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마케팅 2023 기말] 1.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 1)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 2) 농산물 또는 농산물 생산 유통 판매기업의 브랜드 2개, 3)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2. 농산물 마케팅의 중요성을 생각 1)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를 설명 2) 촉진믹스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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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푸드마케팅 2023 기말] 1.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 1)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 2) 농산물 또는 농산물 생산 유통 판매기업의 브랜드 2개, 3)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2. 농산물 마케팅의 중요성을 생각 1)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를 설명 2) 촉진믹스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농산물 브랜드의 필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1-1. ① 브랜드, ② 브랜드 이미지, ③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하시오.(9점)
1-2. 농산물 또는 농산물 생산·유통·판매기업의 브랜드 2개를 선택하여 ① 브랜드(이름), ② 브랜드의 의미(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슬로건, 철학, 가치, 스토리 등)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8점)
1-3.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① 농산물 종류, ② 브랜드(이름), ③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하시오.(9점)
2. 농산물 마케팅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다음의 각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
2-1. 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를 설명하시오.(16점)
2-2. 1-3번 문제에서 만든 농산물에 대해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8점)
3.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이러한 활동들은 가급적 안정적이고 연속적으로 예측가능하게 이루어져야 하므로 ‘관리’가 필요하다. 현장에서는 산지 마케팅 조직 입장에서 보면 관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관리되어지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그러나 유통전략의 주체는 산지 마케팅 조직이므로 가급적 주도적으로 관리를 해 나가는 방법론을 찾도록 한다. 유통의 주체들은 접점에서 서도 주도권을 행사하려고 할 것이다. 그러다 보면 이해관계가 부딪혀 마찰이 생기고 갈등으로 커져 ‘갈등해소’가 유통전략의 목표가 된다. 한기인(2010). 농산물 마케팅 플래닝. 농민신문사.
4) 촉진
촉진은 고객에게 자사 제공품을 알려서 사고 싶은 욕구가 생기도록 만드는 가치의 전달활동이며 고객의 상호작용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산지 마케팅 조직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하다. “판매” 마케팅의 목표 실현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통하여 구체화되기에 그렇다. 다양한 중간구매자들 개인과 밀착된 관계 활동이 붙임성 있으며 경쟁조직과 비교하여 차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제품과 서비스 공급여부는 조직역량과 마케터 영업력에 의하여 달려 있는데 그 역량의 발휘가 커뮤니케이션으로 나타난다. 또한 산지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복합가치재로서 농산물의 독특함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소재를 만들어낼 수 있고 아이디어의 발굴도 끝이 없어 보인다. 커뮤니케이션 수단도 일반 기업의 그것과는 유사한 점도 있으나 창의적인 생각을 많이 필요로 한다. 브랜드도 농산물 마케팅 부문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중요하게 활용하여야 할 요소이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많은 예산을 수반한다. 예산의 조달과 효과적 운용에도 아이디어와 실행력이 따라야 한다. 한기인(2010). 농산물 마케팅 플래닝. 농민신문사.
2-2. 1-3번 문제에서 만든 농산물에 대해 촉진믹스(광고, PR, 인적판매, 판매촉진)를 활용한 촉진 전략을 제시하시오.(8점)
1) 광고
농산물 광고는 지역의 농산물의 소비촉진을 위하여 혹은 관광을 유도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지자체에서 생산되는 우수 사과에 대하여 \"산뜻능금\" 상표 사용권을 부여함으로써 품질을 인증하는 동시에 상품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판매를 증대시킬 수 있다.
\"산뜻능금\" 상품을 고속도로변에 야립간판 및 전철 광고, 전광판 홍보, 옥외광고 매체를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벤트로 대형 매장에서 이벤트 홍보 및 판촉전을 전개하고, TV광고와 일간신문을 활용해 홍보할 수 있다.
그리고 시내버스에서 \"산뜻능금\"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 \"산뜻능금으로 다이어트하자!\"라는 문구로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 그러면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 중에 다이어트를 시도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관심을 가질 수 있고, 이는 구매로 전환될 수 있을 것이다.
2) PR
\"산뜻능금\"의 PR 수단으로서는 사과농과를 방문하거나, 사과농업에 관한 세미나 개최, 학문적·환경관련 프로젝트, 자선단체의 지원, 스포츠행사에 생태적 협찬 등의 방법을 활용 할 수 있다.
3) 인적판매
사과는 단순한 먹거리에 그치지 않고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는 상품으로 환경을 부각시키는 광범위한 촉진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그리고 사과는 종업원이 고객과 직접 직접접촉을 통해 홍보하는 인적판매의 영향력이 크므로 인적판매의 비중을 높이는 전략을 활용하겠다.
4) 판매촉진
\"산뜻능금\" 제품 출시에서 가격할인 행사를 할 수 있고, 판매원이나 소매업체에게 친환경농업 그리고 친환경농산물의 특성 등에 대한 정보제공 및 교육을 위한 세미나 등의 행사를 개최할 수 있고, 사과농가 방문 및 현장 체험, 시식회 등의 행사를 실시하거나, \"산뜻능금\"의 로고가 찍힌 쇼핑백의 제공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3. 참고문헌
황조혜,김선아(2018). 푸드마케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한기인(2010). 농산물 마케팅 플래닝. 농민신문사.
류경민(2002). 국내 외식기업의 브랜드 강화전략. 한국조리학회지, 제8권 제2호.
소손(2022). 브랜드 스토리텔링과 브랜드 개성의 연관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희조(2013). 농산물 공동브랜드화 지역혁신체계에 관한 연구 - 경기도 안성시 \'안성마춤 한우\'를 사례로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서란(2005).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한 기초연구. 동서대 디지털디자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임금님표 이천 홈페이지.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3.05.16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7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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