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니스프리 브랜드 현황분석및 SWOT4P마케팅사례분석및 이니스프리 향후전략제시 - 이니스프리 마케팅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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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니스프리 브랜드 현황분석및 SWOT4P마케팅사례분석및 이니스프리 향후전략제시 - 이니스프리 마케팅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모레퍼시픽 기업소개

2. 이니스프리 브랜드분석
(1) 이니스프리 개요
(2) 이니스프리 현황분석

3. 이니스프리 기업선정배경

4. 저가화장품 시장상황분석

5. 이니스프리 SWOT분석
(1) 강점 (S)
(2) 약점 (W)
(3) 기회 (O)
(4) 위협 (T)

6. 이니스프리 마케팅믹스 4P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7. 다양한 마케팅사례
(1) 온라인 마케팅
(2) 남성타겟 마케팅
(3) 그린마케팅
(4) 입소문마케팅 (바이럴마케팅)
(5) CRM마케팅

8. 향후전략 제시
(1) PR전략 제언
(2) 블루오션전략 제언
(3) 체험마케팅 전략제언

본문내용

Teaser 형식을 통해 관심 및 기대감을 형성하였으며, 2단계는 런칭 시점에서 신제품을 알리기 위한 광고를 실시하였고, 3단계는 컨셉을 강화, 4단계는 구매 동기를 강화하기 위한 광고를 실시하였다.
현재는 5차단계로 브랜드 강화를 위한 허브 송을 접목 시키는 등의 철저한 자연주의 이미지 강화 단계로 발전시키고 있다.
7. 다양한 마케팅사례
(1) 온라인 마케팅
이니스프리 홈페이지 가운데 고객이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코너(페이지)를 만들어 놓아 고객의 인터넷 접속 빈도수를 높였다. 예를 들어, 직접 식물을 키우는 게임을 만들고, 게임 진행을 위한 퀴즈를 통한 간접적 학습효과 구가했고, 깨끗한 사람들의 모임 방을 통해 친목 모임 조정, 각 종 제품 사용에 대한 고객들의 토론을 유도했다. 또, 허브 테마여행 실시 사진과 여행 감상문을 게시판에 올려놓아 인터넷 방문 고객들에게 특정 경제적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광고 효과를 높였다.
(2) 남성타겟 마케팅
이니스프리는 남성제품 라인을 출시하였는데, 오프라인 매장에 쉽게 접근하는 여성들과 달리 매장 방문을 꺼려하고 불편해하는 남성들을 고려하여 온라인 홈페이지에 Men's store를 오픈하여 남성제품 또한 판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니 퍼스널 쇼퍼, 그 남자 질문 그 여자 답변, 피부타입 확인, 이니스프리 맨즈데이 등 남성들이 화장품 구매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궁금증을 묻고 정보도 얻을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3) 그린마케팅
이니스프리는 친환경 브랜드로서 그 위상을 점차 발전시켜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브랜드의 역사를 살펴보면 2000년도 국내 최초의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로 첫 발을 내딛는다. 2003년 공병수거 캠페인과 브랜드 컨셉에 맞는 각 종 캠페인으로 2005년 로드샵 OPEN 소비자의 웰빙 지수에서 1위를 차지한다. 그리고 2년 뒤인 2007년 이니스프리 로드샵이 100호를 돌파함으로써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의 대명사로 활약하고 최근엔 활발한 중국 진출로 상하이의 신세계백화점, 팍슨백화점에 입점하였다. 또한 중국 내몽고의 사막화 방지를 위한 나무심기 사업을 후원하는 ‘더 밀리언 트리 프로젝트’와 배우 이민호가 자체 제작한 에코 손수건 캠페인을 실시함으로써 중국의 환경과 여성 소비자의 마음을 모두 잡고 있다. 이니스프리는 공병수거, 제주 올레길, 그린 라이프 캠페인 등 그린 마케팅을 꾸준히 이어나가고 있다.
이니스프리의 그린 마케팅은 Green Life Campaign이라는 이름으로 실행되고 있다. ‘지구의 얼굴을 맑게’라는 문구를 내세워 소비자의 그린 라이프를 여러 가지 캠페인을 통해 실천하고자 한다. 그리고 생활 속 자연 이야기라는 주제로 무겁고 진지한 환경 캠페인 보다는 누구나 쉽게 참여 할 수 있는 생활 속 그린 캠페인을 실시한다.
(4) 입소문마케팅 (바이럴마케팅)
화장품은 직접 테스트 받아보거나 남에게 얘기를 듣는 구전효과의 힘이 큰 산업군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인터넷 검색을 통해 먼저 사서 써 본 사람들의 후기를 통해 구매를 결정하기도 하는데 이니스프리는 타 브랜드보다 고객들의 사용 후 구전효과로 인한 제품의 매출효과가 큰 편이다. 이를 통해 높은 고객충성도를 가질 수 있다는 이점을 갖는다. 또한 그린어스 마케터라는 대외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소비자들의 의견을 직접 수렴할 수 있고, 제품을 제공 한 후 블로그에 후기를 올리는 것을 통한 구전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5) CRM마케팅
이니스프리는 회원등급제를 실시하여 효과적으로 고객관리를 하고 있다. 이니스프리 회원은 크게 우수회원과 일반회원의 2가지 등급으로 나뉜다. 일반회원등급에는 이니스프리를 비롯한 아모레퍼시픽 계열의 화장품 브랜드에서 쓸 수 있는 뷰티포인트 가입고객이 해당되고, 우수회원등급에는 기존의 뷰티포인트 가입고객 중 일정 기간 동안 일정 금액 이상 구매를 한 고객이 속하게 된다. 우수회원등급은 다시 VVIP고객과 VIP고객으로 나뉜다. 가장 높은 등급의 VVIP는 최근 6개월간 10만원 이상 이니스프리의 제품을 구매한 고객에게 주어지고 그 아래 단계의 VIP고객은 최근 6개월간 5만원 이상 구입고객이 해당된다. 최고등급의 VVIP고객에게는 “아주 아주 중요한 사람”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그에 따른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게 된다.
8. 향후전략 제시
(1) PR전략 제언
제주도를 모티브로 하여 휴식을 주는 섬이라는 브랜드 컨셉에 맞게 유명모델을 이용한 이미지 전략보다는 제주도로부터 비롯된 원료적 장점을 강화해야한다.즉 제주도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에 대한 브랜드 강화 PR이 필요하다.
(2) 블루오션전략 제언
차별화와 저비용을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려는 경영전략으로서, 이 새로운 시장은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한다.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가치의 비약적 증진을 제공하는 시장으로, 다른 기업과 경쟁할 필요가 없는 무경쟁 시장이다. 쉽게 말해 기존의 치열한 경쟁시장 속에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애쓰는 것이 아니라, 매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시장, 곧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 내는 전략을 말한다.
- 군부대에 이니스프리 남품권을 획득하여 다른 경쟁기업들과는 차별화를 둘 수 있고, 또 다른 수요시장을 창출하여 매출액 증대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위장크림, 클렌징, 화장솜 등 군인전용화장품 또한 이니스프리의 친환경이미지에 맞게 개발될 것 이다.
개발된 군인화장품의 마케팅전략으로는 군 장병의 가족과 여자친구(일명 곰신)를 통해 군인필수품을 홍보하는 것이다. 따라서 초반에 제품의 홍보를 위해 이니스프리에서 개발한 샘플을 무료로 나눠주는 이벤트를 실시하여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어 성공적인 입소문마케팅으로 이어질 수 있다.
(3) 체험마케팅 전략제언
매장을 방문하는 손님에게 미스트의 체험과 함께 부채질을 제공함으로써 쿨링의 극대화를 유도하여 제품에 대한 호감을 증가시킨다.
또한 매장 앞 제품 체험 이벤트에 참여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니스프리의 로고가 새겨진 부채 증정 행사를 이용해 이니스프리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인다.
  • 가격3,8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8.05.10
  • 저작시기2018.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54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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