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간접실습교육 영상강의 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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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간접실습교육 영상강의 과제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새로운 인간의 발견
선배시민, 공동체의 길을 묻다
선배시민의 집-생존에서 실존으로
선배시민의 집짓기
선배시민의 길을 낸 사람들
선배시민, 광장을 상상하다
선배시민, 후배시민을 품다
이상이 일상이 되는 상상
사회복지실천과 현장실습의 의미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와 윤리
한국 사회복지실천현장의 필요기술과 맥락읽기
사업제안서 작성 및 사례관리
사업제안서 작성과 사례분석
사례관리실천과 사례분석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실제

본문내용

, 자료수집방법, 자료수집시기 등을 고려해야 한다. 여덟째는 합리적인 예산 수립이다. 이는 예산이 적정하게 수립되어 있는지를 평가하는 근거이다. 개요서에는 사업의 색깔이 집약되어 드러나야 한다. 성과목표의 측정이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측정이 가능해야 하며 사업 평가에서 전체적으로 성과중심이 잘 드러나야 한다. 또한 예산이 과다하게 계상되거나 두루뭉술해서는 안 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간접실습교육 영상강의 과제물
주 제
사례관리실천과 사례분석
요약정리
사회복지 실천에서 관점은 클라이언트의 어려운 생활상황과 관련된 요인들을 어떻게 규정하고 평가하며 의미를 둘 것인가에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 기간 동안의 서비스 내용이나 목록들을 설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강점관점은 과거의 결점, 병리, 역기능에 초점을 두어 스티그마적으로 진단하고 분류하는 것을 피하고 모든 인간은 광범위한 재능, 능력 등을 가지고 있음을 믿으며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변화에 대한 희망과 확신을 갖게 하는 관점이다. 강점 관점의 저변에는 인간 정신 속에 내재하는 고유의 지혜와 역경 속에서도 발휘되는 인간의 잠재적 역량에 대한 인정과 존중이 깔려있다. 생태체계관점은 개인이 상호작용하는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과 같은 외적 체계들은 내적 체계들과 함께 그들 중 어떤 하나의 체계가 문제의 원인이 되거나 문제를 심화시키거나 또는, 문제해결에 유용한 잠재적 자원으로 활용하는 관점이다. 임파워먼트는 자신과 주변이 가지고 있는 힘을 발견하고, 영향을 미치는 여러 결정들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며 이를 통해 필요한 자기주장과 발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이들이 생활을 변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다. 강점관점과 레질리언스, 임파워먼트 등은 개인에게 변화의 힘이 내재해 있음을 강조하며 개인이 스스로 위험에 맞서서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초점을 둔다. 생태체계관점은 각자가 자기의 위치에서 기능적으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데, 어느 한 부분에 결함이나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생태체계관점은 기능주의적 관점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사례관리실천의 주요 원칙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 보호의 연속성, 서비스의 통합성, 사회적 책임, 이용자 중심, 가족중심/지역사회 중심 등이 있다. 사례관리의 과정은 접수와 면접, 사정과 서비스 계획 수립, 개입, 종결, 사후관리 및 재사정, 재개입, 평가 등으로 이루어진다. 맥락변화를 위한 사례관리실천가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사정이란 상황분석에 해당한다. 사정을 할 때 문제만 보기보다는 문제를 발생시키는 배경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권리를 대변해주는 옹호 역시 대상자가 실존할 수 없게 하는 사회구조에 맞서서 옹호할 필요가 있다. 매개란 자원을 적절히 연계하는 것이다. 단순히 서비스만 연결해주는 것을 넘어 국가와 시민사회를 잇는 마리다의 매개자로서의 역할 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상담과 관련해서도 구조에 대한 순응의 대화인지 심리정서적 지지의 대화를 할 것인지를 고민해봐야 한다. 심리정서적 지지의 대화를 위한 방법으로는 이야기치료, 새로운 이야기 구성, 해방적 대화의 상담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조직(조정)과 관련해서도 연대하고자 하는 이들을 조직하는 문제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간접실습교육 영상강의 과제물
주 제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실제
요약정리
현장실습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물으면 대부분 학교에서 배운 이론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배우고 싶다고 답한다. 이러한 이해는 사회복지를 서비스로 보는 미시적 이해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사회복지는 정치의 영역이기도 하므로 이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즉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관심만큼이나 사회복지 정책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현장실습은 사회복지활동의 다양한 영역 중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싶은 영역을 선택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사회복지사 활동분야는 공적 사회복지영역과 민간 사회복지영역으로 구분된다. 공적 사회복지영역에서 일하려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획득한 후 공무원 시험을 통과하여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 일할 수 있다.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은 사회복지정책과 관련된 행정적 업무를 주로 한다. 민간 사회복지영역에서 보건의료영역에는 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있다. 확장영역에는 학교사회복지사, 자원봉사 활동관리 전문가, 교정사회복지사, 군사회복지사, 산업사회복지사의 영역들이 있다. 보건복지부 관련 시설은 생활시설과 이용시설로 구분되며 다양한 시설이 존재한다. 방송통신대 사회복지학 학생들은 폭넓고 다양한 사회경험을 가지고 있다. 사회복지만 전공하고 일한 사람들이 보지 못한 모습들을 포착하는 능력을 가진다. 자기관리 능력, 의지, 성실함이 모두 뛰어나다. 한계도 있다. 문서작성 능력, 제안서 작성 및 기획 능력 등이 부족하다. 사회복지사로서의 철학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자기 철학, 자기중심이 없이는 현장에서 자신의 가치를 발휘하기 어렵다. 이론적인 준비뿐만 아니라 나는 어떤 사회복지철학을 가지고 일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방송대 학생들이 현장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일 중 하나가 실습지 작성이다. 이와 관련하여 기록의 기본 원칙을 기억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록의 기본 원칙으로는 사실대로 작성, 구체적·객관적·논리적·긍정적으로 작성, 정확한 용어 사용, 글씨는 깨끗하고 단정하게 작성, 띄어쓰기 등 맞춤법에 유의하여 작성, 요약·정리하는 습관 등이 중요하다. 실습에서 가장 힘들어하는 것 중 하나로 자신의 특성이 맞지 않은 곳으로 가서 후회하는 사람들도 많다. 처음에 기관을 선택할 때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설령 자신에게 맞지 않은 기관이라 할지라도 그곳에서 배운 내용을 다른 곳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사회복지현장 실습시간으로 120시간은 최소시간이다. 따라서 기관에서 요구하는 시간이 좀 더 긴다면 이보다 길게 실습을 할 수도 있다. 최소시간만 한다면 제대로 된 커리큘럼을 경험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배움의 연장이라는 관점에서 나의 시간에 맞추기보다는 좀 더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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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2.15
  • 저작시기20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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