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학 논문 ) 청소년 폭력 문제 예방과 처벌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교육학 논문 ) 청소년 폭력 문제 예방과 처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제2장 이론적 배경

제3장 청소년 폭력의 실태 및 원인
제1절 청소년 폭력의 실태
제2절 청소년 폭력의 원인
1. 가정적 요인
2. 교육환경 요인
3. 사회환경 요인

제4장 펑소년 폭력 예방의 사회복지적 접근
제1절 개인적 요인
제2절 가정적 요인
제3절 학교 요인
제4절 지역사회 요인

제5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됐다.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최근 수년간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와 조사 정부와 민간이 수립한 각종 정책과 활동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학교폭력이 급증한 탓도 있지만 과거 학교폭력이 항상 발생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학교폭력은 학교폭력에 대한 예측이 부족하거나 과소평가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이러한 추세가 여전하지만 그동안 학교폭력은 범죄적 관점에서만 바라봐왔을 뿐 규제강화를 위한 명분과 대책만 강구했다는 지적이 불가피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중심의 학교폭력 현황과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였다.
우선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학습에 있어 부부간 폭력행위가 청소년들에게 학교폭력에 대한 교훈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폭력은 아동에 대한 훈육, 신체적, 언어적 폭력을 명분으로 가정에서 학습한 행동으로 부부 간의 갈등과 폭력을 자녀에게 노출시킨다. 이런 가정폭력은 일시적이기보다는 영구적이고 상습적인 경향이 있으며, 아이들은 계속되는 폭력에 시달리며 소통의 한 방법으로 폭력을 배운다. 학교에서 친구를 괴롭히면서 부모의 폭력 경험, 부부싸움 목격 등이 드러난 점은 폭력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해야 한다. 교사들의 폭력 경험이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에 큰 영향을 미쳤다는 조사결과가 있다. 가정이나 학교에서의 폭력 경험은 다른 형태의 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예방 프로그램은 특히 모든 학생들이 치료를 받고 부적응하는 것을 방지한다면 학교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쇄신하는데 효과적이다. 청소년들은 다른 요인들보다 사회학습에 더 관심이 많고 의미가 있다. 청소년들이 보고 듣는 것을 배우고, 범죄를 저지른 것을 당연하게 여기며, 피해를 본 경우도 있다. 따라서 학교 주변 환경뿐만 아니라 인터넷 미디어와 폭력 자료에 대한 교육도 시급하다. 사회 환경에서 미디어와의 폭력적인 접촉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은 엄청나고, 특히 텔레비전과 인터넷이 민감한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엄청나다. 아이들은 어린 나이부터 폭력적인 만화, 영화, 공상과학 영화를 보며 자랍니다. 특히 요즘 청소년들은 인터넷에서 피비린내 나는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폭력의 죄의식을 알지 못한다. 언론을 청소년 범죄를 예방하고 올바른 가치를 심어주는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언론계 전문가들이 적극적이고 사회적으로 책임감을 갖고 언론의 건전성을 보장하고 사회교육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서는 가정 내 가족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는 예방책을 개발하고, 예방대책을 개발하고 교육을 활성화해야 한다.
우선 폭력으로 고통받고 있는 청소년의 경험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통일된 지원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학교와 지역사회 시민을 위해 단체와 단체가 협력해 폭력피해자 발굴 및 대처, 지역사회 차원의 사회안전망 제공, 효과적인 사회안전망 마련 등을 추진해야한다. 청소년 폭력 예방을 위해 교과서를 정규 커리큘럼으로 만들어 인권존중과 폭력 예방에 대해 배우고, 학교 간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과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정해야 한다. 학교는 정부가 관리하는 공공영역으로서 교육진보와 자격을 갖춘 전문가들이 청소년들에게 생활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으며 청소년 문제는 대부분 학교 지역에서 다룰 수 있다.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와 연계한 종합적인 청소년 지원정책이 스트레스와 우울증에 따른 정신건강 체크와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폭력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김애정. \"학교폭력의 사회복지적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신대학교 사회복지실천대학원, 2003. 경기도
안정만. \"부모양육태도와 아동학대 피해 경험이 학교폭력 대처방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 서울
박영신(Young Shin Park),and 김의철(Ui Chol Kim). \"청소년 일탈행동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9.1 (2003): 81-114.
한재승. \"학교주변 폭력 행위에 관한 일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000. 서울
최미경 ( Mi Kyong Choi ),and 이서영 ( Seo Yeong Lee ). \"공감중심 학교폭력예방교육을 통한 학교부적응청소년의 공감능력, 학교폭력인식과 태도변화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17.1 (2015): 75-96.
정진희. \"학교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2009. 서울
홍금자,and 이경준. \"학교폭력의 실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 학교사회복지 -.1 (1998): 61-91.
이상균. \"학교에서의 또래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국내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8. 서울
조성남,and 박선웅. \"청소년 하위문화와 정체성 정치.\" 사회과학연구논총 7.- (2001): 117-162. 또래집단을 중심으로.
김미영.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2013. 서울
홍봉선(Bong Sun Hong). \"한교폭력 청소년의 원조방안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5.1 (1998): 113-135.
최자은. \"청소년의 폭력에 대한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7. 서울
박춘화.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에 관한 법적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2020. 부산
전태준.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청소년 여가교육 실행 프로그램 개발. 2013.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제27회 청소년정책포럼 \'2019년 학교폭력 예방교육 발전방안 포럼: 해외사례를 통한 국내 학교폭력 예방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 (2019)
김도연. 아동 및 청소년의 폭력예방과 인성교육을 위한 스포츠교육 실천모형 개발과 적용.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2012.
장준오. \"청소년폭력 위기에 대한 단기적 대응방안.\"-- (2012)
  • 가격4,5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22.08.26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14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