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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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행기의 발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비행에 대한 초기 생각

II. 본론
 1. 기구와 비행선
 2. 비행기의 발명
 3. 세계대전
  i. 제 1차 세계대전
  ii. 제 2차 세계대전
 4. 헬리콥터의 개발
 5. 무인항공기의 개발
 6. 우주비행

III. 결론
 1. 한국의 항공우주 발달사
  i. 한국 고대 로켓 신기전
  ii. 근대 항공산업
  iii. 항공산업의 발전
  iv. 우주산업의 진입과 발전 그리고 발전 계획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Ⅰ-1. 비행에 대한 초기 생각

서양의 16세기는 과학혁명의 시대라고 불린다.
과학적 사고에서 선구자 역할을 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1452~1519)가 1505년에 발표한 논문이 활공기나 동력비행기 발명자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하지만 인간의 힘과 체중에 대한 비율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지 못하였고 이를 이탈리아 생리학자이자 수학자이며 천문학자인 조바니 알폰소 보렐리가 연구하였지만 결과적으로 “인력만으로 비행은 불가능” 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 이후 수백년 간 정체되어있던 연구는 영국의 과학자 조지 케일리(George Cayley,1773~1857)가 발표한 <공중비행에 대하여>에서 발전을 이룬다. 그는 논문에서 항공기에 작용하는 힘인 양력(Lift), 항력(Drag), 추력(Thrust), 중량(Weight)을 처음으로 주장 하였다. 그는 날개의 단면이 위가 볼록한 유선형이어야 양력에 대한 항력의 비율이 커진다는 가설을 제기 하였다. 특히 고정익의 비행가능성을 제시하였고 이로 인해 1800년대에 활공기의 실험이 활발해졌다. 독일의 릴리엔탈(Otto Lilienthal, 1848~1896)과 미국의 옥타브 샤누트(Octave Chanute, 1832~1910) 등이 활공기를 연구하였지만 커다란 기여는 하지 못하였다.

Ⅱ. 본론

Ⅱ-1. 기구와 비행선

양력을 이용한 비행법이 큰 성과를 이루지 못하는 와중에 열공기에 의한 부력을 이용하는 기구가 프랑스 제지업자 몽골피에(Montgolfier)형제에 의해 발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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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8.12.21
  • 저작시기2018.12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1074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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