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과 중요성
2.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3.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1) 놀이 중심 보육을 실천하는 역할
2) 놀이를 통한 배움을 지원하는 역할
3) 놀이와 배움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역할
4)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역할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놀이의 개념과 중요성
2.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개념과 의의
3.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
1) 놀이 중심 보육을 실천하는 역할
2) 놀이를 통한 배움을 지원하는 역할
3) 놀이와 배움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역할
4)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역할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주목하며, 유아 놀이를 방해하지 않는 유능한 놀이관찰자가 되어야 한다. 유아의 삶과 놀이가 분리될 수 없고 놀이와 유아의 배움이 분리될 수 없으므로,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주의를 기울여 관찰하고 적절하게 개입하여 놀이가 심화 및 확장되어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또래 유아들, 자원 및 환경과 자유롭게 상호작용하면서 성장해갈 수 있도록 질 높은 놀이 경험의 장을 만들어 주어야 하며, 유아 놀이의 흐름과 맥락을 파악하고, 놀이의 심화 및 확장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지원하고 놀이를 통해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정서 지원은 물론 놀이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정서에도 관심을 기울어야 한다. 특히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 적절한 지원을 통해 유아가 상상하고 경험했던 것들을 놀이로 만들고 확장해 나가도록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자신과 유아의 유능함에 대한 신뢰와 유아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교사 스스로의 교육 철학과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32해 끊임없이 본인을 점검하고, 유아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해 보았다. 놀이중심교육과정의 특성상 교사의 자율성이 강조되고 자유도가 높아지는 만큼 교사의 역량에 따라 현장에서 실천되는 놀이중심교육과정의질과 양상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유아 놀이에서 교사는 적극적인 놀이의 참여를 유도하고, 정교화하며, 교육적인 효율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등 유아의 놀이를 교육적으로 이끄는 매개역할을 한다. 교사가 교육과정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좋은 교육과정이 개정된다 해도 성공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어렵다. 질 높은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서 교사가 개발된 누리과정을 직접행동에 옮기는 능동적인 역할을 자율적이고 주도적으로 실행해야 함에 있어 교사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Ⅳ. 참고문헌
류혜숙, 김정주(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위한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조사. 인문사회21.
김수인(2020).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유아의 놀이몰입과 학습과 관련된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김지성(2021).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사들이 마주하는 어려움과 배움.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대학교.
류미향(2021). 유아·놀이중심 교육의 시대에 자율적 교사-되기를 위한 니체 철학의 함의. 교육혁신연구.
마지막으로 교사는 자신과 유아의 유능함에 대한 신뢰와 유아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교사 스스로의 교육 철학과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32해 끊임없이 본인을 점검하고, 유아와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해 보았다. 놀이중심교육과정의 특성상 교사의 자율성이 강조되고 자유도가 높아지는 만큼 교사의 역량에 따라 현장에서 실천되는 놀이중심교육과정의질과 양상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유아 놀이에서 교사는 적극적인 놀이의 참여를 유도하고, 정교화하며, 교육적인 효율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등 유아의 놀이를 교육적으로 이끄는 매개역할을 한다. 교사가 교육과정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좋은 교육과정이 개정된다 해도 성공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어렵다. 질 높은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서 교사가 개발된 누리과정을 직접행동에 옮기는 능동적인 역할을 자율적이고 주도적으로 실행해야 함에 있어 교사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Ⅳ. 참고문헌
류혜숙, 김정주(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위한 유아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조사. 인문사회21.
김수인(2020).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유아의 놀이몰입과 학습과 관련된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김지성(2021).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서 교사들이 마주하는 어려움과 배움.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육대학교.
류미향(2021). 유아·놀이중심 교육의 시대에 자율적 교사-되기를 위한 니체 철학의 함의. 교육혁신연구.
추천자료
- 장애아 통합보육을 위한 외부 지원 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보육교사 토론 7과목입니다. 토론자료 7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
- [교직실무 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직의 변화에 대해 논하시오. (사회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
-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보육학 )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으로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맞는 보육...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