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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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3 보건교육 중간과제물)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2. 우리나라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보건교육 공통형 중간과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과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 대하여 각각 기술하시오.
1)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
2)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

2. 우리나라‘건강증진종합계획 2030 (HP 2030)’의 주요 내용 (비전, 목표와 주요 사업 분야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의 수립 배경
2)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의 비전
3)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의 목표
4)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의 주요 사업 분야
5) 건강증진종합계획2030의 향후 실행방안

3.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과 각 단계를 적절한 예시와 함께 요약하여 기술하시오.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와 그 예시
① 사회적 사정 단계의 예시와 설명
② 역학적 사정 단계의 예시와 설명
③ 행위 환경적 사정 단계의 예시와 설명
④ 교육 조직적 사정 단계의 예시와 설명
⑤ 행정 정책적 사정 단계의 예시와 설명
⑥ 수행 단계의 예시와 설명
⑦ 과정평가 단계의 예시와 설명
⑧ 영향평가 단계의 예시와 설명
⑨ 결과평가 단계의 예시와 설명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습관
환경의 문제
사회적 교류 관계 및 직업 생활의 만족도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도
③ 행위 환경적 사정 단계의 예시와 설명
행동환경적 사정의 단계는 대상자의 건강 문제의 원인이 되는 특정한 행동과 환경요인에 대하여 파악하는 단계이다. 건강문제와 관련된 대상자의 행동문제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문제와 관련된 중요한 행동을 중요성과 변화가능성에 따라 정리하고 이 과정을 통하여 목표 행동을 선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환경요인을 진단할 때에도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 중에서 중요하고 변화 가능한 것으로 정하여야 한다.
3단계 : 행동환경적 사정
행동 사정
식생활
흡연 및 음주 여부
스트레스에 대한 민감도 여부
환경 가정
규칙적인 식사 및 식단의 내용 관리의 환경
흡연과 음주를 함께 하는 모임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
④ 교육 조직적 사정 단계의 예시와 설명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는 건강관련 행동, 생활양식 및 환경요인들 가운데서 행동목표와 관련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이러한 요인에는 성향요인, 촉진요인, 그리고 강화요인의 세 가지가 있다. 성향요인은 행동의 동기화에 관련된 요인으로 대상자의 지식, 태도, 신념, 가치, 또는 직업이나 수입 등이 포함된다. 촉진요인은 수행하는데 필요한 개인적 기술과 자원 및 지역사회 자원들을 의미하는데, 건강과 관련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건의료시설, 사회 복지 서비스, 법률 등이 이에 포함된다. 강화요인은 건강문제와 관련된 행동의 유지와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서 행동에 계속적으로 주어지는 보상, 자극, 혹은 처벌 등을 포함한다. 대상자의 건강관련 행위의 변화에 긍정적인 지지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강화요인에 대하여 충분히 파악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강화요인에 주로 영향을 주는 대상으로는 주로 직장동료, 상사, 부모 등이다.
4단계 : 교육적 사정
성향 요인
흡연 및 음주로 유발되는 고혈압에 대한 인식도
비만으로 유발되는 고혈압에 대한 인식도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개인적 성향
촉진 요인
흡연 및 음주를 촉진하는 환경
나트륨 과다 섭취 및 폭식을 유도하는 환경
강화 요인
친구 및 가족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한 정서적지지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얻게 되는 다양한 건강상의 혜택
⑤ 행정 정책적 사정 단계의 예시와 설명
이 단계는 PRECEDE에서 PROCEED로 넘어가는 단계로서,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에 관련되는 조직적, 행정적 능력과 자원을 검토하고 평가하는 단계이다. 파악된 조직과 행정상의 제한점과 장애사항 등이다. 행정정책적 사정의 단계가 중요한 이유는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자원과 인력을 조사하여 프로그램의 제약요인을 최소화하여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에 있다.
5단계 : 행정정책적 사정
시간 계획
고혈압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보건교육의 교육 시간 설정
언제 교육을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예산 계획
고혈압 예방 및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 계획 및 수행을 위한 예산 확보
인력 자원
고혈압 예방 및 관리를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인력 확보
⑥ 수행 단계의 예시와 설명
PRECEDE과정의 5단계에서 계획된 프로그램의 내용을 수행하는 단계이다.
수행
건강한 삶의 중요성
고혈압(만성질환) 관리를 통한 건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보건교육의 수행
⑦ 과정평가 단계의 예시와 설명
사업수행 중 첫 단계에 해당되는 평가로서, 프로그램 진행 과정이 정책이나 수용된 기준에 맞추어 적절하게 수행 되었는가 대하여 평가한다.
과정 평가
계획된 고혈압(만성질환) 관리를 통한 건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보건교육 내용의 수행 과정에 대한 평가
⑧ 영향평가 단계의 예시와 설명
프로그램의 진행이 실제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가져왔는지에 대한 평가로서, 대상자에게 영향을 준 성향요인, 촉진요인, 강화요인이 어느 정도의 성과를 보였는가와 함께 건강증진의 목표 달성 여부에 대하여 평가하게 된다.
영향 평가
고혈압(만성질환) 관리를 통한 건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보건교육 후 대상자에게 미친 영향에 대한 평가
⑨ 결과평가 단계의 예시와 설명
프로그램에 대한 최종적인 평가로서 건강문제로 저하된 대상자의 삶의 질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지에 대한 평가가 전반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보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평가는 단기적이 아니라 장기 목표 달서에 초점을 두고 평가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결과 평가
고혈압(만성질환) 관리를 통한 건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보건교육 후 일어난 전체적인 결과에 대한 평가
Ⅲ. 결 론
지금까지 건강 증진의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건강증진종합계획 2030에 대해서 체계적을 정리해 보았다. 그리고 이어서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해서 알아보고, 만성질환에 대한 예방 및 관리를 위한 보건교육의 내용을 예시로 제시하면서 모형에 대해 이해해 보았다.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 보다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위해 시행할 수 있는 보건교육의 내용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는 과정은 보건교육에서 필수적인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다. 기회가 된다면 다양한 보건교육의 내용을 Green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계획해 보는 기회를 가져보도록 하겠다.
Ⅳ.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최명애,조남옥 『기초간호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최연희, 김봉임 외 3명저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2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Health Plan 2030, 2021~2030)>
유승현, 김혜경 <건강증진 기획모형의 중재기획 단계 비교 : PRECEDE-PROCEED와 Intervention Mapping>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Vol.27 No.2, [2010]
조의영 <운항승무원 건강증진을 위한 PRECEDE모형의 적용 및 검증>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 [국내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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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4.03
  • 저작시기20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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