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형 지정형)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과정, 공통형 지정형)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B형: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C형: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4)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

2. 지정형
A형(학번 끝자리가 1-3):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의 개요
2)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절차
3) 장단점
B형(학번 끝자리가 4-6):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1) 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의 개요
2) 개발 절차
3) 장단점

C형(학번 끝자리가 7-0):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1)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의 개요
2) 개발 절차
3) 특징
4) 장단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족하다.
③학교 현실에 적용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C형(학번 끝자리가 7-0):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1)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의 개요
역행설계 교육과정 개발은 위긴스와 맥타이(Wiggins & McTighe)의 백워드 설계 모형이다. 역행설계란 수업 내내 학습활동만 강조해 이해능력을 길러주지 못하는 활동중심 설계와 많은 내용을 가르치기에 급급해 배운 내용의 이해에 이르지 못하는 피상적인 학습설계의 잘못을 지적하며, 교육과정 설계는 학생이 배운 내용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했다.
①역방향 설계 모형: 전통적인 타일러 방식과 비교할 때 2단계와 3단계의 순서가 역전되어 있는 모형이다. 즉, 거꾸로 설계 모형으로 역방향(역행) 설계 모형이다.
②학생의 이해력 신장: 학생 이해력을 신장하는 교육과정 설계 모형으로 학생이 배운 내용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③학습 목표 달성 정도의 확인에 유용: 목표를 마음속에 품고 시작해 그것을 향해 나아가는 모양으로 설계하는 교육과정의 접근방식이다.
④타일러 모형의 이론적 틀 계승: 백워드 교육과정 설계모형은 전통적인 타일러의 목표 모형을 근간으로 한다. 상위수준 교육목표가 하위수준까지 체계적으로 잘 연결되어야 하며, 교사는 책무성을 갖고 이를 교실에 적용하여야 할 것을 요구한다.
2) 개발 절차
바라는 결과의 확인 → 수락할 만한 증거의 결정 → 학습경험과 수업의 계획
(1) 1단계: 목표설정
단원학습 후 바라는 결과의 확인(목표설정)이다.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이해하고 할 수 있어야 할까?”단원목표 설정으로서 바라는 결과의 확인은 가르칠 만한 가치 있는 지식을 다양한 이해 속에서 찾아보는 것이다.
(2) 2단계: 평가계획
다양한 이해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수용 가능한 증거를 수집(평가계획)한다. 역행설계모형에서는 단지 어떤 내용이 수업에서 다루어졌다는 사실만으로 그것들을 성취했다고 간주하지 않는다. 오히려 바라는 학습성과를 문서화·타당화 하는 데 필요한 평가증거를 수집하려고 노력한다. 이 접근방법에 근거하면, 교사·교육과정 계획자는 구체적인 단원이나 차시별 수업을 설계하기 이전에 우선적으로 자신을 평가자로서 생각해야 한다.
(3) 3단계: 학습경험과 수업의 계획(학습 계획)
목표와 평가계획에 근거해 계획, 절차적 원리인 WHERETO의 원리를 따른다.
① 학습경험과 수업의 계획:교수·학습지도안 개발->실제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한다.
② 절차적 원리:학습경험과 수업전개 계획의 수립은 WHERETO의 원리를 따른다.
W(단원의 방향과 목적), H(주의환기와 흥미 유지), E(탐구하고 경험하기), R(반성하기, 다시 생각하기, 개정하기), E(작품과 향상도를 평가하기), T(학습자에게 맞추기, 그리고 작품을 각 개인에 맞게 개별화하기), O(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내용 조직 및 계열화)
3) 특징
평가 우위의 모형으로 평가계획 이후에 수업계획을 하게 되면 수업내용이 평가내용을 포함하게 되기 때문에 교사는 평가에서 벗어난 수업을 방지할 수 있고, 학생은 수업내용이 평가내용과 같으므로 수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②성취기준 중심의 모형으로 목표설정 과정에서 교과의 내용 성취기준을 반영하며, 평가계획을 통해 내용과 관련된 수행 성취기준을 명확히 한다.(목표지향적 설계)
③교육목표의 효율적 달성이다. 역행설계모형은 학생의 학습도달수준에 따른 교정과 보충학습이 가능해 효율적인 목표달성이 가능하며, 교육의 책무성을 강조한다.
4) 장단점
(1) 장점
①합치되는 내용설계가 가능하여 목표·내용·평가가 일치하는 교육과정설계가 가능하다.
②성취기준에 근거해 교육과정 설계 및 수업전개를 하므로 성취평가제(절대평가제도)에 대비한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③국가의 교육과정 기준과 현장의 수업을 일치시킨다.
④교과에 대한 학습자의 심오한 이해나 고등사고능력을 평가계획에 연결해 신장시킬 수 있다.
⑤ 평가계획은 학습경험과 조직을 통해 계속적으로 실행됨으로써 교사의 교육에 대한 책무성을 강조한다.
(2) 단점
①목표 우위론, 목표의 사전 명세화, 목표-수단의 이원론 등을 강조함으로써 교육내용을 목표달성의 수단으로 축소시켰다.
②목표의 중요성과 기능만을 강조하였을 뿐 목표 자체의 정당성은 비교적 가볍게 다루고 있다.
Ⅲ. 결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심리적 배경, 사회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교육과정의 조직·목적·내용은 특정 학교나 행정가의 철학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철학은 교육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교육과정에 대한 심리학은 교육학의 영역 중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측면을 심리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해 이해하려는 학문적 성격을 가진다.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의 영향은 현상유지와 현실개혁이다.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영역으로 교육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개념 모형이 필요하다. 교육과정 개발모형에는 지금도 많이 활용되는 Tyler 모델이 있으며, 아이즈너의 모형은 예술적 개발모형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내용, 표현방법이 담긴 교육과정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육과정을 일종의 예술작품. 교육과정 개발자 관점이 포함된 대상으로 이해한다. 역행설계 모델은 교육목적, 평가, 내용, 학습방법의 일관성 있는 통합을 통해 학생들의 지식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효과적인 전이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타일러의 모델을 보완했다. 역행설계는 내용과 방법이 주도하는 설계가 아니라 평가가 주도하는 설계방식으로 수업 후에 평가를 고려하였던 종전의 수업설계와 비교했을 때 역순이다.
Ⅳ. 참고문헌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NCIC) 홈페이지
김희태, 홍후조(2022),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승은, 박양주, 이동주(2020),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홍순정, 김재춘(2017),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재형(2010),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실제적 양식의 공헌과 한계, 도덕교육연구
박현주 (2005),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과 실제, 교육과학사
  • 가격6,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3.07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97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