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인지적 놀이 중 하나를 골라 설명하고, 동화를 활용한 사회극 놀이 활동을 찾아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놀이지도] 인지적 놀이 중 하나를 골라 설명하고, 동화를 활용한 사회극 놀이 활동을 찾아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 놀이발달

2. 인지적 놀이

3. 동화를 활용한 사회극 놀이 활동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 욕구를 충족하고,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낀다. 또한 ‘놀이‘의 특성상 유아는 부정적인 감정을 발산하고 또래와 놀이하면서 안정감을 느낀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되어 정신적 안정을 찾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4. 시사점
인지발달은 어린이의 지적인 학습과 경험을 체계화할 수 있는 잠재력에 관한 것으로, 어린이의 지적 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변화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어린이의 인지 발달은 신체적 발달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져 어휘력, 추리력, 기억력 등 제반 능력과 더불어 창조 능력이 생기게 되며 사고력도 현저하게 발달한다.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며, 관계의 논리(상대적 관계의 파악)를 이해하지 못하고 사물을 종합적이기 보다는 병렬적으로 사고하는 특성을 지닌다. 또한 혼합적 사고로써 자기 입장을 절대시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해서 모든 것을 병렬적으로 관계를 지으며, 모순 의식이 없고 합리적인 필연성의 의식이 결여되며 형식적 추리가 불가능하다.
피아제(Piaget)가 설정한 4단계의 발달에 따르면 유아기의 어린이들은 정신적 표상에 의한 사고가 가능하나, 아직 개념적인 조작능력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 시기에는 비언어적인 상징적 활동이 증가하고 직관적인 사고를 하며, 자아 중심적이다. 또한 유아기의 어린이들은 모든 사물이 살아있고 각자의 의지에 따라 움직인다는 물활론(物活論)적 사고를 지니고 있으며, 이는 아동기에 이르러 식물과 동물에만 생명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사라진다. 그리고 도덕적 판단이 있으나 결과에 치중하고, 꿈이 실재한다고 생각하는 특징을 갖는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인지적 놀이 중 하나를 골라 설명하고, 동화를 활용한 사회극 놀이 활동을 찾아 설명해 보았다. 아동기에 이르면 사고가 급격히 진전하여 일반적인 것으로 관점이 확대되고, 내적표상(內的表象)을 갖게 되며, 이를 여러가지 방식으로 조작할 수도 있게 되고 집중하는 시간이 증가하며 집중력도 향상된다. 이 시기에는 구체적 조작에 의해 사물의 속성을 다룰 수 있고, 그 때 사물간의 관계성도 고려 할 수 있게 되며, 논리적인 사고가 발달하고 자기중심성에서 탈피하게 되며, 고학년으로 갈수록 계열화, 분류화, 인과성, 공간과 속도, 시간 등의 고차원적 개념들이 발달하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경험적 현실, 즉 현재 여기에서 일어나는 구체적인 현실에만 국한된 사고를 하기 때문에 가상의 세계는 생각 할 수 없다. 그럼에도 이러한 인지발달은 전 단계에 비해 현저하게 발달한 것이며, 이때의 발달이 생애를 통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오영희 외, 유아를 위한 놀이 이론과 실재, 21세기사, 2005.
박창호 외(2011). 인지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김경미(2009). 그림책을 통한 이야기 재구성 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은경(2007). 생활동화의 사회적 갈등 상황을 활용한 유아 토의활동 실행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 가격3,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1.07.01
  • 저작시기2021.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22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