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_마케팅 관련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한 사례를 선정하여 조사대상, 조사과정, 조사결과, 마케팅 시사점 순으로 정리하시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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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론_마케팅 관련 전화 설문조사를 실시한 사례를 선정하여 조사대상, 조사과정, 조사결과, 마케팅 시사점 순으로 정리하시오. (2)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전화조사법 특성

2) 전화조사법 사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것이 아닌, 자동응답기라는 기계음을 듣고 해당 질문에 맞추어 응답에 참여하는 것 역시 전화조사법의 일종이다.
이처럼 전화조사법이라고 할 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직접 상담원이 유권자에게 전화를 걸어 통화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며, 앞서 말한 바와 같이 ARS라는 자동응답기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 또한 가능하며, 여론조사의 경우 개인의 이동 휴대 전화 번호를 받아 해당 번호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것 역시 가능하지만, 반대로 이동 휴대 전화가 아닌 각 가정에 있는 유선 전화 번호를 받아 자료를 수집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그 방법이 가지각색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론조사의 경우 그 방법에 따라서 조사 결과가 왜곡되거나 편향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예를 들어 자동응답방식을 통한 전화 조사의 경우, 청·장년층에 비해 노년층의 응답률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까닭에 조사 결과가 왜곡될 가능성이 있다. 반대로, 개인의 이동 전화가 아닌 각 가정에 있는 유선 전화번호를 수집하여 여론 조사가 이루어질 경우, 청·장년층 보다는 노년층의 응답률이 높아지게 되어, 자칫하면 여론 조사 결과에 노년층의 의사가 과대평가될 가능성이 있다.
3. 결론
모든 조사 방법들이 어느 정도의 왜곡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과거와 비교할 때 전화를 통한 여론조사의 경우 그 왜곡 가능성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론조사기관에서는 자료 수집 이후 소위 ‘사후보정’이라는 과정을 거쳐 편향성을 감소시키고자 하지만 이를 두고, 응답의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논란이 있는 만큼 사후보정 역시 여론 조사의 편향성을 조정한다는 목적으로 남용되어서는 안 된다.
사실 여론 조사의 경우 여론 조사 자체가 갖는 특성 때문에 전화 조사가 아닌 다른 방법들이 조사를 위해 사용되기는 어렵지만 오늘날 전화를 통한 여론 조사의 정확성이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고, 편향성이 짙어지는 현 상황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4. 참고문헌
1) 강의교안
2) 지지율 격차 이게 맞아? 보궐선거 흔드는 ARS 여론조사의 함정,
https://n.news.naver.com/article/469/0000589151?sid=100
3) [마케팅조사론] 5. 서베이법과 관찰법,
https://m.blog.naver.com/sooyeonly/220244090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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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3.05.16
  • 저작시기2023.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7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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