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보육프로그램의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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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뢰벨 보육프로그램의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뢰벨 보육프로그램의 교육사상

2. 프뢰벨 보육프로그램의 교육방법
1) 교육의 원리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내용
4) 교육의 방법

3. 프뢰벨 보육프로그램의 교사의 역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다.
수년전 프뢰벨 교사 교육에서 빠지지 않았던 것은 프뢰벨이 추구하는 유아교육사상이었다. 프뢰벨이 누구이며, 프뢰벨이 만든 은물이 무엇인지, 프뢰벨이 추구하는 유아교육은 어떠한 것인지가 그것이었는데 요즘 프뢰벨 교사 교육에서는 찾아 볼 수가 없다. 프뢰벨이 추구했던 것과는 사뭇 다른 교육이 되어 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뿐 아니라 자모들도 은물이 그저 인지적 능력(수 개념, 공간개념 등)을 키워주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놀이를 통하여 인지적 능력을 키워 줌으로 유아 자신이 유능하다는 것을 느낄 수는 있지만, 유아의 주변 환경으로써 존재하는 자모와 교사가 인지적 능력을 키우기에만 급급 한다면 오히려 자아존중감이 낮아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유롭게 표현하여 자기를 알아가고 자아를 건강하게 만드는 것을 추구하는 은물교육이 이루어지길 간절히 소망한다.
4. 나의 의견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아동의 놀이는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틀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놀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인간 교육의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부모의 힘만으로는 아동을 프뢰벨의 교육 목표에 맞게 올바른 방향으로 교육하는 것은 쉽지 않다. 물론 프뢰벨 역시 그 어려움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 이는 그가 “삶의 제반 관계의 관습적인 가정과시민적인 요구와 다양성에 따라 아버지의 집 그 자체만으로 충족되는 경우는 대단히 드물고, 특히 현재 삶의 현상에서는 더욱 그렇다”고 언급했다는 점에서 충분히 알 수 있다. 물론 프뢰벨은부모를 통한 교육만으로 자신이 제시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전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실제로 그는 “부모가 진실로 교육적 안목과 도구를 가지고, 아동을 돌보고 주목할 수 있다면 아동은 부모의 집에서 모든 시간을 훌륭히 보낼 수 있다”고 언급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그것이 쉽지 않으며, 이를 전적으로 부모 개인에게 관철시키는 것이 가혹하다는 점을 그는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아동을 올바르게 교육하고 성장시키는 것은 인간 존재에게 필수적이므로 이러한 문제 상황을 반드시 극복할 필요가 있었다. 따라서 그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한다. 유치원은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그는 유치원이 “아동들이 만족함, 순수함, 신뢰를 간직한 채, 그들의 행위충동과 작업충동을 충분이 돌볼 수 있는” 곳이라고 언급하였다. 그러므로 유치원의 제1조건은 유치원 내에서 아동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프뢰벨 보육프로그램의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프뢰벨의 교육의 목적은 신성한 삶을 충실히 표현하는데 있다. 즉 자발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계발하고 원만하게 사회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데 있다. 또한 인간 속에 존재하고 있는 자유로움과 움직임 생명법칙에 따라 신체적인 운동을 통해서 건전하게 지도할 것을 주장하고 유아를 인류와 자연 속에서 생명의 근원인 신과의 일치를 바라는 가운데 일관된 신념으로 유아를 교육하여야 한다고 강조 하였다. 모든 사물은 자연의 법칙인 발달의 법칙에 의해서 성장하며 교육이란 본질상의 뜻을 밝혀 자발적인 자기 활동을 함에 있어 잠재되어 있는 본성을 개발하고 발달시키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신의 정신을 이어받은 인간의 정신 속에는 무한하고 영원한 신적인 본질이 잠재되어 있으므로 이런 인간의 정신은 일과 행위를 통해 외부로 표출하며 본성을 외부로 발현하는 것으로써 자유로운 어린이들의 자기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어린이의 활동을 억압하거나 외부의 강력한 요구는 어린이의 무한한 잠재력을 파괴 시킬 뿐 아니라 프뢰벨의 교육이론이 본성을 발달시키는 것이라고 본다면, 어린이의 자유로운 자기활동이 창조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보살피고 보호해야만할 것이다. 프뢰벨의 인간교육의 목적은 근원적인 신적 본질을 모든 측면에서 함양함으로써 인간의 삶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의도적이고 적극적인 양육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서석남, 프뢰벨 생명교육, 국민서관, 2003.
김숙이(2002). Froebel의 유아교육사상의 배경과 교육내용 분석. 한국교육사학.
서순태(2008). Frobel 恩物교육활동의 내용과 방법의 가치. 교육철학.
김지영 외. 『유아교육개론』. 서울: 도서출판 신정,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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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3.06.15
  • 저작시기2023.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2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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