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분석이론] 교류분석의 기본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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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분석이론] 교류분석의 기본 원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구조분석-성격구조분석
가. 자아상태의 구조
1/ 부모자아
2/ 성인자아
3/ 아동자아
나. 교류분석의 자아 상태와 정신분석 자아와의 비교
다. 자아상태의 구조분석
1/ 애매한 자아 경계
2/ 오염된 자아구조
3/ 경직된 자아구조

2. 교류의 분석
가. 상보교류
나. 교차교류
다. 임녀교류

3. 인정자극-스트로크

4. 인생태도
가. 자기부정-타인긍정
나. 자기부정-타인부정
다. 자기긍정-타인부정
라. 자기긍정-타인긍정

5. 시간의 구조화
가. 폐쇄
나. 의식
다. 활동
라. 잡담
마. 게임
바. 친교

6. 게임분석

7. 각본분석(인생각본-life script)
가. 성공자의 각본
나. 평범한 각본
다. 패자 각본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나이다. 이러한 게임은 스트로크를 충분히 만족시켜 주지 못하기 때문에 다시 게임을 하게 되고 이는 만성화된 관계의 패턴으로 굳어지게 된다. 부모 자녀관계에서도 이러한 게임이 만성화 되는 것이다.
바. 친교(intimacy)
친교란 상호간에 신뢰하며 배려하는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스트로크를 극대화하여 두 사람이 진실 된 교류로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게임을 통해 속임수를 사용하지도 않고, 서로 간에 소외되지도 않는다. 이러한 형태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습관화되면 상호간의 감정교환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며 상호간에 방어적인 자세가 아니라 수용적인 자세를 가지는 \'자기 긍정, 타인긍정\'의 기본자세를 갖게 된다.
(6) 게임분석
번은 인간의 의사소통에서는 늘 숨겨진 뜻이 있기 마련인데 이는 이면적 상호교류에 의하여 일어난다고 했으며, 이러한 이면적 상호교류를 게임이라고 하였다. 그는 \"게임은 잘 정의되고 예측 가능한 결과를 위한 보완적인 이면적 상호교류가 계속 이어지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게임은 세 가지의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첫째, 게임은 시작과 끝이 있는 분명한 행동의 순서가 있다. 둘째, 게임에는 깔려있는 이면적 동기가 있다. 셋째, 게임에 참여한 사람에게는 어떤 이득이 있다.
번은 모든 게임은 기본적으로 부정직한 것이며, 그 결과는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성질이 있다고 하였으며, 슈타이너는 게임에 참여하는 강한 동기는 자극의 갈망, 구조의 갈망, 지위의 갈망에서 비롯된다고 하였다(한성신 외, 2008).
\'자극의 갈망\'의 본질은 스트로크의 교환에 있다. 모든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자극을 받고자 하는 욕구와 타인과 접촉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게임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스트로크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흥분, 자극, 인식의 욕구가 충족되는 것이다. 솔직한 방법으로 스트로크를 얻을 수 없는 사람은 우회적이고, 숨겨진 방법으로 스트로크를 획득하는 게임들을 해야 하는 것이다.
\'구조의 갈망\'은 사람이 어떤 식으로 자신의 시간을 보내는가를 규정한다. 구조의 갈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개개인은 스트로크를 얻으려는 목적으로, 시간을 구조화하고 조직화된 사회적 상황을 갈구한다. 따라서 사람은 다른 사람과 교류하기 위해 사회적 관계를 확립하려는 욕구를 갖는다.
\'지위의 갈망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바라보는 인정에 대한 개인의 느낌과 관계된다. 인정에 관한 결정들은 유아기에 만났던 사람들과의 상호교류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그러한 결정들이 옳았음을 증명하기 위하여, 그리고 이미 획득한 지위를 강화하기 위하여 게임에 참여한다. 따라서 비록 게임에 의하여 감정을 상하고 자기 패배적 행동에 이끌린다 해도, 자기가 만든 지각이 정확하고 영속적이라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도 위안이 되는 것이다.
(7) 각본분석(인생각본-life script)
각본이란 교류분석에서 사용되는 개념의 하나로, 우리들의 인생을 하나의 드라마에 비교하여 그 드라마에서 한 개인이 무의식적으로 연기하는 역할을 일컫는다. 연기자는 각본에 의해 모든 행동과 사고를 하는 것처럼, 한 개인은 자신의 인생의 각본대로 살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그 각본은 누가 작성하는 것인가? 교류분석에서는 그 각본은 어린 시절의 부모이고, 그 후로는 인생체험에 의해 강화되어 온 것들이다. 특히 부모가 자신을 대하는 태도 즉 스트로크의 양과 유형은 각본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인생각본은 몇 가지 관점에서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성공자의 각본, 평범한 각본, 파괴적 각본이 그것이다.
가. 성공자의 각본
성공자의 인생각본을 갖는 사람은 인생의 목표를 자기 스스로 결정하고 그것을 향해 최선을 다하고 자신의 인생에 만족하는 사람이다. 즉 자기 실현을 이루어내는 각본을 가지고 그것을 실행하며 살아가고, 또 그렇게 된다. 때로는 실패도 있지만 그것에 굴하지 않고 꿋꿋이 헤쳐 나가며 종래에는 성공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나. 평범한 각본
평범한 인생각본을 갖는 사람은 눈에 뛸만한 일도 없이 그저 성실하고 근면한 태도로 인생을 살아가고자 한다. 이들은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대신 사회적으로 공헌하고 기여하는 삶을 살지도 못한다. 그러한 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기의 힘과 에너지를 사용하려고 하지 않는다.
다. 패자 각본
패자의 인생각본을 갖는 사람은 자기 스스로가 목표를 달성할 힘이 없는 존재라고 생각하고, 마음먹은 대로 되는 일은 하나도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렇게 행동한다.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고 누군가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과거의 실패에 연연하며 그 실패가 곧 자기 자신이라고 믿는다.
각본분석의 주된 목적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파괴적인 패자각본을 인식하고 이를 긍정적인 각본으로 재결정(redecision)하는 데 있다. 부모로부터 전달되는 메시지는 인생각본의 기본이 되며, Goulding은 부정적인 각본의 기본이 되는 12가지의 금지령(존재해서는 안 된다, 여자여서는 안 된다, 즐겨서는 안 된다, 성공해서는 안 된다, 성장해서는 안 된다, 사랑해서는 안 된다, 생각해서는 안 된다 등)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잘못된 패자각본을 형성하며 자신이 직면하는 일들을 기존의 각본에 맞추려 노력하게 되며, 이는 결과적으로 실패를 하게 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그러므로 재결정을 통해 잘못된 패자의 인생각본을 성공자의 인생각본으로 유도하는 것이 각본분석의 목적이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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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12.29
  • 저작시기20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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