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마케팅연구- 카카오페이 서비스분석과 SWOT분석및 마케팅전략분석과 카카오페이 향후전략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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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카오페이 마케팅연구- 카카오페이 서비스분석과 SWOT분석및 마케팅전략분석과 카카오페이 향후전략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카카오페이 소개

2. 카카오페이 등장배경

3. 카카오페이 서비스분석

4. 경쟁자 분석

5. 카카오페이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6. 카카오페이 마케팅 4P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기타 마케팅전략
(1) 광고홍보전략
(2) 서비스마케팅
(3) 감성마케팅

8. 향후전략제시

본문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에 대해서는 모두 카카오페이에서 부담하여 서비스 이용자들은 그 어떠한 금액도 지불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2018년 상반기 86억원의 영업손실을 비롯해 꾸준히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간편 결제 서비스 자체만으로 큰 수익을 얻을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알리페이’처럼 예금, 보험, 대출, 투자 등 금융 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금융 통합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이다. 즉, 무료로 결제와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고객유치를 위한 프로모션에 불과하다는 입장도 있다.
(3) Place
스마트폰 디바이스에 구애 받지 않고, 카카오톡이 깔린 휴대폰이 있다면 어디서든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기존의 온라인 결제는 은행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해 결제의 상황과 장소에서 제약이 있었지만 카카오톡은 소비자들을 비밀번호 입력 한 번만으로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제약에서 자유롭다.
(4) Promotion
카카오페이는 등장 초창기에 첫 결제를 유도하는 이벤트를 위주로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배달의민족에서카카오페이로첫결제를하면2000원 할인 쿠폰 제공, 카카오페이로 항공권을 구매하면 10% 즉시 할인과 같은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또한 기존의 친근하고 귀여운 ‘카카오 프렌즈’ 캐릭터를 내세워 경품 이벤트를 하기도 했다. 카카오페이 등장 초창기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도 꾸준히 카카오페이는 온라인결제시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면 “OO할인”등의 프로모션을 주로 내세우고 있다.
최근 기존 제공하던 온라인 결제서비스에서 오프라인 결제서비스까지 영역을 넓힘에 따라, 2018년 하반기에는 ‘매장 결제’ 프로모션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예를 들면 오프라인 매장에서 5천원 이상 결제 시 1천원 할인, 12월 매주 4일 10% 추가할인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뒤늦게 시작한 만큼 타 경쟁사에서 오프라인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던 고객들에 대한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이다.
7. 기타 마케팅전략
(1) 광고홍보전략
카카오페이는 다양한 광고를 기획하여 내보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자에게 도달하게 만든다. 이벤트를 이용하여 고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광고를 내보내기도 한다. 이는 카카오페이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신규고객을 창출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또한 카카오페이의 광고 중 ‘졸업 후 연락이 없던 동기로부터 뜬금없이 받은 청첩장’, ‘회비를 내지 않으면 엽기 사진을 공개하겠다는 여자’ 등의 테마를 주제로 삼은 광고가 있다. 사람들은 이러한 광고를 보면서 공감을 느끼면서 한편으로는 씁쓸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카카오톡 관계자는 강한 인상을 남기기 위해 이러한 광고를 제작했다고 말했는데, 이는 성공적으로 작용한 셈이다.
(2) 서비스마케팅
카카오페이 서비스는 면대면 서비스, 즉 사람 대 사람 서비스가 아니라 기술 대 사람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감정적인 면이 개입하거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과정이 변화할 가능성이 적다. 서비스가 표준화되어 있어서 고객들에게 일관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고객들은 정해진 매뉴얼대로만 화면을 클릭하면 자신이 원하는 일관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확신 기대가 생기며, 결과적으로 브랜드 충성도 또한 강화되는 것이다.
(3) 감성마케팅
서비스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 개별화된 대응과 보살핌으로 정의할 수 있다. 공감성을 통해 개인화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통해서 고객들 자신이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있어 중요한 존재로 여겨진다는 점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카카오페이는고객이지인에게돈을송금할시각각의고객의상황을고려하여비록모바일상이지만그상황에맞는문구가적힌봉투에담아보낼수있도록오른쪽사진과같이‘파이팅’, ‘고마워요’, ‘축하해요’, ‘아껴써라’, ‘옛다용돈’, ‘축결혼’, ’賻儀’ 총 7가지 디자인의 봉투를 선택할 수 있게 하였다.
카카오페이는 ‘간편 결제 서비스’ 특성상 각각의 고객들에게 모두 개별화, 맞춤화를 하기보다는 정확하고 일관된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8. 향후전략제시
카카오페이는 간편한 청구서의 확인 및 납부, 간편한 인증 서비스, 간편한 결제 시스템, 간편한 송금 시스템 등을 제공하면서 기존의 프레임들을 완전히 새롭게 바꾸어 소비자들에게 더 편리한 삶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이렇듯 전반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시스템은 훌륭하지만, 조금 더 구체적인 부분을 수정한다면 더 좋을 듯하다.
일단 현재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는 고객의 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나 이런 간편한 서비스를한 번 이용하고 나면 다시 복잡한 과정을 가진 서비스로 돌아가긴 힘들 것이다. 카카오페이는 현재 대한 민국 국민들이 모두 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카카오톡이라는 좋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이미 구축되어 있는 카카오톡을 잘 활용하여 카카오톡의 고객이 카카오페이의 고객으로 넘어오도록 할 필요성이 있다. 카카오페이라는 단어는 들어봤지만, 어떻게 시작하는지, 사용하는지 모르는 고객들을 위해서 카카오톡에 들어갔을 때 바로 카카오페이로 연결될 수 있는 아이콘을 생성하는 것을 방안으로 들 수 있다. 이와 함께 쓰는 법을 굳이 인터넷으로 찾아봐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어주기 위해서 사용 메뉴얼을 정립하는 것이다. 이렇게 신규고객 창출도 중요하지만 이미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는 고객들도 유지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그리고 현재보다 더 많은 기업들과 제휴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여야 한다. 언제 어디든지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수 있도록 자사의 시스템을 POS단말기 기업마다 각각 연동하거나 VAN사와 시스템을 연동하여야 한다. 점차 ‘카카오페이로 결제가 가능합니다.’라고 적혀 있는 매장들이 많아지면 고객들은 호기심을 가질 것이고 한 번 써보면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될 확률이 높아지므로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경쟁기업인 삼성페이는 MST결제 방식을 범용성을 활용하여 시장점유율의 우위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카카오페이도 정말 언제, 어디서든 결제가 가능하며, 지갑 없는 생활을 실현시키는 방안으로 나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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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9.01.03
  • 저작시기2019.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75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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