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0세 6월 1-4주 주간보육일지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 0세 6월 1-4주 주간보육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식사하고 물을 마신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나뭇잎 길을 아장아장 걸어봐요
비닐 안에 있는 나뭇잎을 탐색하기 전 나뭇잎의 바스락 거리는 느낌을 느껴 볼 수 있도록 모델링 해주며 상호작용 하고 바스락 소리와 함께 나뭇잎이 부서지자 손을 떼는 영아도 있어서 떼지 않고 반복해서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비닐 안에 있는 나뭇잎을 만져보고 그 위를 걸어보면서 놀이했을 때 손과 발에 붙지 않는 나뭇잎을 만지려고 시도하는 영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비닐 안에 구멍을 뚫어주어 영아들이 만져 볼 수 있도록 제공해주었더니 나뭇잎을 만지며 자연물에 대한 촉감 탐색이 오랜 시간 이루어졌다.
[쌓기]소프트 애니멀 블록으로 놀이해요
블록을 서로 맞물려 끼워보는 과정에서 어려워하는 영아들이 있어 천천히 시도해 볼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며 상호작용하고 말랑말랑한 블록 재질을 만지다가 입 안에 넣기도 하여 바구니에 분리 후 세척하여 제공하였다. 벽돌 블록이나 와플 블록의 경우 바퀴가 없었는데 소프트 블록의 경우 바퀴가 있자 끼워서 굴리거나 움직이는 등 놀이의 활성화가 이루어졌다.
[바깥놀이]아장아장 잔디 위를 걸어봐요
사진 속 잔디가 어린이집 앞마당에 설치되어 있자 영아들이 관심을 보이며 탐색하고 잔디 위를 걸을 때 신발을 신고 걷거나 벗고 걸으려고 하여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걸을 수 있도록 지원하되 안전에 유의하며 살펴보았다.

[역할]도시락 싸서 공원으로 소풍 가요
도시락 통에 음식 모형을 담을 때 바로 담는 영아도 있었고 입에 넣어보며 탐색하는 영아도 있어서 흥미에 맞춰 놀이할 수 있도록 상호작용하고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이라 실외에 나가지 못해 아쉬움이 있었지만 복도에 돗자리를 깔고 그 위에서 먹는 흉내를 내보며 놀이하는 시간을 가졌다. 추후에는 음식 모형도 좋지만 실제 음식을 사용해 먹어보며 놀이해도 좋을 것 같다.
[음률]바람 소리 들으며 북을 두드려요
바람 소리를 들을 때 단순히 듣기에서 멈추지 않고 몸으로 표현해 보는 시간을 가지고 처음에 움직임이 적었던 영아들이 반복되는 소리에 몸을 앞, 뒤로 움직이거나 팔을 움직이는 등 신체 활동에 참여하였다. 신체표현을 통해 몸의 긴장을 푼 다음 북을 두드려 볼 수 있도록 제공하자 북채를 사용해 두드리거나 손으로 두드리는 등 자유롭게 표현이 이루어졌다.

[언어]동화 ‘유모차를 타고 가요’
동화를 들려주자 문을 가리키며 나가려고 하는 영아들이 있어서 바깥놀이 시 찍어두었던 사진을 보여주며 상호작용 하고 바깥놀이 시 바람을 느끼며 책을 보는 시간이 있는데 유모차에 앉아서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연계하여 놀이를 진행하였다.

[미술]콩콩 자연물 도장 찍기를 해요
자연물 도장을 탐색할 때 글루건으로 붙였던 자연물들이 떨어질까 봐 걱정했었는데 중간 보수 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찍기를 할 때 튀어나온 부분에 물감이 입혀지다 보니 판화의 느낌이 나오기도 하여 찍기가 마무리 된 전지 위에 끼적이기를 해보거나 자연물을 붙여서 추가로 꾸며보았다. 바닥에 전지를 부착한 다음 백업으로 만든 자연물 도장과 스탬프 물감을 보여주자 관심을 보이며 탐색이 이루어졌다. 물감 위에 도장을 누른 다음 전지 위에 찍기를 했을 때 행동을 따라 모방하며 참여하거나 찍혀진 형태를 관찰하는 영아로 나뉘어 개별 흥미에 맞춰 놀이의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호작용 하였다. 놀이 후 개별적으로 씻은 후 옷을 갈아입을 때 팔과 다리 넣는 것을 시도하는 영아가 있어서 옷을 잡아준 다음 넣어 볼 수 있도록 방법을 알려주었다. 물감보다 크레용으로 끼적여서 전지를 꾸미는 데 더 흥미를 보이는 영아들이 있어 끼적이기용으로 더 넓은 전지와 공간을 제공하고자 한다.
[바깥놀이]살랑살랑 바람 느끼며 선생님과 책을 봐요
영아들이 자유롭게 책을 고르는 과정에서 소프트 북과 하드 북, 사운드 북을 고르게 선택하여 책을 읽을 때 스스로 보기도 하고 교사가 들려주는 내용에 관심을 갖고 들어보는 등 흐름이 이어졌다. 교실에서는 쿠션에 기대어 책을 보거나 푹신한 매트가 있었는데 돗자리에서 읽다 보니 자세를 변경하려고 뒤척이거나 교사 무릎에 올라오는 등의 행동이 나타나 야외에서 책을 볼 때에는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어보는 것으로 해도 좋을 것 같아 교사 목소리를 녹음하여 들려주었다.

[감각/탐색]정원 꼭지 놀이퍼즐을 맞춰요
꼭지 퍼즐 탐색 시 손잡이를 입에 넣는 영아들이 있어서 넣지 않고 손으로 잡은 상태에서 끼워보며 놀이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교사의 행동을 따라 모델링하며 바로 맞춰서 끼우는 영아도 있었으나 매트 위에 놓고 움직이며 놀이하는 영아도 있어서 개인 흥미에 맞춰 탐색과 놀이가 진행 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한 영아는 퍼즐 맞추기를 하던 중 처음 놓은 위치에 맞지 않자 조각을 이동하여 맞는 곳 찾기를 시도하고 퍼즐 맞추기가 어려운 영아들을 위해 같은 그림 찾아보기 또는 찍찍이 붙여보기로 변경하여 제공해주었더니 영아 수준에 따라 새로운 놀이가 이루어졌다.
[대체]나뭇잎에서 소리가 나요
황사 농도가 높아서 실내 대체활동이 진행하였다. 영아들에게 나뭇잎을 제공하자 자연물에 관심을 보이며 다가왔으며 모으고 뿌려보기가 아닌 쌓아보고 입으로 불어보기, 손으로 바스라지게 잡아보기 등을 하자 처음에는 잡는 것을 거부했던 영아들이 교사의 행동을 보며 따라하거나 같이 잡고 참여하는 등 천천히 탐색해보며 놀이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영]어제의 놀이 평가를 반영해 크레용으로 끼적이기를 시도하고자 하는 영아들에게 전지와 여러 가지 끼적이기 도구를 제공하였다. 끼적이기에 흥미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크레용을 들고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주평가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식물에 관심을 가지도록 여러활동을 통해 경험하고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동식물에 대해 흥미를 가지도록 도왔다. 여러 놀이를 해보며 자연의 신비함과 즐거움을 경험할수 있었다.
특이사항
  • 가격9,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3.05.13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69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