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주요 대상에게 제공하는 구체적인 정책과 실천내용을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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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복지 주요 대상에게 제공하는 구체적인 정책과 실천내용을 서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청소년 개념

2.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과 실천내용
1) 다문화청소년의 사회적 적응을 위한 정책
2) 다문화청소년의 교육 지원을 위한 정책
3) 다문화청소년 관련 서비스

3. 다문화청소년 정책 및 서비스의 문제점

4. 다문화청소년 정책 및 서비스의 개선방안

1) 언어교육 측면
2) 법 측면
3) 예산 측면
4) 교육 측면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정 학생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다 세밀한 방법을 통해 이런 결과가 어떻게 나오게 됐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학생 개개인의 신체와 심리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학부모에게 피드백을 통해 가능한 한 빨리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한국 생활과 교육방식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것이다.
둘째, 입시 위주의 교육과 성적 지상주의 관행을 벗어나려는 학교 혁신 움직임 속에 교과 중심 평가나 학생들의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독서 및 체험활동 등 비교과목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접촉할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한국 적응의 첫발을 내디딜 수 있도록 다문화 교육기관과 학교 간 교류도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다문화 가정에 대해 알게 된다. 다문화 가정에 대한 고정 편견을 줄이는 것도 촉진할 수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협업 학습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알차게 확대하면 교내 건강한 사회적 관계 형성과다문화 수용성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5. 나의 의견
현재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은 학생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교육경험이 되고 있으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배려·관용·개방적 태도를 함양하기 위해 여러 가지 여건을 마련할 필요가 있으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다문화교육정책학교처럼 다문화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 지원을 받는 학교까지 특별히 고려하여 다문화교육정책학교의 학생다문화 수용성이 높은 결과이며, 정부의 다문화교육정책 지원을 통한 다문화적 수용성 또한 필요하다. 이와 함께 외부에서 체험하는 다문화 교육이 사실상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외부 기관에서 실시하는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일회성에 그칠지, 참여율이 낮을지,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담보할 수 있는지는 추가적인 검토와 보완이 필요하다.
우선 다문화학교는 사회계층·인종·문화·언어에서 온 학생과 남녀 학생모두에게 동등한 학습기회와 문화적 권한을 부여하기 위한 곳이다. 아울러 다문화학교는 모든 학생이 보다 민주적인 가치와 신념, 행동을 가질수 있도록 상호문화(cross-culturally)가 요구하는 지식과 기능, 태도를 키우는 데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현재 사회가 안고 있는 불공정·불평등을 가능한 한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한국의 다문화주의를 촉진한다. 다음으로 다문화학교는 다문화 교육이 효과적으로 통합된 학교다. 이런 다문화 학교는 학교 안에서 반드시 문화 다원주의 혹은 종합 다원주의를 실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 스스로 다문화 생활을 능동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해 더 잘 알고 고유적 편견으로 인한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편견을 줄이는 등 집단 간 접촉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둘째는 다문화교육정책학교의 교사 수준을 높이고 교사스스로의 지식비축을 높일 수 있다는 교사들의 적극적인 기대다. 하나는 다문화 교육과정을 준비하는 것이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한국의 교육방식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수업활동을 풍부하게 하고, 다문화가정자녀에 대한 편견을 고쳐나가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청소년 복지 주요 대상에게 제공하는 구체적인 정책과 실천내용을 서술해 보았다. 국민국가 통합정책을 살펴보면 다양성을 추구하기 보다는 하나의 인종을 추구하기 때문에 다문화와는 대치되는 개념이다. 다문화 사회에서 동화 주의적 통합정책은 다문화가정의 문화적 정체성과 다문화 성을 배제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다문화 주체와 주체간의 관계 방식, 다문화 주체들의 주류 사회에서의 위치, 등에서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정부는 한국사회 다문화통합정책을 추진하였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해 한국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적인 부분과 각종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다문화가정의 한국 사회 부적응이나 사회적 편견 등을 사회 통합의 부정적 요소로 파악한 후 이를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2022). 2022년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세종: 교육부 교육기회보장과.
강문희,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정책 현황 및 개선 방안, 진주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한광현, 다문화가족 청소년의 교육 지원 서비스 이용 예측요인에 관한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고지원, 노지혜, 문성호 (2020). 다문화청소년의 차별경험이 주관적 행복에 미치는 영향과 상호문화역량의 조절효과. 청소년문화포럼.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2.10.13
  • 저작시기202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7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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