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정의하고 도입배경 현황에 대해 기술하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적기업 정의하고 도입배경 현황에 대해 기술하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적기업의 정의
3. 사회적기업의 도입배경
4. 사회적기업의 의의
5. 사회적기업의 현황
6. 결론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회적 기업 수의 양적 확대로는 이어졌으나, 수익창출과 같은 비즈니스모델의 취약성으로 인해 지속가능성은 낮은 실정이다. 결국 국내 사회적 기업 지원프로그램의 수혜를 받아 사업을 진행하였지만, 협약기간이 종료되는 업체들은 인력을 축소시키고 이는 사회서비스의 감소로 이어지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5. 결론
사회적 기업은 한국사회기업진흥원의 2018년 공시 기준을 보면 2007년부터 55개를 시작으로 2018년 2,353개가 사회적 기업의 인증을 받았지만, 현재 2,030개소만 기업활동을 하고 있다. 이는 약 40배의 빠른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발간한 2016년 \'사회적 기업 성과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 가운데 16%만이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했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정부와 관계부처의 지원이 중단되면 기업의 존폐 위험이 도사리는 상황으로 사회적 기업들이 여전히 지속 가능성을 담보할만한 경제적 성과를 도출하지 못하고 있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3섹터의 영역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사회적기업은 정부의 지원을 받는 기간 동안 현장 경험과 시장조사를 토대로 제품·시장 및 가치사슬의 재인식과 지역 클러스터를 바탕으로 기업 자체적으로, 지속적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면서 이익을 창출하는 사회적 기업의 공유가치창출전략이 필요하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영리기업이 비자를 만족시키고 사회문제 해결과 동시에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사회적 기업은 높은 수준의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사업활동의 목표 설정 및 관리를 해야 한다. 사업활동의 목표 설정 및 관리는 기업의 실적을 평가하는 기준을 제시하고 성과에 따라 사회적 기업이 사업목표에 따라 필요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의 근거를 제공해 준다. 사회적 기업은 기업의 경영전략사업 특성과 관련된 특정의 사회적·환경적 이슈를 명확히 정의하고,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를 정량적·정성적 목표와 관리를 통하여 한정된 기업 자원을 효율적으로 집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사회적 기업은 이윤의 사회적 환원을 통해 기업과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이득을 가져올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해야 한다. 사회적 환원은 기업이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가 되어 실행하는 사회적 책임활동 중의 하나로, 기업이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제반 활동, 특히 기업이 속한 지역사회에 우선하여 집중하는 활동을 뜻한다.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의 시혜적 차원을 넘어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한 생존요소로 기업은 모든 이해관계자에게서 우호적인 기업 이미지와 수익창출을, 수혜자는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활동이다.
셋째 사회적 기업은 고객의 요구, 상품, 시장의 재구성을 통하여 BOP(Bottom of the Pyramid) 시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BOP 시장은 현재 취약계층의 소비수준은 낮지만, 미래를 위한 저축이나 투자보다는 기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생계형 소비형태를 보이기 때문에 취약계층의 지출 패턴이 일정하여 사회적 가치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에는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BOP 계층의 비즈니스는 취약계층이 원조 대상이 아니라 미래 잠재고객으로 간주하고 이들에게 제품이나 사회·복지 서비스제공을 통한 수익 확보와 빈곤층의 복지 수준을 동시에 높이는 사회적 비즈니스모델이 필요하다.
6. 참고 자료
고형면 (2013).한국 사회적기업의 지역공동체 지향적 성장 역량.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건사회연구 32(3):159-190.
김인태, 호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한국형 사회적기업 발전방안 연구
엄소영(2013), 사회적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과 사회적 자본형성 노력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장윤진(2016), 사회적 기업의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혁진, 2010, 공감코리아, 두 돌 맞은 사회적기업, 그동안의 성과는
김승현 (2014).미국의 비영리부문에 대한 연구.서울대학교 국제지역원국제·지역 연구 6(2):27-48.
김신양 (2014).사회적기업의 법제화 :유럽 및 한국의 사례.도시와 빈곤 제80권.75-91.
김준기,이준영 (2016).사회적기업 연구의 현재와 행정학적 의의.한국행정학회 2009년 하계 정기학술대회:1-16.
김혜원 (2012).한국 사회적기업 정책의 형성과 전망.동향과 전망 78호
  • 가격2,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9.09.30
  • 저작시기2019.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1383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