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24명 (평가제통과 관찰일지)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2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24명 (평가제통과 관찰일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 있다. 교사가 신발과 가방을 정리해 보자고 얘기하면 그제서야 정리를 한다. 손을 씻고도 가만히 교사를 바라보고 서 있을 때가 있어 자리를 지정해 주면 그제서야 그 자리에 가서 앉는다.
신체운동
자유놀이 시간에 OO가 둥근 모양의 놀잇감을 들고 교실을 걸어 다닌다. 놀잇감을 두 손으로 잡고 걸어가며 “붕붕” 이라고 말한다. 바깥놀이에 나가서 붕붕카를 하나 잡아서 앉는다. 두 발로 밀어 앞으로 나가며 “붕붕”소리를 내고 쌩쌩 달린다.
의사소통
점토로 내 얼굴 만들기를 하던 중 교사가 “선생님이 적은 글자보고 한번 따라 적어볼까요?”라고 질문하자 “아니요. 선생님이 써줘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적어주자 따라 읽어 본다.
사회관계
무대위에서 노래를 부르며 마이크를 입에 대고 있는다. 친구가 다가오자 “같이 부를 거야?” 하고 물어본다. 친구가 고개를 끄덕이자 마이크를 한 개 꺼내와 건네준다.
예술경험
종이에 풀을 잔뜩 발라서 색종이,꾸미기 재료를 함께 붙인다. 왼손으로 색연필을 잡고 색칠하다 교사의 반응을 살피며 오른손으로 색연필을 바꾼다
자연탐구
공원에 도착하자 고양이 한 마리가 보이자 “야옹이” 하며 달려간다. 고양이가 나무속으로 숨자 나무가 있는 곳으로 간다. “OO야 고양이가 꼭꼭 숨었나봐요” 하자 나무아래에 떨어져 있는 나뭇가지 한 개를 줍는다. 흙을 나뭇가지로 툭툭 치며 “개미”라고 말한다. 흙을 손으로 집어서 놀이터 바닥 위에 조금씩 쌓으며 손으로 다독다독 한다.
발달평가
가방정리, 손 씻기 등 잘할 수 있는 일들도 교사의 지시에 따라 수동적으로 행동해 스스로 판단해 일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지도하였다. 그리고 OO는 자신의 표정,몸짓,말에 관심을 갖고 들을 수 있으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들어주는 편이다. 자신의 요구와 감정을 교사나 친구들에게 잘 이야기하는편이다. 또한 OO는 왼손을 주로 사용해 활동을 하고 교사가 얘기 하지 않는데도 교사의 반응을 살피며 활동을 한다. 주변 동식물에 관심을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일 수 있다.
만2세 관찰일지(23)
구분
관찰내용 (OO 어린이)
기본생활
숟가락으로 깍두기만 떠서 먹는다. “밥도 먹어보자”라고 이야기하고 밥과 깍두기를 숟가락으로 떠주자 “이건 아니야” 라고 말하며 입을 가리고 엎드린다. “골고루 먹어야 쑥쑥 자라서 형아가 되지” 라고 이야기하자 “아니야. 싫어”라고 말하며 계속 엎드려있다. 교사가 안아서 무릎에 앉힌 후 국물을 주자 받아먹는다. 밥과 반찬을 떠서 주자 꼭꼭 씹어 삼킨다.
신체운동
색깔 구슬에 관심을 보여 교사가 “구슬을 살펴볼까? 여기 구멍이 있네~ 구멍에 끈을 끼워볼까?” 라고 말하자 바구니에 들어있던 구슬을 꺼내 줄에 끼운다. 색깔 구슬을 여러 개 끼우더니 “목걸이 같다”라고 이야기한다. 교사가 “구슬을 여러개 끼우니까 정말 목걸이가 되었네~”라고 말한다.
의사소통
OO가 ‘엄마가 화났어’ 그림책을 꺼낸다. 그림책을 보며 ‘이거 OO아니고 부글이야’ 라고 말한다. OO가 ‘OO는 이불에서 코 자고 있어’라고 말하며 그림책을 넘겨 OO를 찾는다. 찾은 OO 가리키며‘여기 이불에 숨어있다가 나왔잖아’라고 말한다.
사회관계
자유놀이 시간 OO는 OO이랑 그림을 그린다. OO가 그린 그림을 보고 OO는 “잘그렸네” 라고 이야기를 하며 웃어준다.
예술경험
교재활동을 하는 시간에 눈 오는 풍경 그림을 살펴본다.스탬프 뚜껑을 열어 눈꽃모양을 한번 보더니 풍경그림에 찍어 꾸미기 활동하고 “선생님 이것봐요, OO가 찍은 눈꽃 예쁘죠?”라며 그림을 보여준다.
자연탐구
생일잔치 친구 생일떡케이크 위에 꽂힌 초를 가르키며 ‘하나,둘,셋,넷, 선생님 우리는 4살이 됐어요’ 라고 이야기한다.
발달평가
원과 가정에서 밥을 잘 안 먹고 좋아하는 과일, 쥬스만 먹으려고 하는데 골고루 먹을 수 있도록 또래가 먹는 것을 보여주며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해야겠다. 이제는 지호가 그림책을 보며 내용을 아는 부분에서는 정확하게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였다.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면서 2단어 이상의 문장으로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다. 그림만 보고 내용을 알 수 있는 그림책을 제공해야겠다.그림을 보고 스탬프 찍기에 집중하며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세 개 가량의 구체물을 말하며 세어보며 수량을 인식 할 수 있다.
만2세 관찰일지(24)
구분
관찰내용 (OO 어린이)
기본생활
엎드려서 이불에 눕는다. “엎드려서 잘 거예요?” 라고 물어보자 교사를 보고 웃는다. 이불을 덮어주고 토닥여주자 금세 잠이 든다. 재워주는데 코가 막힌 듯 숨소리가 거칠게 난다. 교사가 천장을 보도록 눕히자 숨소리가 줄어든다.
신체운동
교사가 “우리 형아반에 한번 가볼까? 계단으로 가보자” 라고 말하자 손잡이를 잡고 계단을 한 칸 씩, 혹은 두발을 연달아 바꾸어 계단을 오른다. 3층까지 도와주지 않아도 중심을 잘 잡고 오른다. 내려올 때는 손잡이를 잡고 스스로 내려올 수 있으나 천천히 한 칸씩 내려오고 조금 머뭇거리기도 한다.
의사소통
주말 지낸 이야기를 하고 싶어 손을 들고 일어난다. OO는 친구들 앞에서 말을 하지 못하고 교사의 눈빛을 쳐다보며 이야기를 하며 주말에 “기차 샀어” 하고 자랑을 한다.
사회관계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않았으나 친구와 함께 놀이하고 친해진 친구와 자연스럽게 이울리고 활동에도 잘 참여한다.
예술경험
OO가 ‘나처럼 해봐요’ 노래를 부르며 교사의 동작을 따라한다. “OO처럼 해봐요 요렇게!” 하자 리본막대를 흔든다. 리본막대를 들고 폴짝 폴짝 뛴다.
자연탐구
블록으로 놀이하던 중 교사에게 “선생님 지금은 몇시에요?” 라고 질문한다. 교사가 시계를 보며 설명해주자 “나 알아요! 하나, 둘, 셋..”라며 시계 속의 숫자를 세어 본다.
발달평가
OO는 발음이 웅얼거리며 말을 하긴 하지만 친구들 앞에서 말하는 것에 흥미가 많고 자신감이 보인다. 그리고 낮을 조금 가리고 다양하게 어울리기 보다 관찰하다가 친구와 어울리고 특정 친구와 잘 어울린다. 또한 리듬 있는 소리에 관심을 가지고 디름과 노래에 소리와 몸 동작으로 반응한다. 최근 들어 수에 관심을 보이며 15까지 세어볼 수 있다.
  • 가격9,9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23.05.23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095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