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언어 ) 1 교재 1장(멀티미디어 강의 1강)을 참고하여 인간 언어의 특징을 동물의 언어와 비교하여 예시와 함께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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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 언어 ) 1 교재 1장(멀티미디어 강의 1강)을 참고하여 인간 언어의 특징을 동물의 언어와 비교하여 예시와 함께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간과 언어
1. 교재 1장(멀티미디어 강의 1강)을 참고하여 인간 언어의 특징을 동물의 언어와 비교하여 예시와 함께 기술하시오. [6점]
제1장 인간 언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2. 교재 12장(멀티미디어 강의 12강)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생후 5년까지의 본인의 언어 습득 과정을 상상하여 예시와 함께 기술하시오. [8점]
제12장 인간은 언어를 어떻게 습득하는가?

3. 교재 13장(멀티미디어 강의 13강)의 내용을 기반으로 본인이 느낀 모국어 습득과 영어 습득의 가장 큰 차이를 예시와 함께 밝히시오. [8점]
제13장 외국어 습득은 모국어 습득과 어떻게 다른가?

4. 교재 14장(멀티미디어 강의 14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어떤 외국어 교육 이론에서 주장하는 외국어 교육 방식이 가장 효율적일 것인지 논하고, 그 이유를 예시와 함께 기술하시오. [8점]
제14장 외국어를 배우고 가르칠 때,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구에게 적용할지 살펴봐야 한다.
전통적인 외국어 학습법에는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청화식 교수법이 있다.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단어 암기, 문법 학습, 지문 해석 및 번역 연습에 초점을 뒀다. 학습자의 모국어로 진행하는 만큼 이해는 빠르지만, 목표 외국어를 직접 사용하는 연습은 거의 하지 않는다. 문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문장 단위의 해석과 번역에 초점을 둔다. 즉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외국어로 발화의 빈도가 낮은 학문으로써의 외국어를 학습할 경우 적합할 것이다. 특히나 문법을 자세하게 다루기 때문에 목표 외국어를 깊게 학습할 때 적합할 것이다. 반면 청화식교수법은 단기적으로 듣기, 말하기 훈련 프로그램이다. 과거 군인들을 교육하기 위해 고안된 교수법으로 빠르게 필요한 말을 듣고 말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통제된 어휘와 문맥 안에서만 학습하기 때문에 확장해서 사용할 수 없다는 게 한계이다. 예를 들어, How are you? 라는 질문에 대해서 “I’m fine, thank you. And you?”라고 주어진 맥락에서만 학습할 경우 이후 다른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하지만 주어진 환경에서만 반복적으로 같은 말을 할 때, 예를 들어 승무원의 경우, 빠르게 학습할 수 있어서 가장 효율적일 것이다. 하지만 모방, 임기, 과잉 반복을 통해서 외국어를 말하는 습관을 형성하기에 학습법 자체가 효과적이라고 하기 어려울 것이다.
1970년대에 이르러 전통벅인 교수법에서 탈피한 창의적인 시도의 목적으로 전통적인 외국어 학습법이 진화해서 다양한 과도기적 방법들이 등장했다. 그중 하나인 전신 반응 교수법은 말을 시작하기 전에 상당 기간 주변 사람의 말을 듣고 몸으로 반응한다는 발달 과정에서 고안된 방법이다. “Draw a circle.”과 같은 명령문으로 학습자가 언어로 반응하지 않고 행동을 하며 학습하는 것이다. 학습자는 부담감이 적어 편안하게 외국어를 학습할 수 있다. 특히 알파벳이나 문자로 언어를 학습할 수 없는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학습법일 것이다. “Where is the book?”과 같은 의문문을 사용하면 아이가 책을 찾아오는 방식으로도 수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아이가 book이라는 단어가 책이라는 걸 다시금 확인하고 강화할 수 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자연스럽게 말하기 습득 단계로 나아갈 수 있으므로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은 현재 외국어 교육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접근법으로 목표어를 사용한 상호작용 연습을 하고,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을 경험하는 교수법이다.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문법 이외에도 사회문화적 지식과 언어 외적의 소통 전략이 필요하다는 견해에 입각하고 있고 교육 목적으로 가공된 언어 자료가 아닌 사실적인 자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외국어를 모국어처럼 학습하는 데 효과적이다. 교실 상황에서 다양한 형태로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호작용 활동에 비중이 크기 때문에 교실 안 학습과 교실 밖 학습을 연결할 기회가 생긴다. 예를 들어, 학생들을 위해서 특정 내용에 대해 수업 내에 토론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표현을 학습할 수 있다. 이를 교실 밖에서도 자신을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성인도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영어를 실제 비즈니스 환경에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실제 상황에서 외국어를 사용하는 학습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교수법일 것이다.
출처 및 참고 문헌
인간과 언어 교재
2. 주보현, 박기성/영어 이동동사 come과 go의 유표성 양상에 관한 연구
http://isli.khu.ac.kr/journal/content/data/28_2/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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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8.12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8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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