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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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기초이론 - 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 이론>
1. 이론의 배경
(1) 이론적 배경
(2) 아동발달에 관한 성숙주의의 기본 전제
2. 영유아 보육․교육 이론
3.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Ⅱ. 외국의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
❍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1. 프뢰벨의 이론적 배경
1) 프뢰벨의 유년시절
2) 페스탈로치와의 만남
3) 아동에 대한 관심
4) 유치원 창시
5) 프뢰벨의 교육철학
2.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프뢰벨 유아교육의 교구재료
4.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및 원리
2) 교육내용 및 활동
3) 일과 구성
4) 활동구성
5) 교사의 역할
6)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5. 한국 현장에서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문제
❍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1) 아동발달관
2) 영유아 발달기제
3) 교육관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목표
2) 교육내용 및 활동
3) 몬테소리 교육 준비
4) 환경 구성
5) 교사의 역할
6) 평가
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1) 적용
2) 문제점
❍ 프뢰벨과 몬테소리
1. 공통점
2. 차이점
3. 교육계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리 교구의 구성원리
- 이타르와 세갱의 연구에 기초한 다섯 가지 원리
a. 몬테소리 교구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오류는 교구 중 한 측면에서만 나타난다.
b. 교구는 디자인이나 사용방법에 있어서 단순한 것부터 시작하여 복잡한 것으로 진행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c. 교구는 아동이 앞으로 학습할 것에 대해 간접적으로 준비되도록 고안되어 있다.
d. 어떤 개념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교구 사용으로 시작하여 점차 추상적으로 표현하는 교구로 옮겨간다.
e. 스스로 학습하도록 만들어져 있고 오류의 통제는 교사가 하는 것이 아니고 교구에 내재되어 있다.
③ 몬테소리 교구 사용의 기본 규칙
아동은 자신이 선택한 교구를 스스로 가져다 사용하고 사용을 마친 후에는 다른 아동을 위해서 원위치에 정리한다.
교구를 처음 사용시 교사가 기초 수업을 통해 교구 소개 및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제시해 준다(개인 수업)
교사는 말을 적게 하고 성격이 드러나지 않으며 교구의 사실을 보다 쉽게 전달하도록 한다.
교구사용법을 아는 것뿐만 아니라 반복사용을 해야 한다.
교사는 교구의 기본적인 사용방법만을 보여 주어야 하며 창의적인 활용방법은 아동이 스스로 생각해 내도록 해야 한다.
3) 몬테소리 교육 준비
아동이 자신에게 부여된 자유를 활용하는 데 필요한 자기 수향을 갖추려면 시간과 경험이 필요하므로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이전에 교사가 모델이 되어 준비훈련을 하게 된다.
4) 환경 구성
① 자유로움
교사는 관찰자의 입장에서 아동의 정신적 발달을 파악하고 아동의 발달과정에 도움을 주어 자유로운 환경에서 내재적 발달 패턴에 따라 성장하도록 한다.
아동은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그 선택을 보장하게 한다.
대인관계에서도 가능한 자유를 주고 아동 스스로 해결하도록 한다.
자신의 장단점을 알게 되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킬 수 있다.
아동이 자발적으로 무엇을 선택했는지에 주목한다.
② 구조와 질서
교실환경은 자연에 존재하는 기본적인 구조와 질서가 반영되어야 한다.
질서 - 환경을 신뢰, 긍정적인 방식으로 환경을 상호작용할 수 있다.
교구를 아동의 관심에 따라 분류, 난이도에 따라 정리한다.
아동이 스스로 제자리에 갖다 놓는다.
환경에 질서와 구조가 필요한 이유는 아동이 자신의 지적 능력을 계발해 가는데 환경에 대한 신뢰가 필요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경직되지 않은 적절한 질서를 유지해야 한다.
③ 현실과 자연에 대한 이해
아동이 세상과 자신을 탐색, 인생에 대해 통찰력 있는 이해를 하기 위해 필요한 의지와 안전에 대한 믿음을 형성하려면 현실에 대한 한계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아동은 자연과 접촉할 기회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④ 아름다움
아동이 환경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도록 교구도 미적인 측면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환경이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잘 디자인되어 계획적으로 배치되도록 한다.
교실은 밝은 색으로 분위기는 편안하고 따뜻해야 한다.
⑤ 공동체의식
아동은 교실환경에 대해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갖는다.
혼합연령반으로 구성되어 자연스럽게 연상의 아동이 어린 아동을 돕게 된다.
5) 교사의 역할
① 아동관찰자 … 교사의 태도는 수동적으로 상당 시간 관찰하여 아동이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하고 새로운 과제를 줄 수 있는지 가늠한다.
② 환경제공자 … 아동이 독립적으로 어떤 과제를 달성하고 새로운 기능을 완전히 익힐 수 있도록 기회를 주도록 하여 아동이 필요로 하는 교재교구를 갖춘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③ 안내자 … 교사는 아동에게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게 하지만 때때로 아동이 수행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새로운 과제를 제시한다.
6) 평가
관찰과 기록을 통해 아동의 성취를 평가한다. 교사는 평가를 통해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구나 활동을 제공하게 되며 아동이 준비되었다고 판단되면 한 단계 높은 학습 단계로 넘어가도록 안내한다.
4.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1) 적용
한국 유아교육기관의 몬테소리 교육은 교구 도입에 집중되어 있고 교구는 상당히 많이 보급되어 있다.
2) 문제점
교육원리나 교구사용법에 대한 인식은 낮다.
교사 양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 전문적인 훈련이 필요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한 단기간의 몬테소리 방법 교육은 교재, 교구사용법에만 편중되어 있는 실정이다.
프뢰벨과 몬테소리
1. 공통점
① 학습의 주체는 유아로 보았다.
유아를 도와주는 행위가 아닌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해주었다.
② 유아기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유아는 발달 단계가 있다고 보았다.
③ 실제의 훈련을 강조하였다.
교사가 간섭을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교구를 사용하여 반복적인 훈련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④ 유아교육에 있어 유아들에 의해 사용될 수 있는 교구들을 고안하였다.
프뢰벨의 은물과 몬테소리의 교구로 유아들이 자기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작업을 고안해 내었다.
⑤ 유아들은 끊임없는 관찰과 탐구를 하고, 잠재 능력이 유아의 내부에 있다고 보고 자발적 활동을 강조했다.
구분
프뢰벨
몬테소리
교수단위
유아 7~8명의 집단구성
혼합연령의 개별아동
환경
자연적인 환경
준비된 환경
활동형태
고차원적이고 자발적인 자기활동 형태 놀이(자발성중시)
아동이 창안한 자발적인 활동 형태(아동의 자유를 중시)
학습내용
사회성 계발
기본적인 감각 훈련과 인지적 학습
2. 차이점
3. 교육계에 주는 시사점
프뢰벨은 어린이의 자발적 활동을 존중하여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중요시 했다. 따라서 그의 아동교육사상은 우리나라에서는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프뢰벨의 교구를 많이 보급하고 있다. 또한 민감기 아동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아동의 자기활동의 원리는 아동의 개성과 사회성 존중을 들 수 있으며 미국의 교육과 노작교육, 예술교육 운동 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몬테소리는 유아의 자유성과 주체성을 가진 존재로 보고 작업을 통한 활동 중심의 교육을 하였다.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에 크게 기여를 하고 있으며 적용을 하고 있다. 하지만 몬테소리는 형식적인 감각교육이라든지 교사의 전문적인 훈련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데 비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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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8.09
  • 저작시기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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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09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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