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관찰내용
-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2. 평가 및 해석
-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본문내용

동화책을 다 본 후 잠시 매트 위 쿠션에 기대어 천장을 쳐다본다. 교사가 “OO 선생님이랑 다른 책도 볼까요?” 질문하자 OO가 “네” 라고 대답하고 자신이 보고 싶은 동화책을 꺼내와 다시 쿠션에 기대어 앉는다.
해석과 평가
쿠션에 기대어 잠시 휴식을 취하고 매트에서 책을 보았다. 감기로 컨디션이 좋지 않은 OO의 몸 상태를 확인하고 영아가 편안한 곳에서 놀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신체운동
낚시대를 물고기에 천천히 다가가게 한다. 낚시대에 물고기가 안 붙자 손으로 낚시대에 물고기를 붙인다. 두 세 번 손으로 하다가 낚시대를 이용하여 물고기를 잡는다.
해석과 평가
낚시대를 이용하여 물고기 잡기를 처음에는 손으로 하다가 느리지만 낚시대를 이용하여 잡기를 시도한다.
의사소통
연휴를 보내고 와서인지 \"선생님 할머니 집에 갔다왔어요"라고 말해 \"그랬구나 할머니 집에서 추석을 보냈구나 할머니 집에서 맛있는 음식 먹고 왔어라고 물으니 \"고기랑 떡 먹었어요\"라고 말하며 친구에게 \"넌 뭐 먹었어라고 묻는다.
해석과 평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것을 간단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만3세 유아 관찰일지
OOO반
유아명
OOO
연령
만3세
구분
영역
관 찰 내 용
3월
~
8월
사회관계
자유선택 시간, 이름표를 들고 한참을 서서 교실을 둘러본다. 평소 자주 놀이하던 친구가 들어가 있는 영역으로 가서 이름표를 붙이려하지만, 자리가 없어 들어가지 못한다. 친구 주위를 한참을 서성이다 자리가 생기자 이름표를 붙이고 들어간다.
해석과 평가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것을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이며 자신이 좋아하는 놀이여도 친구가 다른 것을 한다고 하면 친구와 다른 것을 함께 하는 모습을 보인다.
예술경험
OO는 ‘밀림으로 ’노래를 들으며 “이거 체육 선생님이 틀어주는 노래야” 라고 말하였다. 교사는 맞다고 이야기해주니 체육 선생님과 함께 했던 율동을 따라 해보기도 했다. 교사가 칭찬을 해주니 OO는 신이 나서 큰소리로 노래를 따라 부르기도 했고, 친구들의 손을 잡고 깡충깡충 뛰기도 했다. 또 교사의 손을 잡고는 “이거 너무 신나요”라고 말하며 해맑게 웃어보기도 했다. 하원할 때 데리러온 엄마께 OO는 “토독토독!” 노래를 부르며 인사했고, 무슨 노래냐고 물어보자 OO는 노래에 대해 설명해주며 즐겁게 하원할 수 있었다.
해석과 평가
OO는 들어본 노래와 리듬을 표현하며 즐거워할 수 있다.
자연탐구
자유 놀이 활동 시간에 색깔 돋보기를 이용하여 달팽이 탐색 놀이를 해보았다. OO가 무섭다고 소리치면서 눈물을 보이며 교사에게 안겼다. 교사는 OO에게 무섭지 않다고 OO를 안심시키고 교사에게 안겨 달팽이를 탐색하도록 하였더니 돋보기를 들고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달팽이는 어떤 먹이를 먹는지 알아보며 이야기를 나누고 상추와 배추를 제공하여 주고 달팽이에게 먹이를 주어보도록 하였다. 먹이를 주고 OO가 교사에게 ‘달팽이 상추 먹었어~’라고 이야기를 하였다.
해석과 평가
탐색하며 냄새를 맡아보는 등 감각적으로 느껴보는 행동을 볼 수 있다. 주변의 사물에 호기심을 가지고 경험하며 느끼고 탐색을 하지만 겁이 많아 탐색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만3세 유아 관찰일지
OOO반
유아명
OOO
연령
만3세
구분
영역
관 찰 내 용
3월
~
8월
기본생활
바른 자세로 앉아 식사를 한다. 음식을 골고루 먹고 나서 “선생님 저 깨끗이 먹었지요?”라고 말한다. 식사 후에는 옷과 자리를 살핀 후 책상에 밥풀이 흘려진 것을 보고 휴지를 두 칸 뜯어와 닦는다.
해석과 평가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신체를 자유롭게 사용하여 표현하며 자신의 몸과 주변 자리를 깨끗이 할 줄 안다.
신체운동
옥상 놀이터로 이동한다. OO가 줄넘기를 하고 있자 “나도 그렇게 여러 번 할 수 있어.” 라고 말하며 줄넘기를 가지고 온다. “나 하는 거 봐봐.” 라고 말하며 숫자를 세면서 줄넘기를 한다. “선생님 저 세 번 했어요.”라고 교사에게 말하러 뛰어온다.
해석과 평가
줄넘기를 이용한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으로, 신체 균형을 잘 유지하면서 손과 다리의 이동 운동을 통해 열 개 이상의 줄넘기를 연속으로 할 수 있는 모습이었다.
의사소통
OO가 그림책을 꺼내서 자리에 앉는다. 그림책 속 친구의 모습을 가리키며 ‘친구가 감기에 걸려서 아픈가봐, 입 속에 나쁜 세균이 많이 들어 있어’ 라고 말한다. OO가 ‘기침 할때는 이렇게 손으로 입을 가리고 해야되’ 라고 말하며 손으로 입을 가리는 흉내를 내며 그림책을 본다.
해석과 평가
OO가 그림책 속의 내용을 기억하며, 그림에 맞는 상황을 이야기 하며 그림책을 보는 모습을 보였다.
만3세 유아 관찰일지
OOO반
유아명
OOO
연령
만3세
구분
영역
관 찰 내 용
3월
~
8월
사회관계
친구에게 다가가 “우리 색칠놀이 하자"라고 했는데, 친구가 “나는 소꿉놀이 계속 할래"라고 하자 갑자기 펄쩍펄쩍 뛰고 큰 소리로 울며 “OO가 나랑 안논대. 싫어 싫어~”하며 고집을 부림. 친구와 놀고 싶을 땐 기다려야 함을 이야기 하면 한참 후에야 눈물을 닦는다.
해석과 평가
친구와 놀이시 자신의 의견대로 되지 않으면 고집을 부리고 울어서 해결하려고 하는 행동이 반복된다. 지속된지도가 필요하다.
예술경험
OO는 오전 자유놀이 시간에 재롱잔치 준비를 하고있는 노래를 들으며 몸을 들썩이며 신나했다. OO가 좋아하는 ‘검정고무신’ 노래가 나오니 놀이하던 블록을 내려놓고 일어나 춤을 추었다. 열심히 춤을 추던 OO는 “맞아요?” 라고 물어보며 순서를 궁금해했고, 교사가 알려주니 OO는 알겠다고 표현하며 다시 춤을 춰보는 모습이었다. 한참 춤을 추며 즐거워하던 OO는 “물먹을래요”라고 말하며 목을 축였고, 다시 신나하며 춤을 추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해석과 평가
OO는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에 맞춰 움직이거나 춤으로 표현할 수 있다.
자연탐구
우리 동네를 대표하는 꽃을 관찰해 본 것을 이야기 나누고 어떤 꽃을 보았는지 말해볼수 있도록 하였다. 잠시 생각을 하다가 호박꽃 봤어요~우리 할머니집에도 있어요~ 라고 말을 한다.
해석과 평가
할머니 집에서 보았던 꽃을 우리 동네를 대표하는 꽃이라며 씩씩하게 이야기 한다.
  • 가격7,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2.07
  • 저작시기2023.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49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