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 2022)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방법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 간호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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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위험모아간호학 2022)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방법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 간호중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위험모아간호학 2022년 2학기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하고, 역할 수행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 방안을 본인의 의견을 기반으로 논하시오.
1) 아동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
2) 아동간호사가 직면하게 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예시와 해결방안
2.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기술하고,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고위험 신생아를 분류하는 기준에 대해 기술
2)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
3.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하고,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하시오.
1)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및 역할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서술
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와 상호 작용하고 지식, 기술 및 경험을 공유하고 실습에 대한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효과적인 팀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역할
중환아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역할
직접간호제공자 역할
중환아 그리고 중환아의 가족과 협력하고, 지지를 제공한다.
환자의 과거력조사, 신체검진, 현존하는 문제에 대한 사정을 한다.
중환아 간호계획의 개발, 수행, 평가에 참여한다.
의사처방지에 검사, 투약 그리고 처치에 대한 처방을 낸다.
중환아 간호, 적절한 처치, 경과상태 그리고 필요시 변화사항을 기록한다.
특수한 장치나 장비를 사용하는 경우 장치의 상태에 대한 관리를 한다.
동맥혈을 채취한다.
주위의 중환아들로 인해 불안해하는 아동들을 중재한다.
교육자 역할
중환아 간호 분야의 최신 경향을 유지한다.
중환아 교육계획을 주도한다.
중환아 가족에게 교육을 제공한다.
변화촉진자 역할
중환아 간호를 향상시키기 위한 변화 촉진자로서 기능한다.
계획된 변화를 평가하고 필요하다면 수정보완 한다.
계획된 변화이론데 대하여 이해한 바를 시범 보인다.
행정자 역할
협력하는 실무환경을 증진시킨다.
간호 표준을 개발, 수행, 평가한다.
정책결정에 정보를 제공한다.
간호 및 의료의 질 향상 활동에 참여한다.
2)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를 2가지 이상 고안하여 기술
① 중환자실 아동의 정서적 욕구
분리불안은 병원에 입원한 영유아에게 가장 큰 스트레스다. 이 기간 동안 전형적인 분리 불안 패턴이 나타난다.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는 입원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지만 분리불안은 덜 영향을 받는다. 입원 6개월 이후 영유아가 겪는 분리불안 증상은 다음과 같다. 저항 집중치료를 받는 아이들은 낯선 사람을 피하고, 접촉을 거부하고, 끊임없이 울거나 주위를 둘러보며 부모를 찾는다. 그리고 그들은 부모가 떠나지 못하게 하고 넘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부모에게 매달린다. 낯선 사람에게 공격성을 보이기도 한다. 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행동을 보인 중환자실 아이들은 절망에 빠지고, 이때 영유아는 주변 상황에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신체 상태는 먹거나 마시거나 움직이기를 거부하면서 악화된다. 절망의 기간이 지나면 ICU 어린이는 낯선 사람, 특히 간호사와 상호 작용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이때 간호사는 중환자실에 있는 아이에게 다치지 않도록 아주 조심스럽게 아이에게 접근해야 한다.
② 중환아실 아동의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간호 중재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간호사는 중환자실 아동이 경험하는 단계별 분리불안 증상을 이해하고 대처하여 아동과 그 가족의 트라우마를 줄일 수 있어야 한다. 우선 중환자실 아동이 겪는 심리적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이별의 과정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아동의 정서적 안정을 먼저 도모하는 것이다. 부모와 헤어졌을 때 즉각적인 저항을 피하기 위해 부모는 몰래 떠나거나 아이에게 떠나는 것에 대해 거짓말을 한다. 그러나 이것은 부모를 자녀에게 상실하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부모가 떨어지는 것이 정상적이고 예상된다는 것을 아동에게 알게 함으로써 자녀는 부모를 떠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간호사는 부모와 아동이 만나는 시간을 조절하여 긴 시간 오래 만나는 것보다 짧게 여러 번의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간호사는 중환자실을 아동들이 편안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집과 같은 친숙한 환경으로 만들면 좋다. 특히 아이가 좋아하는 담요, 장난감, 우유병, 옷 등을 병원에 가져가 편안하게 만들어 줘야 한다. 이런 자기 집과 같은 편안한 분위기는 부모와의 분리에 대한 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다.
Ⅲ.결 론
고위험모아간호학 과제를 위해 아동 간호사의 주요 역할을 요약해 보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직면하게 되는 수많은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사례와 해결책을 제시했다. 그리고 고위험 신생아 분류 기준에 대해 알아보면서 고위험 신생아의 \'호흡 기능 유지\'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설명해 보면서 중환자실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태도, 역할에 공부하고 과제를 정리했다. 중환자실에 입원한 아동의 경우 아동과 가족 모두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아동의 경우 부모와의 분리에 따른 불안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이러한 분리로 인한 스트레스는 크게 질병 치료에도 영향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중환자실 간호사는 아동의 신체적 특성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잠재적인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세심하고 유능한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간호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아동 간호사는 다음과 같은 모든 상황의 틀 내에서 환자와 환자의 가족, 환경에 최대의 이익과 최소한의 피해를 주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특히 중환자실에 있는 아동의 경우 신체의 다양한 생리적 과정의 영향을 받으며 모든 질병이 이 균형을 깨기 쉽다. 따라서 이 과제를 통해 중환자실에 입원한 아동의 경우에도 정신적 안정을 찾기 위해서는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야 함을 깨닫게 된다.
Ⅳ.참고문헌
김조자, 강화정 외 3명(2010). 기초간호과학. 수문사.
박민향(2013), 신생아중환아 간호 임상가이드, 가나북스.
손정태, 장은희 외(2007) 『기본간호학 2』 현문사 (P.742 : 표49-1)
심옥주(2002).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의 도덕적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상미, 김혜원(2017).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정원선(2000), <저출생체중아와 고위험신생아 어머니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조결자(1996). <고위험 신생아 간호> 대한간호, Vol.35 No.2.
손정태, 장은희 외(2007) 『기본간호학 2』 현문사 (P.742 : 표49-1)
심옥주(2002).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서의 도덕적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고위험 신생아. 세브란스 어린이병원 인터넷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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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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