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재(외국인대상 교육용 교재)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재 안의 제시된 문화항목을 정리하고 문화항목이 어떤 방식으로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지 조사하여 제출하시오.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한국어 교재(외국인대상 교육용 교재)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재 안의 제시된 문화항목을 정리하고 문화항목이 어떤 방식으로 교재에 제시되어 있는지 조사하여 제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식주 문화
2. 일상생활 문화
3. 관념과 가치관
4. 기 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를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고, ‘대장금’, ‘별에서 온 그대’ 등은 한국의 전통 의상 및 궁중 문화, 식생활 문화를 알릴 수 있는 것이다.
마. 동대문 시장
교재 108쪽에 ‘동대문 시장이 어때요?’라는 문형이 있는데, 동대문 시장 또한 외국 관광객들에게 널리 알려진 한국의 대표 시장이다.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가 본 경험이 있는지, 무엇이 인상 깊게 느껴졌는지 등을 물으면서 한국 문화를 부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Ⅲ. 결 론
이 교재는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특수성과 권위 있는 기관인 국립국어원에서 기획하였고 최근에 발간하다 보니, 문화에 대한 중요성을 많이 인식하고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가장 첫 단계인 초급 1권이다 보니 문화 교육의 범주가 기초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그러나 이후 4단계까지 그리고 중급 1~4단계까지 올라가면서, 역사/민속/사상 등 고차원적인 문화도 다룰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문화를 자연스럽게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고 보여 진다. 다만 일부 주제와 본문 내용이 상관성이 결여 되는 부분도 일부 있다고 느껴진다. 예를 들면 ‘김치를 만들 수 있어요.’라는 단원은 세부 내용에 음식 관련 내용이 별로 없게 구성되었다. 이러한 주제를 제목으로 정하였으면, 좀 더 한국 고유의 음식을 다양하게 소개하였으면 좋았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과제 중간에 언급하였듯이 케이팝이나 한국 드라마를 좀 더 부각시키는 방법도 향후 고려되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Ⅳ. 참고문헌
1. 국립국어원 기획, 이선웅 외 집필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정확한 한국어(2018)’ (주)도서출판 하우 출판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21.03.19
  • 저작시기201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665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