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정치와경제B형, 초국적기업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하여 한국에서 활동하는 초국적기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들의 활동이 한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30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초국적기업 교재 5장의 내용을 참고하여 한국에서 활동하는 초국적기업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들의 활동이 한국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서술하시오.(30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
1, 초국적기업의 개념과 신자유주의
2, 초국적기업의 유형
3, 초국적기업의 생산 방식
4, 세 가지 시각에서 바라본 해외직접투자 :

결론

참고문헌




서론

초국적기업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상이 할 수 있다. 하지만 본래 의미를 따져보면 초국적기업이란 두 개 이상의 국가에 현지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이면 모두 초국적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다국적기업은 어떤 형태이든지 직접투자를 하여 적어도 하나 이상의 외국에 자사의 제품공장을 소유하거나 또는 생산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업이며, 그 기업의 경영자가 세계적인 안목을 가지고 시장개발, 연구, 생산 등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초국적 기업은 소속국가와 국경을 초월해 기업 이윤을 추구하는 경제주체로 정의할 수 있다. 초국적

본문내용

조장한 것으로 유명하다. 도 제 3세계의 카카오 농장 등 미개발 국가 아동들의 노동을 착취한다는 비난을 듣고 있으며 대규모 생수 사업을 세계적으로 진행하면서 식수원을 무리하게 끌어 쓺으로서 환경 파괴를 자행한다는 내외의 비난을 사고 있다. 한 마디로 국적을 초월하여 생필품인 먹을 것을 팔아 돈을 벌고 있으면서도 해당 지역사회 기여는 고사하고 자본의 이익만을 꾀한다는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3) 나이키
스포츠용품 전문 브랜드인 나이키는 일찍부터 유명 스포츠 스타를 내세운 효과적인 마케팅 덕분으로 탄탄한 브랜드 파워를 형성하였으며 세계적으로 그 영향력이 미치지 않을 정도의 글로벌 유통망과 탁월한 제품 디자인과 기획으로 매출과 영향력에서 세계적 업체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나이키의 성공에는 전 세계적으로 진출한 초국적 기업 나이키사의 과감한 연구개발 투자와 자사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기획, 마케팅 등 관련 부서의 활발한 협업이 원동력이 되었다는 평가다. 나이키는 유명 스타들을 광고 전면에 내세우는 마케팅 전략을 통해 명실상부한 스포츠 전문기업 1위의 자리를 내놓지 않고 있지만 자신들의 신발을 만들고 있는 저개발국가에 대한 기여는 미비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실제로 나이키는 동남아 하청업체 노동자들의 노동 조건에는 무관심으로 일관하면서 \"Just Do It\" 등 활발한 광고를 벌이는 것이 사뭇 위선적이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우리 회사는 제3세계 노동자들에게 빈곤을 탈출할 \'기회의 사다리\'를 제공한다.\"고 주장했지만 실제로는 12살짜리 파키스탄 소년이 나이키가 새겨진 축구공을 바느질하는 모습이 사진에 보도되면서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또 2009년 나이키에서 욱일기로 디자인된 에어 조던 12 시리즈를 발매하면서 국내 소비자들의 비난을 사기도 했다. 깔창에 욱일기를 버젓이 갖다 붙이고 콘셉트라고 우긴 것이다. 또한 소수민족의 고유한 문양을 일방적으로 도용하여 항의를 받고 시정하는 해프닝도 몇 년 전 일어났다.
이러한 초국적기업들이 보이는 공통적인 태도는 이윤 극대화를 위하여 해당국의 노동자들의 근무여건에 대한 개선의지가 없고 오로지 자신들의 경영 효율성만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또한 초국적 기업들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그들이 보유한 자회사들의 관계망을 통해 다양한 제휴를 통해 외주와 하청을 통해 각자의 취약한 부분을 보강하고 강화한다. 또 한편으로는 생산, 판매, 기술제휴를 맺는 극단적 경우도 전략적 제휴에서는 가능하다. 이를 통해 중국과 동남아시아 국가들에서 신발과 의류, 식품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초국적기업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등 모든 영역에 걸쳐 다양한 쟁점들을 양산해 내고 있는데 이는 자본의 세계화로 인한 무국적성과 무한 이윤의 추구의 어두운 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결론
초국적기업을 분류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본국중심주의, 현지중심주의, 세계중심주의의 세 가지로 나뉜다. 이 중 현지중심주의 기업은 세계 각국의 문화와 경제 환경이 서로 다르므로 현지를 가장 잘 아는 현지인이 현지에 맞는 방법으로 자회사를 운영해야 한다는 가정에서 비롯된다. 이때 초국적 기업의 본사에서는 의사결정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대체로 현지 경영진에 위임하고 금융적인 부분에서 간섭을 통제 간접 지배하는 방식을 취한다. 세계중심주의의 초국적기업에서는 본사와 자회사라는 개념이 없어지고 해외의 자회사가 일부 사업 분야에서 주도적인 입장을 취할 수 있으며, 어느 특정업무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은 국적을 불문하고 채용한다. 최근에는 이러한 세계중심주의적 사고를 갖는 초국적기업을 초국적 기업이라 부르고 있다. 이러한 세계중심주의 기업을 수평적 통합의 정도나 주요 비즈니스 형태 및 구조적 타입에 따라 분류하기도 한다. 이러한 초국적기업들이 보이는 공통적인 태도는 이윤 극대화를 위하여 해당국의 노동자들의 근무여건에 대한 개선의지가 없고 오로지 자신들의 경영 효율성만을 추구한다는 점이다. 또 한편으로는 생산, 판매, 기술제휴를 맺는 극단적 경우도 전략적 제휴에서는 가능하다. 이를 통해 중국과 동남아시아 국가들에서 신발과 의류, 식품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초국적기업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환경 등 모든 영역에 걸쳐 다양한 쟁점들을 양산해 내고 있는데 이는 자본의 세계화로 인한 무국적성과 무한 이윤의 추구의 어두운 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참고문헌
세계의정치와경제, 한국방송통신재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1.03.2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69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