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활동,일상생활 영역 만0세 1학기 관찰일지와 총평 (5명 10페이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놀이활동,일상생활 영역 만0세 1학기 관찰일지와 총평 (5명 10페이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상생활
(2) 놀이활동
(3) 놀이활동
(4) 일상생활
(5) 놀이활동
(6) 놀이활동
(7) 1학기 총평

본문내용

여기 OO 얼굴이 있네요. 라고 하자 두리번거리며 주변을 살펴보더니 OO를 찾아 손으로 가리킨다. 교사에게 저기, OO.라며 옹알이로 친구 이름을 비슷하게 소리 내어 표현한다.
놀이활동
나비야 동요를 부르며 손을 나비처럼 하자 교사를 쳐다보며 웃는다. “나비가 되어 볼까요?”하자 “응”하며 손을 위로 올리며 팔랑팔랑 흉내를 낸다. 손목에 딸랑이 팔찌를 해주자 딸랑이 팔찌를 흔들며 소리내어 웃는다. “나비처럼 훨훨 날아볼까요?”하자 웃으며 손을 옆으로 흔든다
1학기 총평
아직은 혼자 놀이를 하는 시기라 친구가 가지고 있는 놀잇감도 빼앗는 행동을 보인다. 자신만이 아닌 주변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해 주도록 해야겠다. 낮잠시간 어두우면 울어 OO에게 물어보고 불을 끄며 스스로 잠이 들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손발 흔들기와 몸 움직임으로 반응하며 일상생활에서 리듬있는 소리와 노래를 즐겨 듣는다.
관찰기록 만0세 OOO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0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장난감을 한참 가지고 놀던 OO가 기저귀 매트를 꺼내어 바닥에 깔더니 장난감을 머리맡 부분에 놓고 눕는다.다시 일어나서 장남감을 가지고 놀다가 다시 기저귀매트에 가서 누움. “응가 했어요? 어디 한 번 볼까?”“우와~~~ 진짜로 응가를 했네. 참 잘했어요.”하며 기저귀를 교환한다.
놀이활동
침대 그림을 제시하면서“OO아 이건 무슨 그림일까? OO이가 편안히 누울 수 있는 침대야“라고 이야기를 한 후 “선생님이 블록을 연결해서 침대를 만들거야”라고 하니, 교사 옆으로 다가와 앉는다. 블록을 연결하는 모습을 보고 있다가 OO이도 블록을 연결하여 침대 모양으로 만들어 보았다. 완성된 블록 침대를 보고 “와~ OO이가 멋진 침대를 만들었구나“ 라고 이야기를 해 주니, 미소를 보였고, 아기 인형을 가지고 와서 블록 침대에 눕히면서 토닥이면서 재워주는 흉내를 내었다. 교사가 “OO이도 블록 침대에 누워볼까?”라고 하면서OO이를 누워볼 수 있도록 도와 주었다. 침대에 누웠다 일어나면서 미소를 보이면서 손뼉을 쳤다.
놀이활동
OO가 공을 쫓아 기어가다 고개를 돌려보며 교사를 보고 교사에게 기어서 다가온다.
일상생활
친구가 나를 때리면 반사작용으로 손을 뻗는다. 때릴려고 한 것은 아니었고 팔이 기니까 친구가 맞아버렸다. 친구가 다시 때리니 당황해 하였다.
관찰기록 만0세 OOO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0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OO가 촉감책에 관심을 보이며 언어영역으로 갔다. 책에 소리나는 곳를 손으로 만져 보기도 하고, 손으로 넘겨보면서 촉감책을 탐색했다.
놀이활동
OO가 체조놀이를 하며 팔을 위로 양옆으로 쭈욱 뻗어 보기도 하고 다리를 펴고 앉아 팔을 앞으로 펴보기도 한다. 팔을 양옆으로 뻗어 왼발 오른발을 번갈아 들어 보기는 아직 어려워한다.
1학기 총평
십자 블록을 연결을 스스로 할 수 있고, 교사가 변화를 주면 관찰을 하고 있다가 모방하여 해보려고 하는 모습이다. 호기심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놀이들을 제시해 주도록 해야겠다. 공간의 이동에 거부감이 있던 OO는 공간의 적응과 함께 놀이공간을 기어 이동하며 놀잇감을 손으로 만져 놀이하고, 교사를 보고 기어다가와 안기는 모습을 보인다. 교사에게 안겨서 이동하기 보다 OO가 스스로 이동하여 원하는 놀잇감을 사용하는 것과, 이동하여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칭찬하며 영아의 신체조절과 기본운동을 돕는다. 친구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어려워하는 OO에게 친구들과 함께 놀이에 참여하여 즐겁게 놀이하는 태도가 필요하며 친구들과 친근감을 가지고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 있다.
관찰기록 만0세 OOO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0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일상생활
젓가락으로만 밥과 반찬을 먹고 있다. “숟가락으로 밥이랑 국은 먹어요”라고 이야기 했더니 젓가락을 내려 놓고 숟가락을 들어 밥과 국을 먹는다. 낮잠시간에 이불장에서 이불과 베개를 찾아 이불을 편다. 그 위에 누워 낮잠 음악을 들으며 잠을 자고 기분좋게 일어난다. 일어난후 “쉬 할래요”하고 화장실에 들어간다. 화장실 사용후 손을 씻고 수건에 닦는다
놀이활동
‘밖으로 나가 놀자’ 노래를 부르자 OO를 따라서 탁상 위로 올라간다. 탁상 위에서 아기상어 박수를 치며 좋아한다. 교사가 “OO 잘한다.”고 격려하자 소리지르며 환호성을 지른다. 친구들이 따라서 아기상어 박수를 치자 더 열심히 박수를 치며 발을 동동구른다.
놀이활동
놀이터 안으로 뛰어 들어가자마자 유모차에 가서 앉음. 교사가 “OO아! 미끄럼 타고 놀자.”하며 미끄럼에서 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자 ‘쓩’ 하고 내려와서 다시 계단으로 뛰어간다. 반복해서 타다가 다시 유모차 태워달라고 해서 태워준다.
일상생활
점심을 먹고 휴식영역의 이불위에서 서서 발로 쿵쿵하고 있다. 친구가 따라하자 웃으며 발로 쿵쿵 한다. 친구가 “우와”말하자 소리 내어 웃으며 폴짝폴짝 뛴다. 친구가 따라하자 웃으며 함께 뛴다. 다른 친구가 와서 뛰자 큰 소리로 웃으며 뛴다.
관찰기록 만0세 OOO
반명
OOO반
아동명
OOO
담임교사
OOO
연령
만0세
영역 구분
관찰내용
놀이활동
OO가 발바닥 그림을 손으로 만지며 탐색하다가 두손을 집고 일어나 서서 2걸음 걸어 이동한다
놀이활동
OO는 교구장을 잡고 일어서고 앉고 한다. 교실과 유희실의 여러영역을 돌아다니며 놀잇감 탐색을 하고 마음에 드는 영역앞에서는 놀이한다. 흔들말을 타고 내릴 수는 있지만 앞뒤로 흔들며 타지는 못한다. 그리고 반으로 나뉘어진 파프리카를 앞에 놓아주니 앞뒤로 돌려 보고 손으로 만져보며 탐색한다.
1학기 총평
다른 영아와 함께 지내는 것을 경험하며 자기 반에서 지내며 안정감을 가진다. 엉덩이를 들어 일어서기를 시도하던 OO는 두 다리에 힘을 주고 균형잡기를 하다 2걸음 걷기를 시도한다. 기어다니기 보다 걷기를 자주 시도하며 신체를 조절한다. 교사는 손을 뻗어 OO의 걸음 걷는 방향을 유도하며 OO의 걷기 운동을 돕는다. 칭찬과 격려로 OO가 신체활동을 즐겁게 느끼며 걷기 운동이 발달하도록 돕는다.
  • 가격5,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7.09
  • 저작시기2023.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70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