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대인관계 및 사회성 증진을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 프로그램,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대인관계 및 사회성 증진을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 프로그램,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대인관계 및 사회성 증진을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


1. 사업명
2. 사업 내용 및 추진전략
3. 예산 편성
4. 문제의식(사업 필요성)
5. 목표 및 평가
6. 사업종료 후 지향점

참고문헌


프로포절,사회복지프로그램,아동,다문화,노인,장애인,프로그램,사회복지 프로그램,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과평가,공동모금회,프로그램기획

본문내용

7;안은미, 2007). 이런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어려움은 그들의 부모조차 이해하기 힘든데, 왜냐하면 다문화가정이라 하더라도 대부분의 부모는 각각 단일인종의 정체성과 문화적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다문화가정 학생은 언어의 발달이 늦어 자신감 결여, 소외감을 느낄 가능성이 높고, 정체성 혼란에 따른 불안, 우울 등을 느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데(신지혜, 2008),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함으로써 부정정서가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 학생은 한국인 부모의 자녀와 심리적인 측면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남윤주와 이숙(2009)은 다문화가족과 한국인 부모가족 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 자아개념, 일상적 스트레스, 우울의 차이에 대해 연구했는데, 다문화가족 자녀가 한국인 부모의 자녀보다 신뢰감, 의사소통, 애착에 대한 지각은 낮고, 소외감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학생들은 가정에서도 자신들의 혼란과 어려움을 토로하고 지지받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Sue& Sue, 2011).
이런 어려움에 처한 다문화가정 학생에게 대인관계 및 사회성 증진 등의 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왜냐하면 이러한 집단 프로그램들을 통해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자신이 겪는 혼란과 어려움을 이야기하면서 심리적 지지와 위로를 받을 수 있고, 이해를 토대로 한 관계맺음을 경험할 수 있으며, 서로의 대인관계 문제해결을 위해 협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2) 기존 유사사업과의 차별성
(1) 대인관계 및 사회성 촉진
전술한 것처럼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대인관계 및 사회성을 함양하여 학교적응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목적에서 계획되었다. 특히 언어 중재 및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의 정서를 순화하고 언어발달을 도모함으로서 아동이 보다 자연스럽게 또래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사회적인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자기결정권을 통한 지속적 참여 유도
아들들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참여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중요한데 기존의 조직과 단체들을 살펴보면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이나 정체성이 없이 일방적인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렇기 때문에 참여 아동들 스스로가 원하는 활동을 직접 선택하고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면 소속감과 흥미를 갖고 공동체 활동의 지속적 참여가 가능할 것이다.
3) 신청기관의 강점
(1) 프로그램 활용 공간의 확보
다양한 성격을 가진 다수의 아동들이 한데 모여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이에 맞는 교육 및 모임 공간이 필수적이다. 본 기관에서는 실내 강당과 교육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강의실이 마련되어 있으며 관련 오디오, 비디오(최신 빔 프로젝트) 등 관련 기자재가 구비되어 있어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이 가능하다.
(2) 전문 인력 확보 및 연계
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은 기존 기관의 실천가들과 함께 전문 치료사, 트레이너, 영양사 등의 외부 강사들로 이미 오래 전부터 우리 기관과 밀접한 관계를 진행하며 원활한 프로그램을 수행한 인력들이며 지역 자원봉사단체들과 부녀회, 교육 및 체육 관련 시설 관계자들과도 협조가 가능하다.
5. 목표 및 평가
1) 산출목표
세부 사업 명
산출목표
모니터링 방법
사회성 프로그램
사회성 프로그램: 20명, 주1회, 총 32회 실시
의사소통 일지 작성: 20명, 매일 작성
출석부
실시, 결과보고
P/G 활동일지
언어, 정서 발달 프로그램
언어치료 프로그램: 20명, 주1회, 총 32회 실시
독후감 및 영화 리뷰 경진 대회: 20명, 월1회, 총 8회 실시
출석부
실시, 결과보고
P/G 활동일지
평가 회의록
건강증진 프로그램
음악치료 프로그램: 20명, 주1회, 총 32회 실시
생활체육 프로그램: 20명, 주1회, 총 32회 실시
출석부
실시, 결과보고
P/G 활동일지
평가 회의록
2) 성과목표 및 평가 방법
구 분
성과목표
평가 도구 및 방법
측정 시기
사회성 증진
대인관계 및 사회성 증진
성과지표 : 사전사후 대비 20% 향상
평가도구 : 아동 행동 평가척도(CBCL, 50점 만점)
평가방법 : 참여자 대상 사전사후 척도검사
사전(3월),
사후(12월)
언어발달
언어발달, 언어치료
성과지표 : 사전사후 대비 25점 이상 향상
평가도구 : 아동 언어능력 평가척도(100점 만점)
평가방법 : 참여자 대상 사전사후 척도검사
사전(3월),
사후(12월)
건강증진
건강성 향상
성과지표 : 사전사후 대비 15점 이상 향상
평가도구 : 아동 건강. 평가 질문지(CHAQ, 50점 만점)
평가방법 : 참여자 대상 사전사후 척도검사
사전(3월),
사후(12월)
6. 사업종료 후 지향점
1) 사업 수행으로 인한 기대 효과
구 분
변화내용
비 고
의사소통 일지 작성 P/G
의사소통 일지 작성을 통한 프로그램 참여 다문화 아동의 언어 및 작문 실력 향상
-
독후감, 영화, 드라마 리뷰 경진 대회
독후감, 영화, 드라마 리뷰 경진 대회를 통한 프로그램 참여 다문화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 향상
-
음악치료 P/G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참여 다문화 아동들의 정서 안정
-
2) 사업 결과의 활용 계획
초등학교 고학년 다문화가정 학생의 대인관계 및 사회성 증진을 위한 통합적 접근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참여 아동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과 만족도가 향상되었으며 아동 개인의 언어능력과 자신감 등이 향상되었다고 평가됨. 향후 다문화 아동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보급하여 지역사회 다문화 아동 청소년들의 삶의 질 개선 및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며 연계 사업 개발, 서로 돕는 다문화 공동체 형성을 위해 지역단위, 광역 단위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 가격4,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3.07.14
  • 저작시기2023.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78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