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회계에 대한 정의를 작성하시고, 자신의 의견과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과제를 작성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비영리회계에 대한 정의를 작성하시고, 자신의 의견과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과제를 작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영리조직의 정의

2. 비영리회계의 기본개념

3. 비영리조직의 회계처리의 특성
1) 회계처리의 인식기준
2) 감가상각
3) 예산회계
4) 기금회계

4. 비영리조직 회계처리기준
1) 사학기관 회계기준
2) 병원 회계기준
3) 사회복지법인 회계기준
4) 종교 회계기준
5) 지방자치단체 복식부기도입

5. 비영리조직과 영리조직의 회계 차이점
1) 조직목적의 차이
2) 자원조달 원천상의 차이
3) 자원사용 제약상의 차이
4) 재무보고 목적상의 차이

6. 비영리조직 회계의 재무보고 목적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로 재화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그 대가를 통해 자원을 획득하는 데 비해, 비영리조직은 재화나 용역의 판매를 포함한 기타의 다양한 방법으로 자원을 조달하고 있다. 즉, 대부분의 비영리조직은 재화나 용역의 판매를 통해 자원을 조달하기보다는 세금, 기부금, 보조금, 회비 등 자원제공자의 일방적인 지원을 통해 소요자원을 획득하고 있다.
3) 자원사용 제약상의 차이
영리조직은 자유시장 경쟁원칙 하에서 최대한 이윤을 확보하기 위해 보유자원을 자유롭게 사용한다. 이에 대해 비영리조직은 대부분 시장기구가 없으며, 제공하는 재화나 서비스가 질적인 것이어서 자유로운 자원활용을 기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이 갖추어 질 수 없다. 따라서 각종 법규나 규칙, 정관 등에 의해 자원활용이 엄격하게 규제된다. 이러한 이유로 비영리조직에서는 의무적으로 예산을 편성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4) 재무보고 목적상의 차이
비영리조직은 현재 또는 잠재적 자원제공자와 기타의 정보이용자들이 비영리조직의 자원배분에 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영리조직은 현재 또는 잠재적인 투자자, 기타의 정보이용자가 투자와 대부 그리고 이와 유사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즉, 양자의 정보이용자 및 정보이용자의 자원제공목적이 다음과 같이 다르다. 첫째, 주요 정보이용자가 다르다. 즉, 비영리조직에서는 자원의 제공자가 주요 정보이용자이지만 영리조직에서는 투자자와 채권자이다. 둘째, 주요 정보이용자의 자원제공 목적이 다르다. 즉, 비영리조직의 자원제공자는 제공한 자원에 대해 비례적인 경제적 이득의 획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지만, 영리조직의 채권자나 투자자는 화폐적인 보상이나 투자수익을 획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6. 비영리조직 회계의 재무보고 목적
재무보고란 재무보고 이용자의 정보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회계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보고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정보이용자들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American Accounting Association (AAA)이 1966년에 발표한 \"A Statement of Basic Accounting Theory\"는 조직의 형태와 성격에 무관하게 회계의 목적을 1)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2) 조직의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감독통제하고, 3) 수탁 받은 자원에 대해 어떻게 관리가 이루어지는지를 파악하고, 그리고 4) 조직의 사회적 기능과 통제를 촉진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아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의 재무보고 목적이 차이가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AAA의 재무보고의 목적은 FASB에 의해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의 재무보고의 목적으로 보다 구체화되었다. FASB는 1980년 SFAC 4에서 비영리조직의 재무보고목적은 외부의 일반 정보이용자(이해관계자)가 필요로 하는 조직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일반적인 정보이용자라 함은 비영리조직에 대해 갖는 영향력이 제한되어 있어 비영리조직이 재무보고를 하지 않을 경우 원하는 정보를 직접 비영리조직으로부터 얻을 수 없는 이해관계자를 말한다. 따라서 자신들의 특정 목적을 위해 재무정보를 비영리조직으로부터 직접 확보할 수 있는 비영리조직에 대한 규제기관 등의 특정 이해관계자들은 SFAC 4의 “외부의 일반적인 정보이용자”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러한 외부의 일반적인 정보이용자의 개념은 영리조직의 재무보고의 목적에 나타나고 있는 정보이용자의 개념과 유사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FASB에서 영리조직의 재무보고나 비영리조직의 재무보고가 이들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한 것은 당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7. 나의 의견
우리나라의 경우 비영리조직의 설립은 허가주의에 의거 성립하는 것이므로 비영리조직은 각기 당해 고유목적사업에 따라 개별적으로 관할기관의 허가를 받아 설립된다. 이와 같은 허가를 받는 관할 부서의 차이로 인해 비영리조직 중 사학기관은 교육인적자원부가 제정한 사학기관 재무회계규칙 또는 특례규칙을 적용받고, 사회복지조직은 보건복지부가 제정한 재무회계규칙을 적용받아 오고 있다. 그러나 이들 사학기관이나 사회복지조직의 재무회계규칙도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기관에서는 소관비영리조직에 대한 재무보고기준과 회계처리지침을 제정하지 조차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경우도 비영리조직의 회계기준 제정권을 전문성 있는 단일 제정기관에 위임하여 상이한 비영리조직사이의 기준을 체계화하고 통일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비영리조직의 회계기준을 가능한 한 영리조직의 회계기준과 동일하게 만들어 비영리조직의 재무보고를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비영리회계에 대한 정의를 작성하시고, 자신의 의견과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과제를 작성해 보았다. 비영리법인의 수익인식이 원가산정과는 관련이 없음을 주장하면서 감가상각을 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 있으나, 감가상각이 원가에서 제외되는 경우비영리조직의 이해관계자들은 서비스의 원가가 실제보다 낮은 것으로 오해할 가능성이 있다. 이로 인해 자원배분이 왜곡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또한 감가상각은 비영리조직의 관리자에 대해서 보다 적절한 원가정보를 제공하여 조직의 관리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즉 순이익의 창출의도와 무관하게 비영리조직이 적절한 감가상각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특히 감가상각을 하는데 따르는 비용이 크지 않을 것임을 고려할 때 비영리조직이 감가상각을 하지 않아 조직이 얻을 수 있는 실익은 없다.
참고문헌
강대성(2018), “비영리기관의 변화관리”,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서희열(2016), “비영리조직의 투명성을 통한 기부문화 활성화 방안”, 「조세연구」, 한국조세연구포럼 .
전규안(2018), “비영리조직의 회계제도 현황과 개선방안”,「한국경영학회」.
신현걸(2018), “비영리조직 회계기준과 공익법인 회계기준의 비교를 통한 조화방안의 모색”, 회계정보연구.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2.10.13
  • 저작시기202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70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