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론 4학년)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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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전략론 4학년)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을 행하시오. 각 기업마다 적어도 5개의 강점에 대해 분석하되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강점이 기업당 2개는 존재해야 하며 교재에 설명한 대로 모방불가능성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VRIO 분석이란
1) 가치(Value)
2) 희소성(Rareness)
3) 모방불가능성(Inimitablity)
4) 조직(Organization)

2. 철강산업의 이해와 현황
1) 철강산업의 발전과 이해
2) 철강산업의 현황

3. 철강산업에서 경쟁기업에 대한 VRIO 분석
1) 현대제철
(1) 가치 - 혁신
(2) 희소성 - 자동차 소재 전문제철소
(3) 모방불가능성
가. 고로를 보유한 종합제철 회사
나. 열연강판
다. 수직계열화
(4) 조직 - 전략적 제휴
(5) 희소성 - 새로운 거래 관계
(6) 조직 - 중핵기업과의 연계

2) 동국제강
(1) 가치 - 후판 생산 메이커
(2) 조직 - 생산체제
(3) 희소성 - 차세대 조선용 후판 TMCP
(4) 모방불가능성
가. 친환경 에코아크(eco-arc)
나. 고부가가치 철강제품
다. 럭스틸
라. 브라질 해외진출
(5) 가치 - 고로사업

3) 포스코
(1) 가치 - 경쟁우위
(2) 가치 - 고부가가치 전략 제품
(3) 희소성 - 생산공정 혁신
(4) 모방불가능성
가. 스마트제철소
나. 스마트용광로(AI 용광로)
(5) 조직 - 더불어 함께 발전하는 기업시민
(5) 가치 – 워크벤치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욱이, 포스프레임은 정보를 정형화된 데이터로 저장하는 ‘디지털화’에서 향상되어, 이를 분석하여 인공지능으로 자동화 시스템까지 발전할 수 있도록 한다. ‘워크벤치(Workbench)’의 기능은 포스프레임에서 프로그래밍을 접하지 않은 현장 엔지니어들도 쉽게 수집된 정보를 이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현장 엔지니어들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워크벤치를 통해 자신의 경험과 지식, 정보를 결합시켜, 공정 곳곳에서 활용할 수 있게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포스프레임이 모으고 정형화한 데이터를 활용하는 엔지니어들은 본인 담당의 공정뿐만 아니라 관련공정의 데이터도 분석할 수 있어 기존에 손대지 못하던 문제들의 해결에 접근하기 쉬워졌다.
4. 나의 의견
철강유통시장은 현재로서 더 이상 성장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이 자명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철강유통산업에만 연연하는 것은 기업의 장기적인생존을 위해 바람직한 전략이 될 수 없다. 변화하는 환경에 걸 맞는 새로운 사업영역으로의 업종 전환도 고려한 경영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물론 철강유통과 관련된 영역으로의 사업의 다변화도 그간 해당 시장영역에서 쌓아올린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사업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분야이나 앞서 세니트 처럼 철강유통과 전혀 무관한 영화산업으로의 진출을 통해 높은 수익성을 달성하는 것을 볼 수 있듯이 향후 성장가능성이 높은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기업의 활로를 모색하는 도전정신이 필요할 것이다. 국내 시장이 포화된 상황에서 내수위주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국내철강유통업체들이 나아갈 방향으로 국내 시장을 벗어나 해외로 시야를 돌려야 한다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하였다시피 저가의 중국산철강재가 전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현실에서 철강유통산업 분야에서 해외 시장에 진출한다는 것은 어지간한 업력이나 재무적 뒷받침을 갖고 있는 회사가 아니면 실제로 시도하기조차 어려우며 관련 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이 없을 경우 성공하기 어렵다. 오히려 무리한 해외사업 진행으로 갖고 있는 여력마저 상실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수출 등을 통한 시장 확장 보다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의 도전이 더 효과적인 기업 생존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또한 철강유통업의 고도 성장기에 너무 많은 기업들이 우리나라 철강유통시장에 형성된 것이 현실이다. 경제성장이 지속되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이제 그러한 기대를 갖기에는 우리나라가 향후에도 저성장을 거듭할 수밖에 없는 선진국 반열에 올라와 있기 때문에 초과공급 문제가 향후에 개설될 것을 기대할 수는 없다. 제한된 시장 수요 하에서 수많은 공급업체들의 난립으로 인한 저성장 저마진 구조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업계 전반적인 구조조정이 반드시 요구된다. 현재와 같은 위기 상황이 지속된다면 머지않아 많은 기업들이 스스로의 생존 능력을 상실하고 부도와 폐업 등의 수순을 밟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한 자연스러운 시장상황의 재편이이루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기업의 연쇄 부도 등은 우리나라 경제 전반에도 악영향을 미치며 그러한 상황이 단기간에 이루어질 경우 산업계에 미치는 충격도 매우 클 것이다. 철강유통산업은 수많은 수요가들과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철강유통업체의 부실이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므로 구조조정의 충격을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이를 위해 업계를 이끌어 나가고 있는 경영진의 특단적인 조치가 요구된다. 부실한 사업부문은 빨리 정리하고 새로운 사업방향을 모색함으로써 부실한 경영성과를 개선해야 한다. 설비 가동률이 낮은 사업부문을 과감히 정리하고 고부가가치를 누릴 수 있는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전환하여 현재 과도한 경쟁상태를 해소하도록 하여야 한다. 수많은 업체가 난립해 서로 경쟁하는 시장구조에서 벗어나 경쟁력을 갖춘 업체가 그렇지 못한 업체를 인수, 또는 합병 등을 통해 시장구조를 재편해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탄생한 경쟁력 강한 업체는 결국 철강유통시장에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게 되어 신규 업체의 난립을 억제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을 것이며 철강유통업체들이 협의체를 이루어 시장 질서를 확립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 신규진입을 억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도 현 과다경쟁을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하나의 산업 내에 경쟁하고 있는 3개의 경쟁기업을 선택하여 VRIO 분석해 보았다.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근간에는 세계 5위 수준으로 성장한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발전이 있었다. 철강산업은 다양한 산업의 소재로 활용되고 있는 철강재를 생산, 공급하는 산업인 만큼 산업 각 분야에서 눈부신 성장을 거둔 우리나라 경제를 지탱해 온 힘이었다. 이러한 철강재를 전 산업구석구석에 전달하여 활용할 수 있기까지 우리나라 철강유통산업계의 성장과 노력이 중요한 역할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철강유통산업은 단순히 철강재의 운반이 아닌 철강제조사가 대량 생산한 기초 상태의 철강재를 최종 수요자가 원하는 형태로 전환하여 수요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한 형태로 변화 시키는 역할 뿐 아니라 시장 상황에 대응하여 적절히 수요와공급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제조사와 수요자의 재고부담을 덜어주는 등 산업 내에서 중요한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한다.
참고문헌
잘되는 기업은 무엇이 다를까, 2016, 신형덕 저, 스마트북스.
스틸잡(steeljob.co.kr), 철강산업의 역사, 2014.
민동준 (2020). 한국철강산업의 미래와 도전. 국회철강포럼.
최진혁 (2018). 철강산업 혁신성장 전략, 국회철강포럼.
변종만, “2016년 철강/금속산업 전망”, NH투자증권 리서치 센터, 2015.
김영일 (2011). 철강 유통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성과 측정 모델 연구. 박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인천.
우영선 & 박종무 (2014). B2B 산업재 거래에서 서비스품질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논집.
임영목 (2019). 철강산업 현황 및 지역특화산업 육성방안 : 정부 R&D를 중심으로. 국회철강포럼.
김정수,「철강 산업에서의 기업다각화 사례 연구 신일철, TKS, TATA」,한국철강협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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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9.13
  • 저작시기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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