게 구성한 사후 개념망은 유아가 새로 구성한 개념을 나타내며, 사전 개념망과의 비교를 통해 학습의 진전을 알 수 있게 한다. (2) 평가 주제 전개의 전과 후에 개념망 구성을 통해 이루어지는 평가는 유아들에게 주제에 관해 토론할 기회를 제공하며 사전사후에 달 큰 치순 개념을 비교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에게는 유아의 학습 내용과 수준을 알게 한다. 개념망을 평가하는 것 이외에 지속해서 유아들의 생각과 기술을 피드백을 주는 형성적 평가는 필요시에 이루어지는데 대체로 관찰, 토론 활동 시 상호작용 중에 이루어진다. 여기서는 이러한 교수 단계를 갖는 상호작용적 교수법에 기초하여 요리 활동을 구성하였데, 사전활동, 본 활동, 사후활동이 순서로 과학적 탐구 활동이 이루어지게 된다. 사전활동에서는 요리에 대한 경험과 사전지식을 나눈 후 요리재료와 요리절차를 탐색해 보고, 본 활동에서는 탐색 중에 제안된 질문을 중심으로 탐구 질문을 구성한 후 질문에 맞는 실험, 탐구활동 (요리 활동)을 진행하며, 사후활동에서 활동에 대한 평가를 한다. 즉, 요리 전에 요리재료를 충분히 탐색하고 탐색 중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궁금점들을 탐구 질문으로 설정한 후, 탐구 질문에 맞게 요리 방법과 재료를 선택하여 다르게 요리 해 본 후 예상과 결과를 비교해보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활동은 유아들의 선 게 년과 궁금한 것에 대한 질문을 파악하고, 유아들의 질문에 대한 탐색과 탐구 경험을 제공함으로서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거나 개념을 발달시키고 수정하도록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다.
결론
구성주의 이론의 핵심은 교사-유아, 유아-유아, 유아-환경 간의 상호작용이다.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은 일반적인 일이며 항상 일어난다.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는 상호작용이란 용어는 서로의 생각들을 존중하는 사람들 간에 이야기를 주고받는다는 의미이다. 유아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그것은 이 접근법의 가장 중요한 점이며 바람직한 교수법의 중요한 특징이다. 구성주의에 의하면 과학이란 문화적, 사회적, 역사적 고찰의 맥락 속에서만 이해 할 수 있는 구성 활동으로 인간의 필요 때문에, 사고의 변화 때문에 수정될 수 있는 지식이며 문제와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정해진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방법이 있는 분야라고 보고 있다(이경우, 조부경, 김정준, 1999년). 교사와 학습자는 경험, 조사, 책 읽기, 전문가 조언 등을 통해 유아들이 최근에 가지고 있었던 생각들보다 더 체계적이고 효율적이며 유용한 생각들을 구성하게 된다. 이것은 구성주의 이론의 기본 생각이다.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이란 유아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하는 사회적 교류를 통해 자신의 주변 세계를 탐지하고 판독하는 것이다. 교사가 유아의 선 게 년이 무엇인지, 그리고 활동 후 그들이 이해한 것이 무엇인지를 유아가 설명하게 하고 그것을 교사가 주의 깊게 관찰하여 유아의 학습에 적용하기 때문이다.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 관점은 지식을 주체적으로 구성한다고 보는 관점에 기초한다. 유아가 주변 세계를 관찰하고, 질문하고, 답을 찾고, 결과를 비교하고, 회상하고, 기록하는 활동에 지속해서 참여하는 것이 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교육이다(Waite-Stupiansky, 1997년).구성주의에 기초한 과학교육은 단순 암기보다는 사실과 개념들이 포함된 이해를 중시한다.
참고 자료
김재춘(2016)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한혜정(2016) 교육과정,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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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충기(2012) 교육과정, 태영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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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호성 외(2014)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천,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외(2012)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서재복 외(2012) 교육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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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8.03.26
  • 저작시기201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0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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