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기본 이론
2.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3. 내가 경험한 심리적 위기(청년기~성인초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기본 이론
2.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3. 내가 경험한 심리적 위기(청년기~성인초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심리적 위기(청년기~성인초기)
나는 청소년 시기, 부모님과 떨어져 해외에서 홀로 생활했다. 물론 완전히 혼자 생활을 했던 것은 아니고 나를 보호해줄 수 있는 많은 어른들이 주위에 있었지만, 그들은 부모님을 대체하지는 못했다.
원래 어릴 때부터 밝은 성격을 가졌으며, 상당히 외향적인 스타일이었기 때문에 사람을 사귀는 것은 어렵지는 않았다. 그러나 인간관계에서 상처를 잘 받는 스타일이었는 데다가 외국에서 받는 오해 및 편견, 차별도 있었기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이도 잠시였을 뿐, 적응을 하게 되면서 점차 큰 고민거리가 아니게 되었다.
그 시기 나의 가장 큰 고민은 내가 생각하는 나와 남이 보는 나의 괴리였다. 어떤 ‘나’가 진짜 나인지 늘 고민했고 내가 나를 잘 모른다는 것은 날 힘들게 했다. 이 시기에 성취해야 할 긍정적인 과업인 자아정체감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성인초기에도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 의도가 상대에게 전달되지 않아 오해가 생겼을 때 특히 힘들었다. 성인초기에도 끊임없이 부딪히고 깎여지며 남들보다는 다소 늦었지만, 결국 나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인가에 대한 나름의 답을 남들보다 찾을 수 있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친구들과 어른들의 도움이 있었던 것 같다.
Ⅲ. 결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단계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이와 관련된 나의 심리적 위기에 대해서 서술해보았다. 필자는 에릭슨이 나눈 심리사회 발달단계 중 나이에는 큰 주목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발달단계 자체가 틀렸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인지 여성인지 성격이 외향적인지 내향적인지, 신체발달이 빠른지 느린지 등에 따라 발달단계가 최소 1~2년 빨리 혹은 늦게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대의 발전상에 따라 아동에 대한 접근법이 달라질 수도 있고 문명이기로 인해 아동의 발전이 더 빨라질 수도, 느려질 수도 있기에 이 발달단계로 섣불리 접근하는 것은 좋지만은 않다고 생각한다.
나이를 주목하기보다 어떤 발달단계에 속하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그 단계에서 필요한 사회화에 대해 논해보는 것이, 에릭슨의 발달단계를 이어서 연구하는 사람의 자세라고 생각한다. 나는 일반인이기 때문에 그 정도의 연구는 행하지 못하겠지만, 내 자식의 사회성 발달에 많은 노력을 해보고자 한다.
Ⅳ. 참고문헌
김미영, 2015,「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적 인간 고찰」,『사회복지경영연구』제2권 제2호.
나는 청소년 시기, 부모님과 떨어져 해외에서 홀로 생활했다. 물론 완전히 혼자 생활을 했던 것은 아니고 나를 보호해줄 수 있는 많은 어른들이 주위에 있었지만, 그들은 부모님을 대체하지는 못했다.
원래 어릴 때부터 밝은 성격을 가졌으며, 상당히 외향적인 스타일이었기 때문에 사람을 사귀는 것은 어렵지는 않았다. 그러나 인간관계에서 상처를 잘 받는 스타일이었는 데다가 외국에서 받는 오해 및 편견, 차별도 있었기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 이도 잠시였을 뿐, 적응을 하게 되면서 점차 큰 고민거리가 아니게 되었다.
그 시기 나의 가장 큰 고민은 내가 생각하는 나와 남이 보는 나의 괴리였다. 어떤 ‘나’가 진짜 나인지 늘 고민했고 내가 나를 잘 모른다는 것은 날 힘들게 했다. 이 시기에 성취해야 할 긍정적인 과업인 자아정체감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성인초기에도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 의도가 상대에게 전달되지 않아 오해가 생겼을 때 특히 힘들었다. 성인초기에도 끊임없이 부딪히고 깎여지며 남들보다는 다소 늦었지만, 결국 나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인가에 대한 나름의 답을 남들보다 찾을 수 있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수많은 친구들과 어른들의 도움이 있었던 것 같다.
Ⅲ. 결론
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단계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고 이와 관련된 나의 심리적 위기에 대해서 서술해보았다. 필자는 에릭슨이 나눈 심리사회 발달단계 중 나이에는 큰 주목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발달단계 자체가 틀렸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남성인지 여성인지 성격이 외향적인지 내향적인지, 신체발달이 빠른지 느린지 등에 따라 발달단계가 최소 1~2년 빨리 혹은 늦게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대의 발전상에 따라 아동에 대한 접근법이 달라질 수도 있고 문명이기로 인해 아동의 발전이 더 빨라질 수도, 느려질 수도 있기에 이 발달단계로 섣불리 접근하는 것은 좋지만은 않다고 생각한다.
나이를 주목하기보다 어떤 발달단계에 속하는지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그 단계에서 필요한 사회화에 대해 논해보는 것이, 에릭슨의 발달단계를 이어서 연구하는 사람의 자세라고 생각한다. 나는 일반인이기 때문에 그 정도의 연구는 행하지 못하겠지만, 내 자식의 사회성 발달에 많은 노력을 해보고자 한다.
Ⅳ. 참고문헌
김미영, 2015,「에릭슨의 심리사회 발달적 인간 고찰」,『사회복지경영연구』제2권 제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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