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3세 2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관찰내용
-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2. 평가 및 해석
-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본문내용

뒤 교사에게 “맛있어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어떤 맛이에요?” 라고 말하자 OO는 “비트 맛이에요”라고 말한 뒤 비트를 잘라 먹는다.
해석과 평가
OO가 ‘비트’라는 채소에 관심을 가지고 긍정적으로 맛을 보는 모습을 보였다. 처음에는 비트를 작게 잘라 먹었지만, 한번 맛을 본 후부터는 비트를 크게 잘라 먹는 모습을 보였다.
신체운동
교실 바닥에 붙여놓은 낙엽사진을 보며 “나는 이거 밖에서 본 적 있어요” 라고 이야기하며 따라 걸어본다. 낙엽 길을 하나씩 점프를 해보기도 하며 대근육 활동을 하는 모습을 보인다.
해석과 평가
다양한 방법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고 시도할 수 있다. 대근육 활동을 즐겁게 경험할 수 있으며 실내외 신체활동을 즐긴다
의사소통
횡단보도를 건널때 지켜야할 규칙을 알려주는데\" 선생님 OO는 엄마랑 횡단보도 건너봤어"라고 말한다. 그랬구나 횡단보도를 건널땐 좌우를 살피고 초록불이 되었을때 건너는거야\" 했더니 \"초록불에 건너요~\" 라고 교사를 따라 말한다.
해석과 평가
OO자신의 경험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고 초록불에 건너는것을 인지하고 있다.
만3세 유아 관찰일지
OOO반
유아명
OOO
연령
만3세
구분
영역
관 찰 내 용
9월
~
2월
사회관계
화장실에 다녀온 OO가 교사가 정리하는 것을 보고 역할영역 화장대의 의자를 제자리에 넣어주며 정리하는 것을 도와준다. 교사가 OO에게 “OO야 선생님 도와줘서 고마워~” 라고 이야기해주자 미소를 지어보인 뒤 매트에 가서 앉는다.
해석과 평가
OO가 다른 사람을 도와주었을 때 칭찬을 통해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겠다.
예술경험
태양과 행성 친구들 미술 활동을 한다. 다 만든 작품을 보며 “반짝이는 아름다운 우주다.”라고 말한다. 다 만든 작품을 옆에 두고 다시 검정색 도화지를 가져온 OO는 색연필로 똑같이 행성을 그리고 행성 밑에 행성 이름을 적는다.
해석과 평가
OO는 우주 태양계를 만드는 미술 활동에 자발적,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이었다. 작품을 만든 후에 도화지를 이용해서 행성을 그린 초대장을 만들면서 창의적인 미술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모습이었다.
자연탐구
OO는 오전간식의 수를 세어보았다. 스스로 “하나 둘, 셋” 말해보며 13까지 세어보았다. 교사는 칭찬을 많이 해주었더니 OO는 신이나서 다시 수를 세어보는 모습이었다. 오전 자유 놀이시간에는 색연필을 사용해 동물 도안을 꾸며주어 보았는데 OO는 색연필의 개수를 세어보며 “다섯, 여섯, 일곱” 12까지 수를 틀리지 않고 세어볼 수 있었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알려주며 뿌듯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해석과 평가
OO는 물체의 수량을 세어볼 수 있고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만3세 유아 관찰일지
OOO반
유아명
OOO
연령
만3세
구분
영역
관 찰 내 용
9월
~
2월
기본생활
OO는 밥과 반찬을 골고루 먹고 다 먹은 후 “선생님 혼자 골고루 다 먹었어요.”라고 이야기를 하였다. 식사 후 놀이를 하면서 “선생님 배 아파요.” 라고 이야기를 하여 화장실을 다녀왔는데 우는 모습이였다.
해석과 평가
못 먹는 친구들을 교사가 먹여주자 그 모습을 보고 OO가 혼자 먹었다고 이야기를 해주었다. 그리고 배가 아픈데 응가가 나오지 않았는지 배가 아프다고 계속 울었다. 지금 안하면 이따 해보자고 이야기한 후 달래주었다.
신체운동
OO와 OO가 바닥에서 두 팔을 이용해 긴다. OO가 웃으며 그 모습을 보고 “이것봐 나도 할 수 있다” 라고 말하며 엎드려 팔을 이용해 긴다.
해석과 평가
실내외 신체활동을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즐길 수 있으며 감각능력을 활용하고 신체를 인식하여 움직일 수 있다.
의사소통
우리나라 전통 탈 책을 만들기 위해 가위질을 하면서 전통 탈이 그려진 그림을 본다. “하회탈, 양반탈, 각시탈…”등 배운 내용을 되뇌이며 가위질을 한다. OO는 어떤 탈을 만들어 써 보고 싶냐고 물었더니 “저는 하회탈이 웃고 있어서 좋아요"라며 가리킨다.
해석과 평가
OO는 전통 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전통 탈 책 만들기를 즐기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만3세 유아 관찰일지
OOO반
유아명
OOO
연령
만3세
구분
영역
관 찰 내 용
9월
~
2월
사회관계
친구들이 주사위를 들고 서로 하겠다고 싸우는 모습을 보고 “싸우지 말고 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하면 되잖아”라고 말을 해 준다.
해석과 평가
학기 초, 다른 사람을 배려하지 않고 이야기 하는 모습이였으나, 이제는 상대를 배려하려 이야기하려 노력하며, 자신의 일 뿐 아니라 친구의 상황도 나서서 도움을 주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예술경험
미술 활동 시간에 과일 도장 찍어보기를 하였다. 친구가 과일 도장 찍어보는 모습을 보고 OO가 관심을 보이며 친구 옆으로 왔다. 교사에게 ‘선생님, 구경해도 돼요?’라고 물어보았다. 교사는 OO에게 ‘응, 친구 방해하지 않고 구경해도 돼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었더니 OO가 친구가 하는 것을 탐색하였다. 탐색하던 OO가 ‘선생님, 나도 하고 싶어요~’ 라고 이야기를 하였다. 교사는 OO에게 친구가 다 하면 OO도 하자~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친구가 끝난 뒤 OO 이름을 불러주며 OO도 해보자고 이야기를 해주니 웃는 모습을 보이며 책상 앞에 앉았다. OO가 과일을 보며 ‘선생님. 사과랑 귤 먹어봤어요~ 우리 집에도 있어요~ 라고 이야기하며 과일 도장 찍기를 해보았다.
해석과 평가
OO는 주변 사물에 대해 호기심을 가져보며 직접 경험하며 느낌을 이야기할 수 있다. 색이나 모양을 탐색해서 모양을 찍어보는 놀이할 수 있다.
자연탐구
나무에 붙어 있는 사과를 선생님에게 보여주며 “사과가 많이 있어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나무에 사과가 몇 개 있는 걸까요?”라고 말하자 OO는 사과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하나, 둘, 셋, 넷, 다섯 다섯 개 있어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OO는 사과를 몇 개 붙이고 싶어요?” 라고 말하자 OO는 “열개 붙이고 싶어요” 라고 말한다. 교사가 “그러면 열 개를 붙여 볼까요?”라고 말하자 OO는 수를 세며 사과 열 개를 붙인다.
해석과 평가
OO는 수에 관심을 가지고 수세기 놀이를 할 수 있으며, 10까지의 수를 셀 수 있다.
  • 가격7,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2.08
  • 저작시기2023.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51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